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의사 어벤저스 20 : 혈관 질환, 미래를 향해 나아가라! ㅣ 의사 어벤저스 20
고희정 지음, 조승연 그림, 류정민 감수 / 가나출판사 / 2024년 10월
평점 :
가나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의사 어벤저스 20 - 혈관 질환, 미래를 향해 나아가라!


어린이를 위한 흥미로운 메디컬 동화
- 의사 어벤저스 20 : 혈관 질환, 미래를 향해 나아가라!

<의사 어벤저스 20 - 혈관 질환, 미래를 향해 나아가라!> 시리즈는 어린이들이 의학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메디컬 동화예요. 우리나라 최초의 어린이 의사 양성 프로젝트에 합격한 어린이 의사들이 주인공으로, 다양한 질병과 상황 속에서 환자를 돕고 함께 성장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책에는 가와사키병, 영아 혈관종, 뇌졸중, 염증 수치 등 다양한 의학 용어나 질병이 등장해서 어린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냅니다.
예를 들어 12세 환자가 대퇴골절 수술 후, 합병증으로 지방 색전 증후군이 발생한 상황에서는 정형외과에서 다사랑 병원 응급실로 이송되는 과정과 응급처치 과정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죠. 어린이들이 이런 의학적 절차를 직접 경험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어요.
가와사키병을 설명할 때도 땀띠, 열꽃, 결막염 같은 비슷한 증상들과의 차이를 알려주어 폭넓게 이해할 수 있게 해주고, “아들이 갑자기 오른쪽 팔다리를 못 움직이고 발음이 어눌해졌어요”라는 뇌졸중 증상을 통해 자가 진단법과 뇌의 구조, 혈전 용해술까지 다루고 있어요.
인큐베이터 발명, 조선의 허준 같은 의학 역사도 함께 배우면서 병과 치료법 외에 의학의 발전 과정까지 알 수 있는 점도 좋았어요.
코로나19 이후로 세균과 감염, 공중위생의 중요성이 커진 만큼, 이 책은 어린이들에게 건강과 위생 관리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고 위기 상황 대처법도 알려줘요.
제가 <의사 어벤저스> 시리즈를 좋아하는 이유는
어렵게 느낄 수 있는 의학 지식을 쉽게 배우게 해주기 때문이에요.
책을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건강 지식이 쌓이고, 손 씻기의 중요성처럼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건강 습관도 얻을 수 있답니다.
환자와 의사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남의 아픔을 이해하고 “내가 의사라면 어떻게 도울까?”라는 생각으로 타인에 대한 배려와 책임감도 배우게 됩니다.
의학 동화를 통해 의사라는 직업에 관심을 갖게 되고, 과학과 의학에 대한 흥미도 커져서 장래의 꿈을 키우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또한, 병을 이겨내는 과정을 보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나아가는 용기를 배우게 돼요. 책 속 주인공들이 겪는 어려움을 함께 경험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도 배우게 되죠.
<의사 어벤저스> 시리즈는 어린이들에게 재미와 배움, 공감과
용기를 한꺼번에 얻을 수 있는 아주 유익한 책이라 꼭 추천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