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로 튈지 모르는 중학생의 멘토 부모 되기 - 사춘기 자녀의 4대 변화 관리법 소리치지 않고 때리지 않고 아이를 변화시키는 비결 2
고봉익.이정아 지음 / 명진출판사 / 2012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어디로 튈지 모르는 중학생의 멘토 부모 되기

 

명진 출판사에서 나온 자기 계발서와 부모 교육서를 접하고 나에게 많은 도움을 주어 눈여겨보게 되어 명진 출판사의 책을 신임하는 편이다.

부제로 사춘기 자녀의 4대 변화 ‘ 생활, 관계, 성적, 미래’ 관리법으로 많은 부모들이 자녀와 겪고 있는 문제 가운데 빈도수가 가장 많은 열 일곱 가지의 사례를 소개하고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멘토 부모가 되는 길을 안내하고 있다.

Part1에서는 생활 변화 관리 중 친구 말은 들어도 부모 말은 안 들어요. 외모에 신경을 너무 많이 써요. 연예인에 미쳐 있어요. 벌써 이성친구가 생겼어요. 욕을 너무 많이 해요. 집에만 오면 통 말이 없어요. 학교에서 왕따를 당하는 것 같아요.

part2 관계 변화 관리- 잘못을 지적하면 버럭 화를 내요. 알아서 하겠다고 해놓고 제대로 하는 일이 없어요. 아이 방이 난장판이에요.

Part3 성적 변화 관리

공부하는데 유혹거리가 너무 많아요. 공부하는 방식이 영 미덥지 않아요. 좋아하는 과목만 공부하려고 해요. 성적의 기복이 너무 심해요.

part 4 미래 변화 관리- 성적이 중위권인데 진로를 어떻게 설정해야 할까요? 우리 애는 잘 하는 게 하나도 없어요. 아이에게 롤모델이 왜 필요한가요?

이 중에서 제가 가장 도움을 받고 싶었던 것은 관계변화 관리와 성적 변화 관리이다. 첫째는 성적을 둘째는 관계변화에 도움을 받고 싶어서 제일 먼저 그곳먼저 책을 펼쳐 보았다. 문제와 솔루션이 3-4개 정도 제시하고 있다.

‘아이 방이 난장판이에요.’ 에서 솔루션 1 자녀를 비난하는 대신 상황을 객관적으로 묘사하다.

화가 나서 나의 감정을 앞세우지 말고 ‘맨날 , 항상, 하나도’ 같은 단어를 빼고 감정을 최대한 개관적으로 설명할 것. 솔루션2. 부모의 솔직한 마음을 나-메시지로 전달하라.

나 메시지는 책임이 나에게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상대에게 자신의 상황을 이해시키고 도움을 청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솔루션 현실적인 대안을 함께 마련한다. 상대의 말을 끝까지 들어주고 틀렸다가 아니라 서로 실천할 방법을 찾아본다.

솔루션 4- 잘못한 점을 지적하기보다 잘한 점을 칭찬하다. 조금만 잘 했어도 눈에 차지 않아도 먼저 비난하지 말고 칭찬을 먼저 할 것을 찾도록 노력한다.

이렇게 원칙적인 충고도 있지만 어떤 것들은 체크리스트까지 꼼꼼하게 제시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나의 자신을 반성해 보고 체트리스트의 도움을 받고 사용하지 말아야 할 말들을 적어보고 아이에게 매일 해야 할 일들을 적어서 21일 간의 프로젝트를 만들어 실천해 보고 있다.

부모들이 고민하고 있는 것에 공감할 수 있어 저절로 눈이 움직이고 실천해 봐야겠다. 하는 반성과 대안을 찾을 수 있는 책이라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