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어휘 한번 알면 평생 국어왕 국어왕 시리즈 3
남상욱.최설희 지음, 문지현 그림 / 상상의집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책을 보면서 항상 모르는 단어가 나오지만 그걸 자세히 찾아보고 확인해 보는 과정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그렇지 않는 경우가 굉장히 많답니다. 그러면서 간혹 생각이 나면 저한테 물어보고 대충 그러한 뜻이겠지 하고 지나치더라구요. 학년이 높아질 수록 아이가 정확한 개념과 어휘력이 생겨야 하는데 말이죠. 그러다가 만난 책이랍니다. 갸념어휘 한전 알면 국어와... 뭐 국어왕까지는 바라지도 않아요~ 아이가 정확한 어어를 알았으면 합니다. 앞으로의 공부가 스토리 텔링으로 가고 잇는데 그러한 교육에는 개념어휘 공부는 정말 필수 라고 생각해요^^!!!

우선 책의 시작은 이책의 활용법부터 잘 알고 읽기 시작하는것이 더 도움이 된답니다. 챕터구성에 꼭지구성, 그리고 개념 어휘의 직을 배루고 개념어휘로 고전 명작을 분석해 보기도 하고 스토리텔링으로 국어 개념 및 지식을 종합합니다. 퍼즐을 통해 챕터별 개념어휘를 평가도 하구요.

책의 구성은 1. 읽기에 필요한 어휘 2. 말하기.듣기에 필요한 어휘 3. 쓰기에 필요한 어휘 4. 문학 감상에 필요한 어휘 5. 논술에 필요한 어휘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1.읽기에 필요한 어휘에는 정말 필요한 부분입니다. 글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를 알아가는것... 글감은 글의 내용이 되는 재료라고 합니다. 형식은 사물이 외부로 나타나 보니는 현상을 이여기 합니다. 그리고 2,말하기 듣기에 필요한 어휘에는 토의 관점, 발표 근거, 호의 음운 변동 쟁점, 어법이 있더라구요. 3.쓰기에 필요한 어휘에는 낱말, 육하원칙, 문장 부호, 문장이 있답니다. 4.문학 감상에 필요한 어휘는 묘사, 시조, 희곡, 시, 비유, 심상, 운율, 시전, 반어, 소설이 있답니다. 5.논술에 필요한 어휘에는 주장, 원인,결과, 정의 오류, 분류, 분석, 비교,대조가 있어요.
이렇게 각 챕터가 끝나면 어휘 돋보기란 코너로 다시금 자세히 알아보기도 하구요. 한 단락이 끝나면 가로 세로 맡말 펴즐로 확인을 해볼 수 있답니다.

초등학교 4학년인 현진이는 이책을 읽고 개념 어휘를 공부하면서 문제 풀이까지 하느라 다른 책보다는 읽는데 시간이 다소 걸렷다고 이야기 합니다. 물론, 한번으로 다 이해하고 파악이 되엇다고는 볼 수 없지요. 여러번 반복해서 다시금 읽어보면 조금더 개념어휘를 잘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독서록을 남겼답니다.

이이야기를 읽어보니 내가 모르는 이야기도 있고, 내가 아는 이야기도 잇다. 그리고 토의, 토로느 근거 이러한 국어의 대한 이야기를 많이 알려주었다. 그런데 문제 푸는게 잇어서 앞냐용을 다시보고 다시 문제를 풀고 하였다. 나는 지금 내가 기억에 남는 이야기는 바우와 서방이야기에서 어떤 사람을 어떻게 부르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서 신기하였다. 정말 어려운 단어도 있어서 헷갈렸지만 여러 이야기도 나와서 좋았다. 왜냐하면 내가 이야기를 많이 알수 있기 때문이다. 뭐 그것에 대한 육하원칙에 대해 알려 주었다.

한번으로 개념어휘의 국어왕이 되기란 힘들다고 생각한다. 아이랑 보고 또 보고 한다면 좋은 결과를 낳게 해 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