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우리들만의 고민 콘서트 - 말할 수 없어 괴로워하는 십대를 위한 마음 처방
박철우 지음 / 지식너머 / 2016년 11월
평점 :
품절


d1.jpg

 

요즘 큰아이랑 이야기 하다보면 서로가 같이 이야기 하다가도 나름 어긋나고 어느순간 딸아이도 저도 각자 화를 내게 되더라구요 10대. 중학교 1학년인 아이의 성장이나 흐름을 나름 이해한다고 생각했지만 엄마는 엄마로 그시대적인것 같아요. 내가 클때도 우리엄마가 정말 내 엄마가 맞는지,,, ㅎㅎㅎ 그런 생각을 한적도 있었는데 그럴적 생각은 어디로 가고 내 아이에게 잔소리만 하고 있네요~ 그럼 딸아이의 친구또래 아이들은 무슨 고민을 하고 있을까요?

 


d2.jpg

이책의 저자인

박철우님은 청소년 고민상담 팟캐스트 '모티브 브릿지'를 진행하며 많은 이들에게 용기를 주고 있는 이야기로 구성하고 있었습니다. 1장 흔들리는 자존감 2장 불안한 진로 3장 휘몰아치는 욕망 4장 가늠할 수 없는 관계 처음 부분을 하나의의 에필로그로 10대를 위한 나 사용법으로 시작하고 있었답니다. 철우학생의 공부는 왜하나요? 질문에 철우는 강연을 듣고 놀랐다지만 정말 엄마인 저도 띵한 생각을 들었어요. 자기입에 밥 한숟가락 더 처넣을려고 공부하는 거잖아요,,,,,, 정말 현실적인 답이란 생각이 들었어요, 그럴싸하게 포장이 필요없는 현실이더라구요. 그러한 부분에서 딸아이는 어떻게 이책을 읽고 생각하는지가 참으로 궁금했답니다.

 


d3.jpg

아이들의 소소한 아이가 뒤에 저자의 처방전 같은 설명이 아이들이나 이 책을 읽는 부모들도 쏙쏙 귀에 들어오는 말이여서 읽는 동안 지루하지는 않았답니다. 친구관계의 부분에서 오느 사람 막지 말고 가는 사람 잡지 않기,,, 이런 부분의 이야기에서 어른이되어서도 마찬가지 잖아요, 떠나는 사람 잡지 말고 내가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그렇게 이끌어 가기를 바라는것이지요. 딸아이도 나름 안경이나 틴트로 자신을 꾸미고 여기저기 쇼핑도 다니면서 갖고싶어 하는 물건이 참 많아 졌답니다. 아주 가난하지 않기떄문에 가끔 신발깔창을 생리대 용으로 신문지를 그렇게 사용하고 있다는 여자 아이들의 사연을 들을때면 내 아이는 그렇게 힘들지 않게 살아가는것에 대해 감사하거나 다행인걸 느끼지 못한다는 부분에 정말 답답하기도 하더라구요. 힘들게 살아가는 아이들이 참으로 생각보다 주위에 많다는것을 알아야 하는데 항상 더 가진 아이들을 부러워만 하니깐요


d4.jpg

하나하나의 이야기 마다 그럴땐... 이란 쳅터로 아이들에게 흰트를 들려주고 있답니다. 아이가 조금씩 친구 관계나 나와의 관계에서 하나하나 찾아가듯 읽어보는것도 참 좋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어요. 나름 요즘 이런 고민이나 또래 아리들의 이야기 책을 전해주면 해맑게 난 고민이 없는데,,, 하는 아이가 이건 뭔가,,,, 엄마인 나만 심각한것인가,,, 하는 생각도 들기도 하답니다.

그리고 책의 뒷부분에 이렇게 내 아이 행동사전이란 부록이 들어 있답니다.부모로써 공감되는 고민거리들의 이야기도 참 많은 도움이 되었답니다.


d5.jpg


d6.jpg

중학교 1학년인 현진이는 이책을 읽고 이렇게 독서록을 작성하였답니다.

이책을 처음 본 수간 " 아.... 또 이런 책이구나" 라고 생각을 했다. 이유는 요즘 중 1이 되고 나서 부터  이책이랑 비슷한 분야의 책만 읽었기 떄문이다. 그래서 재미없을걸 예상하고 일긱시작햇다, 이책은 정말 많은 학생들의 고민이 들어 있다. 그리고 한개의 고민이 나오면 그 고민에 대한 해결방법을 알려주고 다른 고민으로 넘어가는 형식으로 되어 잇다. 인상깊은 고민들은 전학가서 친구 사귀는 법이 궁금하다고 했던 고민, 쇼핑 중독인데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냐는 고민 사교육이 필요하냐는 고민, 등등이 있다. 이 고민들이 왜 인상 깊었나면 나 한테도 약간씩 고민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생각했던것 보다 고민이 많아서 진짜 자신의 고민에대한 해결방법을 이야기 해주는데 어렵지 않게 잘 설명해 주는것 같아 좋았다. 하지만 아무래도 이런 분야의 책은 재미가 없다. 그래도 진짜 고민이 많은 학생들이 읽으면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읽을 것 같다.

현진이가 관심을 가진 고민이야기는 공감이 된답니다., 내년에 이사를 가기때문에 아이도 나름 쪽 이곳에서 초등학교와 중2까지의 학교 생활에 새로운 곳에서의 적응을 고민도 하고 있지만 긍정적으로 새 아파트에서의 생활에 더 설레여 하기도 하거든요. 쇼핑을 우리딸도 만만치 않은 부분이라서 저랑 항상 실랭이 하는 부분이랍니다.

한동안 저도 딸아이도 관심을 가지고 고민거리가 생길때 마다 찾아보게 될 책일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