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황금률 - 보아 엄마의 인생과 교육 이야기
성영자 지음 / 비오출판 / 2010년 9월
평점 :
품절
황금률
유명 연예인 엄마로서 자식의 인기를 등에 업은 자서전이라는 선입견 때문에 망설이는데 이 책 생각보다 괜찮다고 추천해서 고른 책이다.
인생을 살면서 어떻게 사는 것이 황금률인지 찾기란 힘든데 보아 엄마인 성영자씨가 쓴 황금률은 어떤 것일까?
나 또한 세 아이를 둔 엄마로서 그녀의 삶을 보며 몇 가지를 느끼게 된다.
첫째 둘째가 두 아이 사이에서 많이 힘들면서 내색을 덜해서 손이 덜 가는데 둘째 순욱님을 보면서 둘째에게 신경 좀 더 써야겠구나 하는 생각에 둘째에게 미안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둘째 ‘상대가 바라는 그대로 해주라.’ 라는 황금률을 보면서 아이들의 재능보다는 나의 눈높이에 맞춰 아이들을 키우는 것 같은 생각을 하게 되어 아이가 정말 원하는 것에 초점을 더욱 맞춰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셋째는 보험에 회사에 다니면서 여러 사람들을 만나면서 적어 놓은 글을 보고서 거절하기 힘들어 그 사람들과 눈도 맞추지 않았는데 지금 생각해 보니 조금 미안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넷째 생명의 소중함과 봉사하는 모습을 보면서 앞으로 나의 미래 설계하는데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다섯째 신심 깊은 어머니로서 지혜를 구하는 자세를 배우고자 한다.
여섯째 아이들에게 경제적 개념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느꼈다.
일곱째 부모는 자식의 본보기로 자녀가 잘 되기를 바란다면 부모가 열심히 사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자녀도 강하게 자랄 수 있다는 것을 삶을 통해서 배우는 것 같다.
성영자씨의 삶과 자녀 교육에 대한 생각을 하면서 자녀가 축복이라는 것, 신심 깊은 어머니의 모습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하는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