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이런 법이 생겼대요 유래를 통해 배우는 초등 사회 1
우리누리 지음, 김경호 그림, 조성오 감수 / 길벗스쿨 / 2011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그래서 이런 법이 생겼대요.

 

카페 활동을 하면서 책을 많이 읽어 보고 좋다고 추천해 주어 접하게 된 책이 길벗스쿨에서 출간한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우리말, 한자어.외래어, 속담, 고사 성어 4권 중에서 2권을 골라 우리말과 속담 편을 읽고 좋아서 이번 ‘그래서 이런 법이 생겼대요.’도 재미있을 것 같아서 선택한 책이다.

 

우리 생활과 밀접한 법이 교과서 속에서는 딱딱하고 재미없어 사회를 멀리하게 되는데 이 책은 법이 우리 일상과 얼마나 가까이 있고 친숙하지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재미있는 네 컷 만화와 법의 역사상 중요했던 사건들을 소재로 삼아 각각의 법의 유래를 통해 흥미를 가지고 그 배경지식으로 사회를 이해하게 되어 사회 과목이 단순히 암기 과목이 아니라 이해 과목이라는 것을 실감하게 한다.

이 책은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할 법 79개를 선택하여 옛날의 법, 우리나라의 법, 다른 나라의 법, 국제법 등을 통해 다양한 법에 대한 지식은 물론 법에 얽힌 사회, 문화, 경제, 역사 지식도 쌓을 수 있다.

용어들은 본문 말미에 다로 설명을 덧붙였고 법 기관과 법률은 책 뒤에 부속 페이지를 따로 두어 설명하고 있어 사회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도 참조해서 충분히 이해를 돕고 있다.

특히 요즘 사회 이슈가 되고 있는 미군 여중 성폭행 사건이나, 타블로 학력 위조사건, 저작권 침해, 대통령 탄핵 등 다양한 사회적 이슈를 소재로 삼아 원인과 그때 법이 어떤 역할을 하게 되는지를 통해 법의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깨달을 수 있다.

미군 여중 성폭행 사건을 통해 법이 정당한 것인가를 생각하게 하게 되고 사회에 반연하고 있는 불법복제나 거짓말, 악플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하네요.

그리고 1960년대에 짧은 치마를 입으면 경범죄로 처벌을 받았다고 하니 딸이 웃는 것을 보면 시대에 따라 법도 달라지고 진화함을 느낀다.

그리고 다른 나라 법도 살펴보니 사우디아라비아는 포켓몬스터 관련 물품을 가져갈 수 없다는 사실에 놀라웠고 미국 캘리포니아에는 책가방 무게 제한법 있어 전자책을 가지고 공부한다는 것을 보고 우리나라도 언젠가는 그렇게 될 것 같다고 하네요.

이 책을 읽으면서 법의 유래를 통해 법이 우리 일상과 얼마나 가까이 있는가를 깨닫게 되고 아는 만큼 보이고 사랑하고 생각하는지를 알게 해준 고마운 책이라 초등학생에게 적극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