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식투자를 해볼까요! - 벤저민 그레이엄이 들려주는 주식이야기 ㅣ 경제학자가 들려주는 경제이야기 17
안동훈 지음, 조규상 그림 / 자음과모음 / 2013년 2월
평점 :
주식 투자를 해 볼까요!
현대를 살아가면서 주식에 대해서 모르면 현대인이라 할 수 없을 정도이고 워런버핏 만찬을 하기 위한 경매에서 억 단위 경매가 이뤄지는 것을 보면 주식에 대해 알아보고 싶은 생각이 들고 어떻게 하면 돈을 벌수 있을까하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주식으로 돈을 벌기 위한 책이라기보다는 청소년들에게 주식의 개념과 역사, 주식 투자 방법 등을 소개 하고 있다.
주식하면 먼저 떠오르는 인물 워런버핏, 그의 스승 벤저민 그레이엄은 가치투자 이론의 창시자
이 책을 읽다보니 네덜란드 튤립의 가치가 올라가다보니 투자하게 되고 과잉으로 폭락하는 과정이 나오는데 이 사건이 주식 투자의 기원이라 한다.
주식은 금리, 환율의 관계가 중요하고 세계적인 영향을 받고 상호 작용에 의해서 움직이고 우리가 투자를 하고 싶을 때는 우수한 회사를 찾아 오랫동안 투자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경제발전과 소비자에게 좋다고 한다.
그 좋은 예로 공룡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사로부터 한글과 컴퓨터를 살려낸 소약투자자들을 볼 때면 돈의 개념을 떠나 기업의 발전을 비는 투자자의 마음을 알 수 가 있었다.
유명한 주식투자자들의 주식을 사들이는 시점을 보니 다양하다 위험할 때가 가장 적기라고 말하는 것을 보면 그들의 내공이 얼마나 대단한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뒷부분에 경제학 관련 수능 기출 문제가 나와 있고 노트 답안이 나와 있어 실제 공부하는데 도움이 학생들이 경제를 체험하는데 실질적으로 매우 유용할 것 같다.
경제학에서는 많은 어려운 용어들이 나오는데 용어들이 쉽게 풀이 되어 있고 아이들이 이해 할 수 있는 수준의 눈높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주식투자에 실전 투자로 돈을 벌기 위한 책이 아니라 주식에 관한 경제학 공부정도로 중고생들에게 주식에 관한 아우트라인을 잡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라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