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고 아름다운 쇼펜하우어의 철학 수업> 책의 차례보면 "바비디 바비디 부" "디에세오스타," 그리고 "오블리에비타"와 같은 마법의 주문으로 구성하여 철학적인 주제를 마법처럼 흥미로운 방식으로 접근했어요.
세 번째 여행 "디에세오스타" 마법의 주문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게 만드는 주문으로 이와 관련된 철학적 내용을 주제로 담은 이야기가 포함되어 있어요. 마법의 주문에 어떤 철학적 주제를 접근시켰을까 생각해보면서 읽어보는 재미도 있을 거 같아요.
이제부터 쇼펜하우어와 100명 아이들과 함께 배를 타고 여행이 시작됩니다.!
~~~~~~~~~~~~~~~~~~~~~~~~~~~~~
첫 번째 여행 -비비디 바비디 부
첫번째 여행은 부, 명예, 지위, 칭찬, 성공, 자기 자랑, 실패, 허세등 어린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일상적인 이야기들로 풀어 나가요.
쇼펜하우어는 외적인 가치들에 대해 비판적이었고, 인간은 스스로의 내면적 가치를 추구해야 하고 진정한 성공은 내면의 평온에서 찾는데 있다고 봤어요.
이러한 철학적 내용이 아이들과 대화 형식으로 쉽게 풀어져있어요.
두 번째 여행-디에세오스타
"할아버지, 실수를 통해서도 배울 게 있나요?
"물론이야. 잘못을 인정하고 앞으로 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않도록
다짐하는 과정에서 얻어져" p-65
- 쇼펜하우어는 아이들의 다양한 질문에 나를 잘 아는 것이 중요하며, 다른 사람의 편견에 흔들리지 말고, 모르는 것을 인정하며 열린 마음을 가지라고 가르쳤어요. 중요한 결정을 신중하게 마지막은 내가 결정하고 , 다름을 존중하는 것이 행복한 삶을 사는 데 필요하다고 말했어요.
쇼펜하우어는 자기 성찰과 이성적 사고, 경험과 직관을 통해 세상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려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어요.
세 번째 여행- 하쿠나마타타
- 세 번째 여행은 학교 생활이나 친구와의 관계에서 겪을 법한 상황을 철학적으로 풀어내 설명하고 있어요.예를 들어, 친구와의 관계에서 갈등이 생길 때, 쇼펜하우어의 가르침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상대방의 입장을 존중하는 법을 배우고 아이들이 성숙하고 이성적인 판단을 내리도록 도와주는 내용이에요.
네 번째 여행 - 마하켄다프펠도문
"할아버지, 저는 다른 사람의 고통에 민감해요. 아픈사람을 보면 너무 힘들어요"
" 연민은 진정한 마음과 이기적이지 않은 모든 미덕의 바탕이자 선행의 표현이란다."
- 용기, 위대함, 지혜, 평등, 연민, 사랑, 베품등 관련된 내용이예요
.
.
.
다섯 번째 여행 오브리비아테를 거쳐 마지막 여섯 번째 여행 카스트로폴로스여행
여섯 번째에서 쇼펜하우어는 삶의 고통을 피할 수 없음을 인정하고, 그 속에서도 어떻게 행복을 찾을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주제를 담고 있어요. 결국 내면의 성숙과 자기 통제, 그리고 삶을 대하는 지혜로운 태도가 행복을 찰을 수 있는 열쇠임을 이야기하며 마침내 100개의 질문과 대답이 오간 대항해가 닻을 내리면 끝납니다.
차례에 나오는 마법의 주문은 아이들에게 신선하게 다가오고, "100명의 아이들과 100가지 질문" 부분에서는 다양한 질문을 통해 철학적 사고를 자극해요. 그 과정에서 답을 찾는 것이 어렵지 않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어요.
이 책은 어린이들이 쇼펜하우어의 철학을 쉽게 이해하면서,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사고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책이예요. 아이들의 엉뚱한 질문의 답을 이 책을 통해 찾을 수 있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쇼펜하우어의 책을 몇 권 읽어봤지만, < 작고 아름다운 쇼펜하우어의 철학 수업>은 이해하기 쉽게 풀어져 있고, 우리가 일상 속에서 겪는 일이나 한 번쯤 생각해본 질문들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어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어요.
교과 연계 책이라니 부모님과 학생들이 함께 읽고 대화를 나누면 좋을 것 같아요.
어렵게만 느껴졌던 철학책이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다가올 수 있어서 이 책이 좋은 책이라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