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가 출렁출렁! 일본이 침몰한다면? 똑똑한 학교 과학반 4
김진욱 지음, 주민정 그림 / 살림어린이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1.jpg

이웃이지만 참으로 감정이 좋지 않은 나라가 일본이랍니다. 우리 아이들은 힘들엇던 어른들의 일본관계보다는 조금더 합리적이고 융통성있는아이로 성장하길 바라지만 일본이 하는 정세를 봐서는... 정말 할말을 잃게 하는 나라랍니다. 그러한 과정을 뉴스나 다양한 통신을 통해 본 우리집 3학년 찬영이는 정말 혼나야 한다고 이야기도 했답니다.


a2.jpg

이 책은 일본이 침몰한 미래에서 과거로 시간을 거슬러 온

명탐정 초등 2학년 푸름이가 함께 일본 침몰의 원인을 찾아보는 이야기로 전개가 된답니다. 책의 첫페이지에 정말 일본이 가라 앉을까요? 하고 아이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있답니다. 그리고 일본이 침몰하게 되는 원인들과 사건들을 하나하나 제시해주고 있지요. 명탐정 다차자는 과거로 시간여행을 통해서 일본 침몰의 원인을 찾아서 일본 침몰을 막아보려고

타임머신을 타고 오게 된답니다. 근데 일본을 침몰하게 하는 가장 큰 원인은 지구 온난화 라고 한답니다.

 

 


a3.jpg

요즘 세계의 모든 나라에게 이상기온으로 모두들 힘든 시간을 가지고 있지요... 정말 가뭄에 질병에 우리도 너무나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잖아요.....  그리고 투발루는 평균 해발고도가 겨우 2m밖에 되지 않는 작은 섬나라랍니다.

지난 100년간 지구 온다가 0.6°C상승했어요. 그로 인해 북극과 남극의 빙하는 녹기 시작하고 해수면이 약 19cm가 높아졌다고 하네요. 2050년이 된다면 지구 온난화로 인해서 투발루가 완전히 물에 잠길 수도 있다고 하니

정말 심각하더라구요. 찬영이랑 같이 읽어 보면서 온난화가 되지 않으려면 우리가 쉽게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았답니다.

 

 


a4.jpg

우리는 풍족한 삶을 얻은 대신 인류는 지구 온난화라는 거대한 환경파괴라는 것이 뒤따라 온답니다.

공장에서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고 그로 인해 지구가 온실처럼 뜨거워지고 있어요. 그로인해

​북극과 남극의 얼음은 계속해서 녹고 있고 심각한 환경재앙의 위협속에서 우리는 살고 있더라구요.

 

 


a5.jpg

그럼 일본만 가라앉고 있는걸까요? 그건 아니지요. 일본과 가까운 우리의 제주도 ,,,, 지구가 1°C 높아질 때마다 심각한 기후의 변화로 사람들의 삶의 변화는 물론 해수면 상승으로 삶의 터전까지도 잃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책에서는 원자력 발전소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주고, 원자력 발전소의 위험성과 왜 일본에는 원자력 발전소가 해안가에 위치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었구요. 그리고 원전 문제로 심각했던 작년,,,,, 우리에게도 일어날 일일 수도 있다란 걸 다시금 생각했어요


a6.jpg


초초등학교 3학년인 찬영이는 이책을 읽고 이렇게 독서록을 작성하였답니다.

일본이 지구온난화로 일본땅이 무너져 내린다. 왜냐하면 그것이 파괴되면 사람들이 대피소에다 못들어 온다. 그러면 몇명 사람들이 굶어 죽는다. 10.000명 사람이 죽으면 우리도 피해가 돈다. 일본 사람이 온다면 말이다. 일본은 우리의 적이지만 그래도 친절하게 대해야 한다.

찬영이는 벌써 일본이 우리의 적이라고 이야기 했네요. 감정적인 대립이 가장 높은 자리를 찾이하고 있나봅니다. 앞으로는 서로의 나라가 적대감보다는 서로 의지하고 상의하고 사과를 제대로 할 수 있는 현명한 사람들이 더 많아 졌으면 하고 온난화로 우리도 그 피해를 고스란히 우리의 아이들에게 물려 질 수 있다는 점에 더 많은 생각을 하고 살아야 할것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