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쁜 어른들로부터 나를 지켜요! ㅣ 푸른숲 그림책 10
이진희 글.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나를 지켜요!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들은 한 번 이상은 성교육, 안전교육을 배웠을 것이다. 텔레비전, 인터넷 만화 등에서 배워서 머릿속에서는 잘 아는데 실제로 일이 벌어진다면 잘 해 낼 수 있을까? 의구심을 가진다. 부모로서 아이에게 모르는 어른이 너에게 물건을 사준다고 해서 절대로 따라가서는 안 된다고 말하면 내가 뭐 앤가? 그런 것 정도는 다 알아 하는 표정이다. 그럼 이 책에서는 이런 상황일 때 어떻게 하는지 같이 읽어보자고 했다.
내 마음에 씩씩하고 용간한 친구 ‘ 용기’ 아이가 용기는 왜 파랑이야 하고 묻는다. 왜 일까? 차가운 이성을 상징하는 것일까?
목소리도 다정하고 얼굴도 잘 생긴 아저씨가 예쁘다며 과자, 로봇 등을 사준다고 따라가자고 하거나 억지로 데려가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하지 하며 큰소리로 읽게 했다. 안 돼요! 싫어요! 도와주세요! 라고 말하고 도망가며 친구와 같이 다닐 것, 어두운 곳보다는 밝은 곳에서 놀 것. 그리고 집에 혼자 있을 때 택배아저씨, 엄마친구, 경찰관, 아래층에 사는 언니 등 알 것도 같은 애매한 사이일 때 문을 열어 달라고 했을 때 열어 주지 말고 다음에 오라고 당부하고 있다.
그리고 뒤 부분에는 소중한 우리 아이 안전하게 지켜 주는 상황별 예방 교육- 놀이터에서 어른이 말을 걸어요. 대형마트에서 엄마 아빠를 잃어버렸어요. 조심조심! 엘리베이터에서는 이렇게 해요. 집에 혼자 있는데 누눈가가 찾아왔어요. 상황별 대처교육을 적어놓았다.
머릿속에서는 알고 있지만 입 밖으로 나오지 않는 안 돼요. 싫어요. 도와주세요! 를 입 밖으로 말해보고 자기 자신의 내면에 있는 용기가 있음을 보여주는 책. 그림도 귀엽고 아이들의 눈높이에 잘 맞고 엄마의 마음과 선생님의 마음이 묻어나 있는 책 작지만 소중한 책이라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