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불안해하면 안 되나요? 왜 안 되나요? 시리즈 16
김지현.황준원 지음, 천필연 그림 / 참돌어린이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안이란 단어는 아이에게나 어른들에게나 항상 적용이 되는 단어라는 생각을 합니다. 아이가 처음 하는 모든것에 불안해 하고 조급해 하고 무서워 할 수 도 있겠지요. 요즘은 엄마들이 너무나 적극적이다 보니 아이들이 실 수 하는걸 무척이나 엄마도 아이도 힘들어 하지요. 성장하면서 꼭 접해야 하고 현명하게 생각하고 느끼고 지나가야 할 부분인데 말이죠~ 그러함에서 오는 불안 부모와의 관계에서 오는 불안등... 그럼 우리아이들이 어떠한 부분에서 불안해 하고 있는지를 이책으로 더 확실히 알 수가 있었답니다.

이책의 구성은 총 2파트로 구성되어져 있답니다. 1파트는 왜 불안하면 안 되나요? 2파트 불안한 마음, 이렇게 다스려요. 그리고 엄마아빠 보세요 란 부록이 있답니다. 매번 시리즈 마다 아이랑 넘 재미나게 보는 책인데요~ 아이가 불안해 하고 있다란 생각을 못했는데 이책으로 정말 다시금 아이를 다라 볼 수 있다란 생각이 들었답니다.현진이의 독서록을 보면서도 아이가 학업에 관한 스트레스가 있다란 생각이 들었구요. 이 왜 시리즈를 통해서 내가 너무 조용히 아이를 닥달하고 있다란 생각에 이제는 조금은 마음을 안정하고 아이랄 하나의 객체로 바라보기 시작한 책 시리즈중이기도 하답니다. 현진이도 남들앞에서 발표를 당당하고 멋들어지게 잘햇으면 하는 엄마의 욕심이 있더라구요. 그런 부분에서도 올한해 동안 마음 정리를 한 부분이기도 한데 이책에 그러한 아이들의 심리가 녹아져 있어 아이들이 읽고 공감을 잘하고 있었답니다.

부록은 총 6가지의 이야기를 부모들에게 전해 주고 있어요. 아이들을 항상 어른과 동격의 인격으로 대하면서 서로가 실수 하지 않도록 말이죠. 매번 읽으며서 반성을 하게 되고 새로운 지식도 알게 되는 부분이랍니다.


 

초등학교 3학년인 현진이는 왜 시리즈를 개인적으로 저와 마찬가지로 너무나 좋아하는 책이랍니다. 그리고 책을 읽고 이렇게 독서록을 2가지 방식으로 작성을 했답니다.

읽고 나서 느낀점

이 책을 읽고 불안해 하지 말아야 겠다. 시험 볼때에도 불안해 했는데 이제는 불안해 하지 말아야 겠다. 그래야 시험을 더 잘 볼거 아니야~ 큭큭큭 불안해 하지 않을거야. 그래서 시험을 더 잘보았으면 좋겠다. 내 목표는 100점 !!! 100점을 맞기 위해 노력 또 노력 공부를 해야겠다. 나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화이팅!!! 화이팅!!

그리고 그림으로 불안해 하는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를 그림으로 그려서 표현했답니다. 현진이는 왜 불안해 하지 않게 되었는지를 알게 된것이랍니다.

하지만 독서록에서 보았듯이 아이는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가 있었나 봅니다. 저는 요즘 점수에 연연해 하지 않는데 조부모님들꼐서는 100점이나 상장을 받아오면 용돈을 주시거든요. 그래서 아이는 더 100점에 연연해 하는것 같아서 속상해 지기도 하네요~ 어느정도의 자극도 필요하겠지만 아이가 공부도 즐기면서 하길 바라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려고 노력해야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