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로나19 예방.통제 핸드북 - 가장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코로나19 대응 매뉴얼 90
저우왕 외 지음, 전호상 옮김, 엄중식 감수 / 나무옆의자 / 2020년 3월
평점 :

코로나19가 인류를 위협하는 지금,
우리가 꼭 알아야 할 긴급 대응 매뉴얼!
독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90가지 질문에 대한 바이러스 전문가들의 대답
코로나19뿐만 아니라 바이러스 전반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정보를 수록한 가이드북!

코로나19가 세계적으로 확산하고 있다.
2019년 12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발생하여 중국에서만 8만 명이 넘는 감염자와 3000여 명의 사망자를 낳은 이 신종 바이러스 감염병이 이제 중국을 넘어 전 세계를 위협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020년3월 1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해 세계적 대유행,
즉 '팬데믹'을 선언했다.
팬데믹이란, 세계보건기구(WHO)가 선포하는 감염병 최고 경고 등급으로,
세계적으로 감염병이 대유행하는 상태를 일컫는다.
감염병의 위험도에 따라 감염병 경보단계를 1∼6단계까지 나누는데, 팬데믹은 최고 경고 등급인 6단계에 해당한다.
이처럼 팬데믹이 선언이 되면서부터 전세계적으로 자가격리와 거리두기 등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하자는 취지와 국가마다 강제적으로 외출 통제를 하는 곳이 많아졌다.
코로나19가 유행하는 이 시기에 시의적절하게 출판된 내용을 한 번 살펴보자.
코로나 바이러스란 무엇인지 (바이러스 입자 표면이 돌기 형태가 왕관을 닮아 명명), 코로나 바이러스 종류, 코로나19는 무엇이고 왜 유행하는지
지역사회 폐렴을 예방하려면, 비말,에어로졸 감염 ,마스크 착용법, 마스크의 효과 지속력, 공공 위생수칙 (사무실에서 지켜야할 수칙, 영화관, 대중교통, 엘리베이트 등)
얕은 지식으로 대충 정리가 되어 있었던 코로나19였지만, 뉴스에서 말로만 들었던 정보들이 모두 한 권에 나열되어 있어서 한 눈에 보기가 수월했다.
손바닥만한 책이라 출.퇴근하면서 순식간에 읽을 수 있었던 코로나예방 핸드북이다.
내 아이도 유튜브와 친구들간에 모바일 메신저로 퍼지는 유언비어들로 불안해 하기는 마찬가지였다.
코로나19예방.통제 핸드북을 함께 보면서 아이가 잘못 알고 있었던 상식과 코로나바이러스가 메르스와 동일한 바이러스라 개인 위생 및 마스크 사용법을 제대로 알게 되었다.
3개월동안 집 콕하면서 잠시 편의점을 가더라도 마스크는 필수가 된 2020년이라 따뜻한 봄도 집에서 지낼 수 밖에 없는 현실이 우울하기도 하다.
그치만, 우리 모두가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고 거리두기를 한다면 코로나19는 잠잠해지지 않을까?
치료제가 하루 속히 나와 아이들이 예전처럼 등교를 하고 주말이 되면 가족들과 나들이를 다닐 수 있는 날이 곧 찾오기를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