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에는 즐깨감 수와 연산 - 창의영재수학 + 교과사고력 즐깨감 수학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지음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학년에는 즐깨감

수와 연산

인터넷을 통해서 많은 광고와 입소문으로 아이와 같이 공부하고 싶어서 고른 책이네요.

즐깨감 수학해서 무엇인가 찾아보니 ‘즐깨감 수학’은 즐거움, 깨달음, 감동 수학의 줄임말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수학, 과학 영재교육을 주도해 오고 있는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의 ‘즐거움과 깨달음, 감동이 있는 교육 문화를 창조한다’는 사명이 잘 반영된 책이라고 해서 더욱 믿음이 가네요.

처음에는 영재교육연구소에서 만들었다고 하니 일반 학습지와는 다른 무엇인가 있겠구나 하고 교재를 아이와 함께 풀어 보았습니다.

방학동안 아이와 수연산 반복을 해서 아이가 이 교재를 싫어하면 어떻하지 걱정을 했는데

아이가 오히려 좋아하네요.

 

학습 내용은 50까지의 수를 더하고 빼는 문제로 학습 단계는 3단계로 나눠져 있습니다.

 

생각이 자라는 STEP 1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생활 소재를 가지고, 간단한 규칙이나 보기를 통해 문제 형식이나 원리를 이해하고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도입 단계의 문제로 구성했습니다.

 

응용력이 커지는 STEP 2

문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좀 더 집중하면서 사고의 폭이 커지는 단계의 문제로 구성하였습니다.

 

창의력이 샘솟는 STEP 3

사고의 폭이 가장 확장되는 단계로 수학적 추론 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끌어낼 수 있는 문제로 구성하였습니다.

단순하게 수를 더하고 빼는 것이 아니라 문장제로 되어 있어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스스로 식을 만들어 보기, 단순히 답이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경우와 상황을 선택하여 답을 찾는 문제가 대부분이라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내심과 창의력을 요하는 문제가 많아서 시간이 많이 걸리는 문제도 있어 놀이처럼 다양하게 수업을 진행하면 좋을 것 같다.

저의 경우 각 도형을 이용해 패턴을 만들어 보고 그 안에 필요한 도형들의 수와 계산하기는 글리코를 이용해서 직접 만져보고 만들어 보아서 아이도 즐거워해서 그동안 아이에게 수학의 즐거움을 많이 빼앗고 수 연산만 강조했나 미안한 생각을 하게 만드는 문제였다.

 

즐깨감 수와 연산 뿐만 아니라, 즐깨감 도형, 즐깨감 규칙성과 문제해결, 즐깨감 측정, 확률과 통계도 나온다고 하니 기대가 크다.

 

이 책은 연산을 싫어하는 아이, 연산에 흥미가 없는 아이들, 수학의 즐거움을 알고 자 하는 아이들에게 좋은 자극제가 될 수 있는 책이라 다른 분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