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미선쌤의 개념 잡는 뺄셈 비법 강미선쌤의 개념 잡는 연산 비법
강미선 지음 / 스콜라스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뺄셈비법

강미선 선생님의 ‘수학은 밥이다’ 책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번에 비법 책을 내셨다고 해서 7살 아들과 함께 하고 싶고 선택한 책이다.

연산에 어떤 비법이 있으면 책의 제목을 비법이라고 할 수 있을까? 해서 첫 장을 펴 보았는데 첫째 십진법 둘째 자릿값인데 머릿속에서는 잘 알고 있었는데 책을 보니 간단하지만 생각을 틀을 계산을 틀을 잡는데 좋을 것 같다.

그래서 자릿값을 인식하도록 흰 종이를 가지고 계산 틀을 만들고 동전도 바꿔서 계산을 해 보니 효과가 좋다.

뺄셈이 1단계에서 4단계로 나눠져 있는데 한자리에서 두 자리 계산으로 점차 확대해 가는데 1단계는 10에서 빼기 2단계는 11에서 18까지 빼기 3단계 두 자리에서 한자리 빼기 두 자리에서 두 자리 빼기 4단계 암산하기 부록으로는 계산카드가 구성되어 있다.

암산이 잘 안 될 때는 이렇게 4가지를 제시하고 있는데 간단한 놀이와 사고의 틀의 전환으로 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리고 결합법칙을 통해서 수를 계산하니 다양한 수계산 방법을 배울 수 있어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어 좋았다.

깍두기공책으로 계산해서 연산을 하니 자릿값에 대한 이해가 빨리 되어서 좋았다. 한 칸에는 반드시 숫자를 1개만 써야 하고 칸에 맞게 수를 쓰다 보면, 실수도 줄어들고 자릿값 원리에 대한 이해도 좋다.

뺄셈 카드를 사용해 카드를 빨리 넘기면서 답을 말하면, 짧은 시간에 집중하는 훈련을 할 수 있다.

조금씩 나아지는 아들의 모습을 보면서 몇 가지 방법만을 바꿔도 계산시간을 줄일 수 있어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