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되는 별자리 이야기 공부가 되는 시리즈
글공작소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늘에 있는 수많은 별자리의 아름다운 이야기..
너무너무 기대가 되죵!?!?!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에 하늘위를 수놓은 아름다운 별들의 이야기가 순서대로 알려주고 있어요~


우선 나의 별자리부터~~
수많은 별자리중에서 황도12궁에 가장큰 별자리가 바로 처녀자리 별자리네요
농업과 수확의 여신으로 여겨져있고, 실제로 그리스로마신화에 나오는 데메테르와 그의딸 페르세포네와 관련된 이야기가 처녀자리에 있대요.

페르세포네와 헤어진 엄마 데메테르는 딸이 없는 동안에 생기가 없어서 겨울의 춥고 생명력없는 대지가 되고, 페르세포네가 지하세계에서 돌아오면 엄마는 다시 생기있는 땅을 허락해서 농업이 흥한다는 전설이 전해져 온대요~
데메테르의 슬픔으로 추워지는 겨울이야기~~음..
데메테르를 항상 기쁘고 행복해지게 해주면 좋을꺼 같아요~

곰자리~큰곰과 작은곰..
우리가 알고있는 북극성은 작은곰자리에 속한 별자리에요.
작은곰자ㄴ리는 작은국자에 비유되기도 한대요


우리나라의 이야기인 직녀이야기가 속한 별자리네요.
부인을 너무나 사랑했던 리라를 잘 연주하던 오르페우스에 관한 전설이 있는 별자리~
오르페우스가 부인을 너무나 사랑해서 죽은부인을 따라 지하세계로 가서
부인을 데려오다가 부인이 뒤돌아봐서 다시 지하세계로 돌아가고
혼자 지상으로 올라온 오르페우스..
너무나 슬퍼서 매일매일 리라만을 연주했고, 주변에 그를 사랑했던 여자들에게 관심을 주지않자
여인들이 오르페우스를 죽이고, 신들이 오르페우스를 하늘별자리로 만들어주었대요.

백조자리에 있는 펠리컨을 닮은 펠리컨 성운..

별자리에 그리스로마신화만이 있는게 아니네요.
전갈자리엔 오리온이야기와 우리나라의 햇님별님이야기도 관련이 있대요.
옛날사람들은 별자리하나하나에도 아름다운 이야기와 행복한 비밀을 숨겨놓은듯...

태양계에서 행성의 위치가 박탈당한 명왕성..
지금의 명칭느 134340과 134340I로 불린대요.
왠지 어린왕자의 별이 생각나는건...나만 그런가?


별들이 폭발하면서 생기는 신성의 모습..
폭발하는 모습이 게 모습을 닮았다고 게 신성으로 불린대요.
아름다운 우주의 모습이 정말 놀랍고 신기하네요.

<느낀점>
우주의 많은 별자리와 그 별자리에 얽힌 이야기들..
아이들의 무궁한 상상력과 어른들의 옛이야기를 듣는 듯한 아늑한 느낌..
여름밤 할머니댁 툇마루에 누워서 하늘위의 아름다운 별들의 이야기와
별이 주는 아름다운 느낌들을 느낄수 있는 좋은 책이에요.
별자리에 관심있는 아이들. 이야기를 좋아하는 아이들.
정서적으로도 도움이 될 이책~!!! 강추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