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뭘? - 책임 네 생각은 어때? 하브루타 생각 동화
브레멘+창작연구소 지음, 허민경 그림, 전성수 감수 / 브레멘플러스 / 2018년 3월
평점 :
품절


국내 유일의 공인된 하브루타 생각 동화

우리나라에 하브루타를 최초로 소개한 전성수 교수(우리나라 하브루타의 최고 권위자)가 기획하고 감수한 국내 유일의 공인된 하브루타 생각 동화입니다


초등학생들 문고들은 하브루타 생각 책을 종종 보았지만 , 유아 동화책 하브루타 생각 동화책은 처음 접해 보았어요. 아이들이 태어나고 이유식이 시작될쯤..혹은 그 이전에도 빠르게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영아들이 있죠?

상대방 부모들과 친해지면 자연스레 아이들도 사회생활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죠.

그러면 영유아 특성상, 물거나 때리거나 물건을 뺏거나 등. 여러가지 일을 겪기 시작합니다.

그 때는 아이들이 너무 어리기에 부모들끼리 사과하고 끝내지만

내가 뭘? 이라는 어린이집 단체 생활을 시작하고부터는

아이들 스스로 내가 어떤 행동이 잘못이였는지 인지를 하게 되는 나이가 되죠.


원에 친구 중 여우가 재빠르게 뛰쳐 들어오다가 코끼리가 코에 신발이 부딪혀 다치고, 큰 소리로 소리 지르고,

밥을 소리내면서 쩝쩝쩝..냠냠 거리면서 악어 얼굴에 씹던 음식물이 튀기까지;;;

제 아이도 어린이집 생활을 하지만, 머리카락을 기른다는 이유만으로 다른 친구가 놀리기도 하고,

여자 친구 같다며 얼레리꼴레리라며 놀리기도 했다더라고요.

다행히 선생님께서 남자든, 여자든 구분없이 머리카락을 기를 수 있고 친구를 놀리면 안된다고 잘 타이르셨더라고요. 이럴 때 상대방 아이가 왜 친구를 놀리면 안되는지 알게 되는 계기가 되겠죠?


여우가 한 행동들에 다른 동물 친구들은 어린이집 첫 생활부터 기분이 무척이나 좋지가 않았는데요.

여기서도 친구들이 선생님께 말씀드렸고,

여어는 본인 행동이 잘못되었음을 알고 친구들에게

"미안해" 라고 사과했어요.


이처럼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려면 어떤 약속들을 지켜야 할지 생각해 볼 수 있는 하브루타 생각 카드로 인성교육진흥법의 8가지 주제인 ‘예, 효,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을 이야기와 하브루타 질문 안에 자연스럽게 녹여내었어요.

아이와 책을 읽고 끝내기 보다는 " 네 생각은 어때?"라고 물어보면서 질문을 유도하다보면 내가 알고 내용들이 많은것에 자신감이 뿜뿜 생길 것 같아요!

하브루타 생각 추천 도서 내가 뭘? 네 생각은 어때? 추천드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