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속 바둑 이야기 - 돌 하나에 웃었다 울었다 이야기 역사왕 7
설흔 지음, 최미란 그림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n1.jpg

 

우리집 작은 아이가 요즘 관심을 많이 가지고 방과후 교육으로 배우고 있는 분야가 바둑과 농구랍니다. 아라파고와 이세돌의 대련으로 바둑이 온세상 사람들의 관심사가 되었지요. 우리집 아이도 작년부터 배워서 서울바둑 경연대회에 나가기도 했답니다. ㅎㅎㅎ 그럼 역사적으로 오래된바둑의 이야기는 무엇이 있는지 이책으로 알게될것같아요.

 


n2.jpg

이책은 총 4가지의 이야기로 짜여져 있답니다. 고구려, 백제, 신라 시절 바둑에 관한 재미난 이야기들을 담고 있어요.

백제의 바둑 고수는 개로왕이었다고 하네요 개로왕은 바둑 때문에 고구려의 첩자의 말을 믿고 백제의 힘이 약해지고 나라와 목숨을 잃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답니다.

 

 바둑때문에 나라를 잃은 임금도 있고 신하는 높은 관직을 얻기도 하고 바둑으로 내기를 해 부인을 잃을 뻔한 상인 이야기... 찬영이는 읽으면서 무슨생각을 했을까요? 바둑이락고 자기가 좋아하는 과목이라서 받자마자 관심을 가지긴 해씨만 말이지요.


n3.jpg

그리고이렇게 이야기속 역사읽기로 다시금 알아보는 재미도 있답니다. 설화로 그냥 야화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생각하는 역사왕 이란 부분으로 아이들에게 질문을 하나 던지네요. 개로왕은 왜도림을 전혀 의심하지 않았을까?


n4.jpg

이책의 뒷부분에는 부록으로 역사이야기를 좋아하는 아이들만 보는 역사퀴즈로 읽은 내용을 다시금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볼 수도 있답니다. 찬영이는 2개나 틀렸다고 안타까워 하였답니다.


n5.jpg

그리고하나의 부록은 역사 용어 풀이 랍니다. 선왕= 지금 임굼님의 전의 임금님을 부르는 말이에요. 여기에서는 개로왕의 아버지였던 비유왕을 말해요~ 이렇게 말이지요.


n6.jpg

초등학교 4학년인 찬영이는 이책을 읽고 이렇게 독서록을 작성하였답니다.

이책은 내가 좋아하는 책이고 가장 재미있던 부분은 조선 제일의 바둑고수는 누구이 제목이 먄마지막 부분인데 이야기가 제일 재미있다.정운창은 바둑의 왕인데 일부러 김종귀랑 바둑을 둘때 실수하고 패배를 인정했다. 나는 약간 정운창이 돈 20금냥을 받았다고 저주는건 좀 이상하다고 난 생각한다.

ㅎㅎㅎ 나중에 부탁하며 서로 조금싹 저주는 것은 진정한 승부가 아니라고 말이지요. ㅎㅎㅎ 항상 승패는 정확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녀석이라.... 패는 정말 쓰다고 이야기 한답니다. 한살 어린 동네 동생이 있는데, 바둑을 더 열심히 두어 요즘은 찬영이가 바둑을 6개월정도 쉬어서 동생이 훨씬 앞서 나가는 실력이라,,,,, 속상하다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