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가 꿈꾸는 나라 ㅣ 지혜의 시대
노회찬 지음 / 창비 / 2018년 9월
평점 :
#창비 #지혜의시대 #서평단 #노회찬 #우리가꿈꾸는나라
노회찬, <우리가 꿈꾸는 나라>
"미래를 내다보면, 여전히 우리나라에 제대로 된 진보정당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이야 진보정당이 작지만 나중에 커지면서 거목 같은 고참이 개인을 생각해서 편한 길을 찾으면 누가 진보정당을 키우겠습니까. 제가 빠진다고 진보정당이 없어지지는 않겠지만, 남은 사람들은 힘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지 않도록 지금 제가 있는 자리에서 잘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故 노회찬 의원)
여름이 아직 한창일 때, 우리는 한 명의 고참 정치인이자, 제대로 된 진보정당을 꿈꾸며 기꺼이 더딘 걸음을 감내했던 한 정치인을 황망하게 잃어야했다. 심상정 의원의 말처럼 그의 죽음이 꿈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그의 사후 <지혜의 시대> 강연 내용을 묶은 책인 <우리가 꿈꾸는 나라>를 읽으면서는 더욱 안타까운 마음, 아까운 마음이 일었다.
시민과 노동자의 입장에서 간단명료하고 쉬운 언술, 그러면서도 촌철살인의 언술을 구사했던 것으로 유명했던 정치인답게 그가 설파하는 내용들은 너무 쉽고 명쾌하게 이해되었다.
무엇보다 그가 꿈꾸는 나라가 내가 꿈꾸는 나라, 우리 가족이 꿈꾸어도 되는 나라, 우리 국민들 모두가 꿈꾸어도 되는 나라라는 사실을 더욱 명확하게 깨닫고는, 진보정당의 고참이 빠져 버린 후인 지금 남은 이들뿐만 아니라 온 국민이 거목 하나를 잃었다는 한탄이 일었다.
고 노회찬 의원이 우리와 함께 만들어가고자 했던 나라는 "촛불 이후의 시대"로 구분된다. 그 시대적 구분짓기를 위해서 정치권과 국민들이 해야할 일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정치는 바뀌어야하고 국민들은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그 길을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하는데, 크게 세 가지 포인트로 변혁을 촉구한다. 첫째,공정, 둘째, 평등, 셋째, 평화 정착이 그것인데, 이의 반대급부인 불공정과 불평등 전쟁의 문제를 차근차근 톺아가면서 그것이 변화되었을 때 온 국민이 누리게 될 안정된 시스템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준다.
문재인정부가 출범한 후의 격렬한 현안인 검찰의 비리, 최저임금, 전쟁을 부추기는 발언을 서슴지 않는 극우같은 보수들의 행태를 지적하면서 국가 시스템의 변화가 절실한데 그 변화를 이룰 수 있는 것이 정치라고 한다. 정치가 바뀌기 위해서는 수준 있는 국회의원들이 선출되어야 하고, 국민들의 의사가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정당 지지율과 동일한 의석수를 주도록 해야하는데 그것은 선거제도를 바꾸는 것으로 가능하다고 한다. 그 후 개헌을 통해 대통령의 권한을 조정하고 조정된 권력은 지방과 국민들에게 나누어야한다고 한다. 그리고 국민들의 참여가 민주주의를 더욱 앞당길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정치에 참여하라고 호소한다. 그 방법까지도 친절하게 알려주면서.
지혜가 없으면 그 세대와 시대는 망한다. 지혜로운 정치인 하나를 잃었으나 그의 지난한 삶이 일구어낸 지혜로운 질문과 대답, 그리고 그의 요청이 있으니 우리로서는 그의 질문과 대답과 요청을 실천함으로써 우리가 꿈꾸는 나라를 희망할 수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