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별 이야기 속에 숨은 수학을 찾아라 - 수학은 세상 모든 이야기 속에 숨어 있어요!
서지원 지음, 윤이나.이창섭 그림 / 찰리북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f1.jpg

아이가 초등학교 5학년에 올라가는데 개인적으로 수학을 정말 재미없어 하고 있답니다. 그래서 이렇게 일상생활속에 놀여 들어가 있는 수학의 이야기를 접하면 나름 더 재미나 흥미를 가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그럼 이야기 속에 숨어 있는 수학은 무엇이 있을까요?

f2.jpg

저자는 총 수, 연산, 도형, 측정, 구칙과 문제해결이라는 챕터로 구별해 두었더라구요. 찬영이는 나름 연산은 좀 자신있어 하는데 요즘들어 방학동안 누나랑 5학년 수학과 4학년 수학을 복습하기도 했는데,,, 자꾸만 기본연산인 나눗셈을 까먹고 혼합 연산을 헷갈려 해서 조금 당황도 했답니다. 저자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새로운 눈으로 수학을 즐기라"고 이야기 하네요. 하지만 아이들과 저는 그렇게 생각하기가 쉽지 않더라구요.

f3.jpg

왜 연필은 육각형일까? 삼각형 우유팩은 왜 만들어졌을까? 왜 음료수캔은 원기둥일까? 등등 물어보기도 그렇지만 궁금했던 생활 속 다양한 수학이 한 가득 해결책을 알려주기도 하고 생각을 더해 보게 하기도 하는 질문의 이야기로 시작된답니다.    신라의 화랑들도 동굴안에서 곱셈식의 구구단과 같은 수를 동굴안에서 외우기도 했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수학의 숫자가 10개인 이유가 손가락이 열개라서란 이야기속에 찬영일ㅇ 저는 빵하고 웃음이 터지기도 했답니다.  

f4.jpg


f5.jpg

그리고 이야기마다 풀이식 설명이 들어 있고 뒷장에는 아하 그렇구나란 코너로 수학적인 풀이를 자세히 해주고 있답니다. 찬영이는 이야기 속에서 컴푸터가 얼마나 똑똑해 질 수 있을까? 라는 이야속에서 알파고와 바둑시합을 한 이세돌을 비유하기도 하더라구요. 분명 수적인 부분은 컴퓨터를 따라 잡을 수 없었지만 그래도 1승은 대단한 거라고 비유까지 하더라구요.

f6.jpg


f7.jpg

초등학교 5학년이 되는 찬영이는 이책을 읽고 이렇게 독서록을 작성하였답니다.

이책은 수학에 대한 건데 숫자가 어떻게 생겼는지 나오고 뜬금 없이 그리스 신화가 나와서 어리둥절 했다. 하지만 수학에 대한게 있었다. 나눗셈부터 시작해서 곱셈까지 거의다. 중간 부분에서 나왔다. 나한테 이책은 재미가 없는거 같다. 워낙 수학을 싫어해서인가 라는 생각도 든다. 어쨋든 이책은 별로 였다. 그리고 여기서도 어렵고 신기한 문제가 있었다. 나누기가 많았다. 어떤 뜻이냐면 Q%Q%Q%Q= 이렇게 되어 있어서 깜짝 놀랐다. 수학 하나는 최고이다.

ㅎㅎㅎ 엄마로써 아이가 수학에 재미를 좀 느끼게 해볼려고 이책을 주었는데 아이는 더 큰 어려움을 이야기 속에서 느끼게 되었고 수학을 싫어 하고 하고 싶지 않은 이야기를 너무나도 확실하게 기록해 두었네요. ㅎㅎㅎ 하지만 수학적인 이야기가 재미나게 독여져 있는 이야기라고 엄마인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