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음을 망치는 음식 마음을 살리는 음식 - 약 없이 우울증 이기는 기적의 밥상
미조구치 도루 지음, 김세원 옮김, 이기호 감수 / 비타북스 / 2011년 10월
평점 :
품절
마음을 망치는 음식, 마음을 살리는 음식
부제목: 약 없이 우울증 이기는 기적의 밥상
비타북스에서 나온 책 ‘파스타’와 ‘샐러드’를 보고서 음식을 주로 많이 내는 출판사구나 생각해서 이 책도 우울증에 좋은 음식에 관한 레시피를 많이 소개하겠구나 하고 보았는데 이 책은 일본 영양요법 최고 권위자 미조구치 도룩의 우울증 테라피로 음식에 대한 조리법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우울증의 95%는 음식이 원인이 되므로 음식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쓴 책이다.
이 책은 6장으로 되어 있으며 1장은 우울증의 95%는 음식이 원인이다.
2장 마음을 만드는 뇌. 뇌를 만드는 음식 3장 영양결핍이 우울증을 부른다.
4장 음식에 대한 오래가 내 마음을 망친다. 5장 영양 균형을 잡아야 우울증이 낫는다. 6장 우울증 탈출하려면 이렇게 먹어라!
부록 뇌의 영양부족을 막는 식생활 안내
에필로그 가장 안전하고 효과 빠른 우울증 치료제는 음식이다.
대장금에서 음식으로 병을 고치는 것을 보았을 것이다. 마음의 병 우울증도 음식으로 고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에 대한 답을 찾기 전에 이 책은 음식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데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 꼭 우울증환자들만 볼 것이 아니라 우울증이 없는 사람들도 음식에 관해 올바른 지식을 가질 수 있게 한다.
이 책은 각 장이 들어가기 전에 이 장에 다룰 내용과 왜 중요한지를 언급하고 본 내용으로 들어가며 주요 내용을 요약해서 마지막 'Key point' 란 부분으로 다시금 기억할 수 있게끔 중요 점을 정리해 주며 ‘Dr's advice' 란 첨부로 좀 더 효과적인 영양섭취와 식생활 개선방법에 대해 추가 설명해 주는 조언 또한 엿볼 수 있어서 책의 이해를 좀 더 도와주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고기와 달걀 먹는 것에 많은 제한을 두었는데 조금은 부담감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 같고 음식을 균형과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하며 어떤 음식 영양소를 효과적으로 먹을 것인가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하고 잘못된 영양 상식도 바로 잡을 수 있어서 유익한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