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니치와, 일본 - 호기심 많은 아이를 위한 문화 여행 책으로 여행하는 아이 1
조피아 파미야노프스카-미칙 지음, 요안나 그로호츠카 그림, 이지원 옮김 / 풀빛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f1.jpg

우리나라 제일 가까이 있는 나라중 하나가 일본이지요. 하지만 서로 사이가 좋을 수만도 없는 역사적인 이유도 있습니다. 해외여행은 어르신들 모시고 칠순여행등으로 동남아쪽으로만 다녀오게 되었네요. 그랬더니 아이들이 가장 가까운 나라이면서도 아직 못가본 나라라고 가고싶은 나라 목록에 넣더라구요. 주위 친구들도 참 많이 다녀왔다란 나라 입니다. 그럼 가까우면서도 가까울 수 없는 나라 일본은 어떤 나라일까요?


f2.jpg

저자는 일본에 호기심을 가진 아이들의 호기심을 하나하나 풀어 주는 방식의 목차를 설정했습니다. 일본은 여러 섬이 이어져 만들어진 나라 이며 우리나라처럼 일본어 고국어를 사용하는 나라 랍니다. 일본의 국기는 일장기로 해를 상징하고 있습니다.신토라는 신들의 길이란 아주 중요한 역할을 의미한다고 하네요.우리나라에도 봄이 되면 이 축제를 많이 하잖아요. 벗꽃이요... 일제시대 일본사람이 많이 심어서 생긴것이기도 하지만,,,일본은 한자를 가져와 쓰기시작했고 이를 간지라고도 합니다. 일본도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왕의 개념으로 천왕이 존재했습니다. 일본도 가족을 중시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f3.jpg

일본은 집을 짓는것도 특이 하답니다. 지진이 많이 나기 때문에 고무러처럼 흔들릴 수 있도록 안전 설계를 하는것이지요. 일본의 주택은 다다미라고 부른답니다. 볏짚을 이용해서 만든 것이고. 온풍기를 이용해 집안을 데우는 방식을 쓴다네요~이타다키마스,,,, 우리집 작은 아이도 큰아이도 개그 프로그램에서 봐서 이말을 종종 사용한답니다. 요즘 일본어도 나름 혼자서 공부해 보겠다는 딸아이는 이 책을 여행가고픈 나라여서 더 관심있게 보더라구요. 일본은 다도의 나라이기도 하다네요~ 우리나라의 전통의상은 한복이지요. 일본은 기모노랍니다.우리나라와 다르게 일본은 남자아이의 날 탄고노셋쿠와 여자아이들의 날인 히나마츠리가 있다네요~ 특이하지요. 그리고 분재가 유명하다고 합니다.


f4.jpg

이책을 읽는 아이들이 다소 지루할 수 있는 부분을 종이접기로 분위기 전환을 해주고 있습니다. 츠루가 종이학이더라구요. 책을 읽는 동안 일본어도 제법 알게되었어요. 일본의 물건에 자주 등장하는 고양이는 마네키네코라고 하네요. 웃으면서 손을 위아래도 올렸다 내렸다는 고양이 말이지요. 그리고 스모라는 일본의 전통 운동도 있답니다. 일본 사무라이 영화에 등장하는 닌자에 대해서도 나와 있구요.


f5.jpg

이책의 뒷 부분에 간단히 일본 음식을 만들어 볼 수 있는 레시피들이 들어 있답니다. 삼각김밥은 정말 친숙하지요. ㅎㅎㅎ현진이는 녹차라떼를 만들고싶다고 녹차가루를 사고 싶어 한답니다. 일본에 대한 호기심을 하나의 질문처럼 술술 알아갈 수 있어요.


f6.jpg


일본에 가보고 싶고 일본어를 공부해 보고싶어 하는 현진이는 이책을 읽고 이렇게 독서록을 작성하였습니다

이책을 처음 봤을때 책 표지가 너무 귀여워서 뭔가 지루하게는 일지 않겠구나 느꼈다. 이책의 줄거리는 일본을 소개한 내용이다. 예를 들면 이오로리미타카, 고베, 히메지성, 히로시마, 쿠마모토성, 많운 일본에 대한 내용이 간단하게 설명되어 있고 일본의 특이한점 등 우리가 알기 어려웠던 내용이 나와 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몇가지 일본에서는 신발을 꼭 정리하고 들어가야 하고 양말도 꼭 신어야 한는 점이다. 그리고 남자아이의 축일과 여자 아이의 축일이 따로 나누어져 있다는 점이 굉장히 특이했던 것 같다. 그리고 우리나라도 이렇게 나누고 또 어린이날이 있었으면 좋겠다. 그럼 더 많이 슁 수 있으니까...ㅋㅋㅋㅋ  내용이 특이한것이 많아서 책을 읽는데 지루한 점도 없고 글자가 크고 그림도 많이 있어서 이걸 언제 다 읽을까? 라는 생각도덜 들었다. 이책은 일본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