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동시 따 먹기
김미혜 지음, 김제곤 엮음, 장경혜 그림 / 창비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나는 동시 따먹기

 

창의력 독서 지도사 강의를 들으면서 동시에 멋을 알았고 관심을 가지다가 요즘 동시에 관한 책들이 쏟아져 나온다. 그 중에서도 내가 김미혜 선생님의 동시를 고른 이유는 비룡소에서 “깜장 콩벌레”로 그분의 기사를 본 적이 있고 지역 도서관에서 ‘동시 따 먹기’라는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을 직접 가르친 프로그램들을 선 보여서 실질적인 도움이 많이 된다는 것이다.

[신나는 동시 따 먹기]에는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별로 감상하기에 좋은 동시 37편이 실려 있다.

이원수, 윤석중, 권정생, 김용택, 김미혜 등 작품과 교과서에 실려 있어 아이들이 친숙하게 여기는 시도 빼놓지 않았으며, 보다 풍요로운 문학체험을 위해 전래동요, 산문시 등 다양한 형태의 작품을 고루 실고 있다. 시에 덧붙여진 짤막한 해설은 교과서적인 설명이나 분석이 아니라 아이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동시를 읽고 자연 속에서 직접 대상을 찾아보고 놀이도 하고, 만져보고, 그리고, 나만의 꽃 이름도 만들어 보고 흉내 내어 시를 써보고, 우리의 오감을 충분히 자극하고 놀면서 이 대상과 친숙하게 놀면서 자기 자신의 순수 창작을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동시에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중간 중간 시를 잘 쓰기 위한 팁도 제시하고 있고 유의해할 점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선생님의 말처럼 동시는 외워야 할 숙제가 아니라 신나는 놀잇감이고 온몸으로 동시와 만나며 동시의 참맛을 느낄 수 있다는 평에 공감하게 하는 책이다.

이 책은 저학년, 중학년에게 아주 안성맞춤이고 매일 조금씩 자녀와 함께 하기에 아주 좋은 책이다. 시가 어렵고 접근하기 힘들다고 느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밤의숲 2011-08-11 11: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아, 아이의 시가 참 귀엽네요. 가족을 생각하는 마음이 예뻐요. ^^

chindock 2011-09-05 11:34   좋아요 0 | URL
밤의 숲님 이쁘게 봐 주셔서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