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보는 자기주도학습의 비밀
와이즈멘토 지음, 이주한.연두 그림 / 동아일보사 / 2012년 11월
평점 :
품절


자기주도학습이 벌써 3년정도 인기를 끌고 있네요~ 학부모 강좌로도 듣고 초등학교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책도 나오고있더라구요. 아이가스스로공부하는것... 그것이 자기주도학습이아닌가 싶네요. 그렇듯이 아이가 초등3학년이지만아이가원해서 다니는 피아노 학원 외에는 독서와 학교 방과후 주산, 영어만 하고 있답니다. 그러면서 학원에 다니는 친구들의 불만을보아온 아이는 학원에 다니면 큰일이 나는 줄 안답니다. 스스로 학습 나름 열심히 하고 있지요.

이책에서는 총 7파트로 구성되어져 있답니다. 1파트 나도 공부 잘하고 싶다. 2파트 이제 공부 시작해 볼까? 3파트 공부 효율을 쑥쑥 높이는 방법, 4파트 나는 건망증이 있어요. 5파트 기억아, 제발 오래가라~ 6파트 기억이 달아나지 않게 묶어 줄 수만 있다면! 7파트 창의적 인재가 별건가? 그리고 부록이 있답니다. 학습만화 형식이라 아이가 어려워 하지 않고 읽기는 했지만 동기부여, 시간관리등 까먹는 이유등이 조금은 생소해 하더라구요.

읽는 아이들로 하여금 공부는 어떤 과정을 통해 이루어질까? 공부는 머릿속에서 이루어지는 과정이라고 하이요. 공부를 하면 정보가 머릿속에 들어와 담기게 되는데, 처음 담긴 곳을 단기 기억. 단기 기억은 오래가지 않아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이 정보를 오래 저장하려면 장기 기억 단계로 옮겨야 하는데 암호화 과정이 필요한데, 꾸준히 반복하고 다듬어서 온전한 내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정보를 제대로 담기 위해서는 입력 단계에서 증폭이 되어야 한답니다. 증폭이 잘되려면 동기 부여가 필요하구요. 즉 공부에 흥미를 갖게할 원인을 잘 적용해야 합니다. 가령 성적을 올리면 원하는 물건을 사준다거나 용돈을 올려주는 대가성 동기 부여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공부의 흥미를 증폭 시키는 동기부여의 유지를 위해서는 미래에 대한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목표를 세우기 위해서는 가족,친구,선생님과 대화를 하면 시야가 넓어집니다. 의 이야기들이 만화로 잘 소개되어지고 있답니다. 그래서 저는 아이랑 다양한 직업관련 체험도 해보고요. 꿈이 무엇인지, 목표를 세워 동기 부여를 해야 한다고 이야기 해주고 있답니다.


 


 

현진이는 초등 3학년이랍니다. 우선 아이는 학습만화 형싱이러서 쉽게 생각하고 이책을 읽었답니다. 그리고 책을 덮고 나서 " 엄마,,, 왜 까먹는지 그리고 까먹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조금 알 수 있었어요. " 하더라구요.그리고 이렇게 독서록을 작성했답니다.

책을 읽고 난 뒤에

자기주도 학습의 비밀을 읽으니 어떻게 하면 공부를 잘 할 수 있는건지를 알았다. 공부를 머리속에 쏙~쏙 들어가는 방법을 알았다. 구리고 까먹는 것에는 이유가 있다는 걸 알았다. 또 외우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걸 알았고 논리작인 사람이 되는 지름길도 알았다. 앞으로 자기주도학습을 열심히 하고 더 알아봐야겠다고 생각하였다. 자기주도 학습 화이팅!!

아이가 다른책에서도 마인드 맴같은 방식의 공부법도 읽고 성공한 분들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복습이 필요한것도 이해를 나름 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아직 저학년이라서 그런지 공부법에는 아이만의 스캐줄은 없지만 계획을 세워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이해가 된것 같아요. 고학년인 아이들에게 더 체계적이고 꼼꼼히 자기만의 학습법을 찾아가는데 도움이 될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