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유대인 - 하버드를 지배한 유쾌한 공부법
힐 마골린 지음, 권춘오 옮김 / 일상이상 / 2013년 3월
평점 :
절판


공부하는 유대인

KBS글로벌 대기획 다큐멘터리 공부하는 인간- 출연자 릴리 마골린 가족이 밝히는 유대인의 공부법에 관한 책이라고 해서 신청한 책이다.

한국에서 입양된 릴리는 마골린 유대인 가족으로 하버드에 들어가 구글에 입사한 사람으로 마골린 가족이 릴리를 양육하는데 필요한 교육법을 소개하고 있다.

전 세계의 1%정도에 해당하는 유대인이 하버드의 30%를 차지하고 정치 경제 학자, 금융에 관여하게 된 사연과 그들 속담에 물고기를 잡아서 주기보다는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치라는 명언의 배경 - 그들의 격언에 물고기가 자주 등장하는 이유, 랍비가 필요하게 된 이유, 그들의 성공 요인으로 성경과 교육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탈무드 ‘ 아이에게 일을 가르치지 않는 것은 도둑질을 하라고 가르치는 것과 같다. 즉 자녀가 자신의 삶을 개척할 수단으로 직업이나 기술을 갖도록 하는 데 부모가 실패했다면 규율을 어긴 셈이라고 하는 것에서 부모의 책임을 느낄 수 있었고 답을 주기 보다는 질문하고 생각하게 하는 토론 문화가 지금의 그들을 있게 한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리고 친절로 인해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릴리의 증언을 통해서 친절도 하나의 기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 때가 아니면 할 수 없으므로 기회를 잡는 것.

신명기-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즉 하느님으로부터 명령으로 받은 말씀들을 자손들에게 잘 전달하기 위해 배우고 가르치며 보존해 나간다. 그리고 유대의 격언에 ‘ 만약 천사가 눈앞에 나타나 토라의 모든 것을 가르쳐 준다고 해도 나는 거절할 것이다. 배우는 과정은 결과보다 훨씬 중요하기 때문이다. 유대인들은 텍스트의 내용을 높고 서로 대화와 토론을 나누며 그 의미를 발전시켜 나간다는 의미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나라의 교육에 대해서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었다. 주입식 교육의 문제점과 독서의 교육, 토론 문화에서 필요한 후츠파(철면피, 뻔뻔스러움) - 당당하게 자신의 생각을 밀고 나가는 유대인의 정신이 그들이 지금 번창하는 이유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