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기본 살림법 - 집안일에 속도와 재미가 붙는 생활밀착형 살림교본
박정선 지음 / 어바웃어북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1.jpg

결혼해서 살림을 나름 한다고 했지만 직장인이고 맞벌이 주부이다보니 항상 간다히 사먹던가.... 친정 엄마에게 부탁하기만 일쑤인데,,, 10년이 넘어가니 이제는 제가 해야 하는 상황이 되네요. ㅎㅎㅎ 나름 상황에 맞추어 인터넷을 검색해보기는하는데 아직도 정리는 산만하고 여기저기 매번 사서 쟁여두는 물건이 구성에 한가득이네요. 조금 있으면 이사도 가야 하는데,,,, 정리가 저에게는 가장 큰 문제랍니다. 살아가다 보면 누군가가 한번 쯤 정리를 잘 해주면 정말 도움이 될것 같은데,,, 어떤분들은 출장 정리의 달인을 부른다고도 하는데,,, ㅎㅎㅎ 너무 엉망인 살림이라 저도 하나하나 차분히 배워보기로 했다니다. 


s2.jpg

이책의 저자는 청소, 요리, 수납, 정리정돈 살림의 비법을 자세히 135가지로 구분하여 알려주고 있네요. 항상 독한 세제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천연세제도 이번에 잘 알게된 부분이기도 하답니다. 그래서 바로 인터넷으로 주문했어요. 베이킹소다, 구연산을 말이지요. 마늘정리법은 제가 많은 방송에서 봐서 그렇게 냉동하고 있었구요. 두부도 마트에서 추가로 주는것을 받아 반찬을 하다보면 남은것은 살 상해서 버리게 되는데요. 이렇게 하면 잘 보관도 하고 피부에도 양보할 수 있는 방법이 있더라구요.

감자도 신문지로싸고 응달에 보관하고 사과를 하나 넣어두면 좋다고 하니 바로 실행했답니다. 파도 무조건 냉동보관하기 보다는 키워서 먹고 세워서 보관하기 위해서 타파통에 세워서 보관해 보니 정말 그냥 담아둔것 보다 오래 가더라구요.

우리집 아이들은 계란은 반숙을 좋아하는데 저는 완숙을 좋아하거든요 그런데 계란 반숙을 시간대별로 잘 담아주셨어요. 8분 10분 14분 이렇게 말이지요.

습관적으로 딸기는 먹기전에 꼭지를 떼고 먹었는데,,,, 그렇게해야만 하는 이유도 이번에 확실히 알게된 부분이랍니다. 잔류농약도 있을수 있기때문에 그리고 꼭지부분에 곰팡이가 안나게 하려고 방부제를 뿌린다고 하니 헉...... 좀 아깝다고 덜 떼지 말고 잘 잘라서 먹어야 겠네요~


s3.jpg

요즘은 세탁법이 참 다양하게 소개되어지는데요. 아이들 운동화는 봉지에 ㄷㅁ아서 흔들어 세탁하는 그런 세제봉투도 판매를 하는데  가격이 나가는편이니 김치통 하나 준비해서 세탁을 하는것도 살림의 지혜네요. 옷의 얼룩은 만능얼룩 리무버로 세탁을 하면 좋겠더라구요. 볼펜얼굴은 에탄올과 면봉으로 지용성얼룩은 마요네즈와 주방세제 누렇게 변한 옷은 베이킹소다를 이용하는것도 말이지요. 목도리 보관하는 걸이는 일회용 옷걸이를 조금 모아서 만들어 볼 계획이랍니다.


s5.jpg

저는 물먹는 하나를 재 사용하는 법을 배워서 사용해 보았는데....... 다 좋은데 재사용할때 쓰러지지 않게 해야 한답니다. 그냥 세어버리거든요. 염화 칼슘이 녹은 물은 일반 물과 달라서 쏱아지면 좀 끈적끈적하거든요, 그리고 마트나 시장에 갈때는 꼭 장바구니를 가지고 다닌답니다. 잘 썩지도 않는 비닐류를 우리가 덜 사용해야 우리 아이들이 살아가는시대에는 쓰레기를 줄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조금은 불편하지만 그래서 일회용품을 줄여하 한다는 생각으로 말이지요.


s6.jpg

요즘 가장 골치거리가 습도인것 같은데요... 옷장에 하마를 키우기도 하지만 그래도 신문지를 옷과 옷 사이에 끼워두면 제습효과도 있고 갈아줄때도 저렴하고 참 좋네요~ 변기커버 소잡이 0월으로 만들기 팁도 참 좋은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저자가 소개한 물티슈캡은 저도 잘 재사용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답니다.음식물쓰레기 봉지의 입구에 끼워서 사용하는 팁과 과자봉지에 붙여서 사용하기도 아이들이 쓰기 좋았어요.


s7.jpg


s8.jpg

구연산이 왔으니 구연산과 베이킹소다를 넣고 수저를 소독했답니다. ㅎㅎㅎ 삶아내야한다는 점 꼭 잊지마세요~ 냉장고 청소도 구연산과 베이킹소다 식초를 이용해서 한번 대 청소를 해야할것 같네요. ㅎㅎㅎ 여름철이니 더 위생에 신경을써야 겠지요. 그리고 가장 좋았던 부분은 커피포트 안에 있는 녹같은 얼룩인데,,, 수돗물에 있는 캴슘으로 그렇게된다는것이더라구요. 이것도 한층 깨끗해 졌답니다


s9.jpg


s10.jpg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면 칫솔도 살균할 수 있다네요. 그리고 아이들에게도 양치할때 꼭 혀도 잘 닦으라고 이야기 해게되었답니다.욕실 슬리퍼는 항상 락스물에 담가두어 세척을 했는데요.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으로 항층 안전하게 꺠굿하게 세척이 가능하더라구요. 유리병은 찬물에서 부터 넣어 끓이면 깨지지 않는다는 팁도 말이지요.

한동안 살림법을 보고 또 보면서 생활에 이곳 저곳 사용하게 될것 같네요. 배워도 배워도 끝이 없는것이 공부뿐만 아이라 살림법도 그런것 같아요. 마법의세제가 구연산, 베이킹소다, 식초더라구요. 열심히 이용해서 정리도 좀 하고 깨끗한 주방을 만들어야 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