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이제스트 성경 - 영어로 배우는
이면희 지음 / 베이직북스 / 2010년 8월
평점 :
영어로 배우는 다이제스트 성경
수년간 교회에 다니고 수년간 영어를 공부했어도 잘 알지 못한다. 지금 생각해 보면 한 때는 열정도 있었고 어느 단계에도 이르렀던 것 같은데 왜 끝까지 가지 못했나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때로 성경을 읽으면서 우리말이 너무 어렵고 마음에 와 닿지가 않아서 무슨 뜻인지 이해가 가지 않은데 영어원서로 읽으면 오히려 이해가 더 잘 될 때가 있다.
이 책은 성경과 영문법이 만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영문법이 단순히 우리가 알고 있는 성문이나 맨투맨식이 아니다. 저자는 영어의 어휘력과 말하는 순서의 결합으로 저자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영문법을 풀어나가고 있다.
책 사이즈는 보통 책 사이즈보다 작고 표지는 두꺼운 하드보드지로 되어있어 구겨지지 않고 튼튼하다.
차례를 보면
전부 4장으로 30단원과 부록으로 각 장에는 영문법이 아닌 성경에 우선하고 있어 성경구절이 제목으로 되어 있으며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영문법의 대표 문장을 성경구절과 연관하고 있다. 따라서 가정법을 공부하고 싶으면 제목 중 If 절이 들어 있는 성경문구를 골라서 찾아가야 할 것이고 성경 위주의 공부를 하고 싶으면 창세기 문구부터 찾아서 읽으면 된다.
저자는 영어는 상식의 문법으로 결론우선의 원칙, 궁금증 해소의 원칙, 단순함 우선의 원칙, 강조의 원칙, 협력의 원칙 5가지 원칙으로 구성되어 있어 주어 동사 다음에 사람들이 궁금한 순서대로 되어 있다고 한다.
영어의 제 1원칙 결론 우선의 원칙은 영어는 주어 동사 순으로 결론부터 내고 시작하고
영어의 제 2원칙 결론 궁금증 해소의 원칙으로 영어는 결론을 내린 후 순서에 따라 궁금증을 풀어나간다.
주어 동사 ( 누구?/무엇?/어떤?/어디에?/왜?/어떻게?/언제?) 순으로 풀어나간다.
영어의 제 3원칙 단순함 우선의 원칙 단순한 것부터 말한 후 점차 복잡한 설명을 추가한다.
영어의 제 4원칙 강조의 원칙으로 강조하고자 하는 단어를 문장 맨 앞에 내세울 수 있으며, 이때 주어 동사 함께 하듯 강조하고자 하는 단어 다음에 동사가 나와야 한다. 단 가조하는 단어와 주어의 구분이 명확한 경우나 특별히 그 단어만 특별히 강조하고자 하는 경우 원래의 순서를 유지한다.
영어의 제5원칙 협력의 원칙으로 동사도 다른 품사의 단어와 협력하여 동사의 목적을 이룬다. 예를 들어 조동사+ 빈도부사+동사+전치사
이분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문법의 예시가 성경으로 되어 있고 성경을 알 수 있다는 것이고 보다, 안 보다, 보고 있다…….한 단어로 40개의 동사 변화를 표로 제시해 주어 영어 말하기나 쓰기에도 매우 유용했고 빈도부사, 정도부사를 어떤 문장에 사용해야 하는데 애매할 때가 있는데 활용도를 표로 나타내어 보기 쉽고 이해하기가 편했다.
앞으로 영어의 5원칙과 단어, 게임의 룰을 사용하고 성경 구절을 영어로 암송하여 내가 어려울 때 나에게 힘을 주는 강한 무기로 사용하고 싶어졌다.
이 책은 성경과 지은이 다름대로 영문법을 적절하게 조화 있게 구성하고 있어 성경과 영어를 동시에 공부하고자 하는 분에게 좋은 길라잡이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