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왜 너희만 먹는 거야? - 식량 ㅣ 이상한 지구 여행 2
장성익 지음, 송하완 그림 / 풀빛미디어 / 2013년 2월
평점 :
요즘 아이들과 함께 과자나 음식의 칼로리 표를 꼭 확인하고 있답니다. 8살된 작은 아이도 어린이집에서 나트륨과 칼로리를 꼭 확인하고 과자나 음료를 사라고 교육을 받아서 아이도 나름 찾아서 확인을 하더라구요. 엄마인저도 아이들이 좀 통통한 편이라서 항상 칼로리를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거든요, 그래서 조금은 덜 칼로리가 나가는걸로,, 그리고 인스턴트 음식보다는 조리가 덜된 음식을 골라보려고 한답니다. 그런 의미에서 11살이 되는 딸아이에게는 더 좋은 정보를 주게된 책이란 생각이 들었답니다.
이 책은 우리의 먹거리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고 있어요. 먹거리는 왜 소중할까? , 먹거리와 농업은 어떻게 바뀌어 왔을까? ,현대 먹거리와 농업의 특징은 무엇일까?, 녹색혁명, 유전자 조작 먹거리, 넘치는 식량, 굶는 사람들, 식량위기, 현대 축산업, 좋은 먹거리란?, 먹거리와 세상을 바꾸는 길은 무엇일까?의 주제들로 책의 구성이 짜여져 있답니다.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아이가 진도를 빨리 뺴는 편은 아니였지만 아이도 저도 조금은 심각한 이야기에 놀라가면서 읽은 책이랍니다.
식량을 자급자족할 수없는 요즈음 하나의 먹거리에 푸드 마일이 엄청 길어졌다는 사실... 그러면서 주말농장에 가서 우리가 심은 상추와 고구마, 감자, 파 등을 더 노력하고 잘 수확해야겠다란 생각이더 강해졌답니다. 하지만 이미 세계의 주요 곡물인 밀, 쌀, 옥수수는 다국적기업들이 이미 점령하고 3개 곡물 메이저, 5대 곡물 메이저라는 식으로 독점하고 있어요~ 우리나라의 농업이 현대화되고 조금더 현명하게 농업을 해야하지 않을까요.. 천대 받은 직업이 아니면 더 좋았을텐데 말이죠~
우리의 먹거리에서 푸드 마일을 완전히 무시할 수 없어졌다는 현실을 직시하고 생각하면서 채소도 봐야겠어요. 크게크게 빠르게 빠르게,,,만은 외치는 우전자 변형은 조금은 조심해야 할 부분,,,, 유전자 조작 먹거리들 GMO..
사람들이 먹었을때 알레르기, 암, 독성 중독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환경에도 혼란과 피해를 주며, 농약의 악순환을 격게 되는 이런 나쁜 유전자 조작 먹거리들 다른 나라만의 문제가 아니 우리의 현실인것이죠~
세계의 한쪽에서는 넘치는 먹거리로 비만의 문제로 고생하고 , 또 한쪽에서는 먹을 거리가 없어서 굶어죽어가는 사람들이 있다는 불균형에 아이도 저도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거위간을 키우기 위한 사람들의 잔인한 사육,,,, 현진이는 정말 그렇게 해사 거위간을 키워야 하는지,,, 생각을 하더라구요. 그리고 현진이가 우리집에서도 텃밭을 가까에서 키우고 싶다고 이야기 했답니다. 당장은 공간이 없어서 양가 부모님댁에서 조그마한 옥상 텃밭은 하시는데,,,, 아이가 더 관심을 가지고 보야겟다고 하네요~
초등학교 4학년인 현진이는 이 책을 읽고 이렇게 독서록울 작성했답니다. 책이 흥미와 관심 위주로의 이야기가 아니라 현진이는 다른 책ㅂㅎ다는 읽는 시간이 좀 걸린 편이랍니다.
나는 오늘 이책을 읽고나서 알았던 건가 몰랐던걸 알게 되었다. 맨 처음 제목을 보았을때 정말 제미없을것 같아, 라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재밌엇다. 그리고 여러 음식 내용도 들어 이고, 환경에 대해 나와 있었다. 구리고 먹거리는 상품이 아니고 살기 위해 먹는것이라는걸 알앗다. 나는 돈이 부족하여 음식을 못먹는 사람의 내용을 보앗다. 그래서 돈을 아껴써야 겠다라고 생각하였다. 이 책을 읽은 아이들아~ 우리모두 음식을 소중하게 생각하자.
현진이는 책을 읽으면서 흥미나 관심꺼리의 이야기가 아니여서 읽는데 지루해 하는 부분도 있었답니다. 그래서 아이랑 옥수수와 햄을 생각하고 이런 저런 비유를 통해 관심을 이끌어 내엇지요. 변향 유전자,,,,, 정말 그렇게 먹다가 결국에 우리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엄마인 저도 두려운 부분이더라구요.
조금은 더 친환경적인 채소와 안전한 먹거리롤 아이도 더 건강해 지고 가족도 그리고 마을도 우리나라도 세계도 안전해졌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