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권으로 보는 그림 세계지리 백과 ㅣ 한 권으로 보는 그림 백과
신현종.최선웅 지음, 김재일.홍성지 그림, 권동희 감수 / 진선아이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한권으로 보는 그림세계지리백과
중학교에 가면 지리를 본격으로 배우고 뉴스를 보면 각국의 세계정세를 보면서 다른 나라의 전쟁으로 석유 값이 폭등을 하고 기후 변화로 인한 자연재해로 과일값과 채소 값이 폭등하고 구제역으로 값이 오르는 것을 보면서 세계나라에 대해서 궁금하게 되어서 읽으면 좋을 것 같아서 선택한 책이다.
앞부분은 나라의 위치에 따른 표준시에 대해서 나오는데 중국은 같은 시간을 사용하는 것을 보고서 이 나라만의 독특한 방책이라는 사실도 알게 되었고 특히 세계의 여러 가지 지형에서 최고봉과 세계의 강을 그림과 도표로 한 눈에 알기 쉽게 정리되어 있어 호기심을 자극하고 궁금하게 해서 이 부분을 우리 아이가 가장 좋아했던 부분이다. 그리고 세계의 기후와 주민 생활은 기후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고 읽다보니 예전에 텔레비전에서 보았던 다큐멘터리 툰드라도 등장해서 반가웠다.
본격적인 내용은 각 대륙의 지도와 그 대륙에 속한 나라를 하나하나 소개하는 방식인데 그 나라의 지도와 지형적인 특징과 기후 식물, 역사, 그 나라만의 독특한 문화를 소개하고 있어 백과사전을 실감하게 된다. 그리고 뉴스에서 자주 거론되는 나라는 직접 책을 찾아보고 책을 읽고 나서 궁금한 부분은 검색을 해서 궁금증을 해결해서 정말 살아있는 지식을 알아가는 것 같아 뿌듯하다.
그리고 부록으로 나온 세계지리 정보는 지도의 역사와 문화를 더욱 잘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지명 찾아보기를 통해 바로 내가 보고자 하는 부분으로 건너 갈 수 있어 더욱 편하다.
조금 아쉬웠던 점은 지리부분에 화산대와 지진대도 표시해 주었으면 요즘 지진으로 인한 피해를 보는 나라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이 책은 뉴스를 보면서 아이와 공부하면서 같이 하면 너무나 좋은 책이라 강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