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가방을 메고 오늘도 괜찮은 척 - 따뜻한 손길과 위로를 기다리는 청소년을 위한 마음 치유 일러스트 에세이
전진우 글.그림 / 팜파스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g1.jpg

요즘은 한국에서 제일 무서운 나이가 10대라고 그중에서도 중 2가 가장 어렵고 막무간에 대회가 되지 않는다고들 하더라구요. 아이들이 그렇게 변하는 것에는 뇌의 구조적인 문제가 있다고 한다고 하구요. 아이가 그러면서도 학교내에서 왕따나 친구들로 부터 상처 받지 않고 다니길 또한 바란답니다. 요즘은 게임이나 화장품 구입에  집중하는 딸아이를 보면서 걱정이 되기도 하고 그러면서도 자신은 고민거리가 없다고 너무나 잘 먹고 잘 자는 아이를 보면서 안심을 하기도 합니다.


g2.jpg

팜파스에서 이번에 청소년들을 위한 마음 치유 일러스트 에세이 집이 나왔네요~ 딸아이가 에세이가 어떤 장르의 이야기 인지 잘 인지하고 있지 못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게되기도 했답니다. 요즘 예전에 제가봤던 시집을 보여주면,,,, 요즘은 그런 시같은건 아이들이 거의 보지 않는다고 이야기 하네요~ 그럼 또래 아이들의 고민거리와 일러스트가 아이에게 어떠한 생각을 하게 해 줄까요?


g3.jpg

일러스트속에서 또한 다시한번 생각하게되기도 하답니다. 외롭다... 서로가 외롭다고 이야기해요. 그러고 보면 사람은 외롭고 혼자인 동물이기도 하잖아요. 그건 나뿐만 아니라 모두가 그러하다는걸 알려줘요~ 첫번째 이야기는 친구사이 더 가까워 지고 싶은데,,, 라는 쳅터랍니다. 두번째는 세상에서 가장 이해하기 힘든 존재는 바로 나, 세번째 행복은 어떻게 배우는걸가요? 네번째 학교가기 싫은날 도망치고 싶은날 다섯번째 집이 아니라 지옥 같아요. 가족이 제일 힘들어요. 저자는 십 대 아이들의 가장 큰 고민인 친구와의 갈등, 나 자신에 대한 이해와 사랑, 성적, 학교, 가족과의 관계등에서 오는 갈등, 고민, 스트레스등을 얘기하고 있어요.


g4.jpg

중간중간에 나오는 일러스트는 물방울 이랍니다. 우리가 공감할 수 있는 캐릭터이기도 한것 같네요. 뒷담화란 이름의 폭력은 아이들만의 이야기는 아니란 생각이 참 많이 들었어요. 어른들의 사회나 집단속에서도 마찬가지잖아요. 요즘은 저도 페이스북을 하게 되었는데 나에게 관심을 가져 주세요... 라는 생각도 들기도 하더라구요. 그리고 나를 제일 잘 아는 것도 제일 모르는 것도 나란 쪽지의 이야기도 엄마로써 정말 공감이 많이 가는 이야기 이기도 했답니다. 현진이도 그닥 지금 내가 가장 잘 하는 것이 무엇이고 앞으로도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일이 뭘까?.... 중1은 직업체험하는 시간이 제법 많아서 아이가 진로체험을 하고는 있지만 솔직히 현실감이 좀 떨어지는 것 같아서 걱정이기도 하지만 그래도 그러한 시간이 필요하다는것에는정말 공감하는 엄마이기도 하답니다.


g5.jpg

중학교 1학년인 현진이는 이책을 읽고 이렇게 독서록을 작성하였답니다.

이책을 처음 본 순간 귀엽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다. 하지만 이책도 청소년 고민에 대한 책이기 때문에 기대 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요즈음 청소년 관련 책을 많이 읽었기 때문이다. 이 책의 줄거리는 물방울 일러스트아 함께 청소년의 고민 해결에 대해 나와 있다. 예를 들면 연해해도 되는지, 나는 잘하는게 있는건지, 공부를 못해도 되는지, 왕따의 기억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가족이랑 있을때 더 어색ㅎㄴ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나외 있다. 물방울 일러스트와 함께 나오니 너무 귀엽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다. 하지만 일러스트가 없어도 괜찮을 꺼란 느낌도 들었다. 왜냐하면 차라리 그 칸을 업애고 더 많은 고민을 넣는것도 괜찮을 거란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래도 이책은 지루하지도 않고 너무 길지도 않아서 책을 별러 좋아하지 않는 친구들도 읽을 수 있을 것같다.

현진이는 스스럼 없이,,,, 엄마 나는 고민도 걱정도 별로 없어..... ㅎㅎㅎ 너무나 긍정적인것 같네,,,, 하고 너털 웃음으로 항상 저만 보면 배고파,,,, 배고파,,,, 하네요~ 오늘도 엄마표 김밥으로 저녁을 배불리 먹고 학원을 갔다오면서,,,, 엄마,,,, 배고파,,, 하는 아이를 보니 아이고...... ㅎㅎㅎ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