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사로잡는 국어-개념편
고등학교에 들어가는 딸을 위해 준비한 책으로 EBS 강의도 하시고 현재 교사로 재직 중이시라 믿을 수 있어서 선택한 책이다.
앞표지를 보니 선생님의 구호 ‘깨구르 힘찬 뒷다리!를 외치며 아무리 늪에 가라앉아도 물 위로 솟아오르는 긍정의 힘이 성공의 열쇠라 믿는다는 선생님의 에너지를 읽을 수 있었다.
책의 목록은 1강은 국어의 기본 문장 구조에 대한 내용, 2강은 시, 3강 소설, 4강 비문학, 더 읽어 두면 좋은 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16종 교과서라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두려움이 많았었는데 국어시험이 아닌 언어 시험이므로 언어는 의사소통에 관점을 맞추기 때문에 지문의 상황을 파악하고, 글쓴이의 생각을 읽고, 출제자와 대화하라! 는 선생님의 말씀이 언어영역에 대한 부담감을 줄려주었다.
이 책은 마치 학생과 대화를 하듯 질문하고 답하는 형식이 있어 어투가 편안해서 친절함을 느낄 수 있고 시를 감상하는 방법-상황, 정서, 태도, 함축적 의미를 파악하는데 본인의 학창시절의 내용도 담고 있어 친근함을 느낄 수 있었고 글의 흐림이 매끄러워서 선생님이 의도하는 곳으로 매끄럽게 이끄는 모습이 인상적 이였다.
또한 문제 푸는 요령과 문제 유형 설명 해석이 잘 되어 있고 편집에도 신경을 써 포인트 조절과 색깔 사용도 잘 되어 있고 따끈따끈한 최신문제 수록도 들어있어 좋았다.
첫 장의 내용의 문장의 성분의 찾기, 수사법 등이 나와서 중학생들도 공부해도 좋을 것 같았다. 딸에게 이 책을 주었더니 어렵지 않고 편하게 글이 써 있다고 매일 조금씩 읽어 방학 중에 다 읽어 보겠다고 하고 심화편도 기대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