-
-
아홉 살 성교육 사전 세트 : 여자아이 몸 + 마음 - 전2권 - 초등 여자아이가 꼭 알아야 할 53가지 성교육 이야기 ㅣ 아홉 살 성교육 사전
손경이 지음, 원정민 그림 / 다산에듀 / 202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성에 관련된 분들 중 넘버원 구성애 강사님만 알고 있다가 손경이 강사님을 몇 년전에 우연히 강연에서 알게 되었어요.
손경이 강사님은 가부장적인 아버지와 남편 사이에서 아들만큼은 ‘좋은 남자로 키우겠다’는 생각으로 직접 성(性)을 배워 아들에게 성교육을 하기 시작했어요. 그것이 계기가 되어 성교육 전문가로 활동하게 되었고 현재 방송과 각종 강연을 통해 성평등 성교육, 젠더교육을 널리 전하고 있는 분이세요.
말씀도 위트있게 잘하시고 우리 세대라면 어린 시절 성에 性 이란 단어조차도 입에 오르내리지 못했던 시절이라 손경이 강사님의 솔직한 발언이 인상에 남았던적이 있었어요.
저도 아들을 키우고 있지만 , 아들과 유튜브로 성에 관련된 이야기를 영상으로 찍어서 솔직담백한 이야기를 보고 있으면 나도 아들과 저렇게 이야기를 할 수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수위 높은 이야기도 공개적으로 하시더라고요 ㅋㅋㅋ
아홉 살 성교육 사전 여자아이(세트) 몸 편과 마음 편, 이렇게 총 두 권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몸 편에서는 임신과 출산, 음순과 음경, 생리와 가슴 등 자라면서 여자아이라면 누구나 품는 몸에 관한 궁금증들을 소개해요.
why 책 사춘기와 성에 관련된 책이 집에 있는데, 아이들이 저에게 질문을 던지고 호기심이 던졌을 때 도움이 됐던 것 같아요.
마음 편에서는 여자아이들이 겪게 될 세상의 편견에 맞서는 자세와 나다움을 찾는 방법 등에 대해 알려 줍니다.
여자는 분홍 치마를 입고, 조신하게 살림을 하며, 직위가 더 이상 높게 올라가지 못한다는 고정관념을 이야기 해주고 있어요.
제 아이도 작은 아씨들이라는 책을 보더니, "엄마~아직도 여성 차별이 심해?"라고 물어보더라고요.
현재는 여성 위상이 높아지기는 했지만, 아직도 군데군데 남아있는 차별적인 모습을 보게 되면 눈살을 찌푸리게 되죠.
이 세상을 살아갈 여자아이들이 ‘여자니까, 여자라서’가 아닌 ‘나니까 나라서’라는 주체성을 가지고 자라나고 도와줄 수 있도록 인도해주는 책이라 여자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 뿐 아니라 남자 아이들도 여자를 대하는 법을 배우기 좋은 본보기 책 같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