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어른들로부터 나를 지켜요! 푸른숲 그림책 10
이진희 글.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푸른숲 주니어 에서 아이들의 안전 교육 예방을 위해 만들어진 책이랍니다. 제목으로 마음이 아프네요. 우리 주위사람들을 나쁜 어른들로불리워 지게 되었는지 말이죠~ 엄마들로 부터 동네어른들께 인사 잘하고 예의 바란 아이로자라라 했지만 이젠 모르는 사람은 아는척도 하지 말고 피해라, 길 물어 보는 사람도 피하고... 이렇게 가르쳐야 하는것이 진정한 현실인지... 속이 상하네요.

이 책의 이야기는 아이들로 부터 나를 지킬 수 있는 이야기 랍니다. 안돼요! 싫어요! 도와주세요! 를 반복함으로서 아이 입에서 술술 나오게 하더라구요. 용기가 주인공 슬기를 도와서 위험한 상황에 처할때마다 구체적인 행동요령을 알려준답니다. 어떠한 상황에 놓이더라도 용기와 함께 잘 헤쳐 나갈 수있어요. 늘 사람이 많은 곳에서 놀고 다닐때 역시 좁은길 보다는 많은 사람이 오가는 큰길로 다녀야 한다는것이지요. 그리고 집에 혼자 있을때 누군가 방문을 했다면 지혜롭게 대응하는 방법도 알려준답니다...

살 찬영이는 안전교육을 어린이집에서도 훈련을 받고 엄마인저랑도 훈련도 해보았답니다. 차를 타고 다니는 경우랑 집에 있을 경우, 그리고 아저씨나 아줌마가 장난감이나 맛난 뭔가를 사준다고 할때나, 그리고 엄마가 다쳐서 다른 어른이 병원에 가자고 했을때.. 등의 다양한 상황을 만들어서 우리집 두 아이들과 훈련을 해보았어요. 아이들에게 이러한 훈련은 정말 자주 해서 기역을 상기 시켜 주어야 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찬영이가 왜 주인공이 여자만 있냐고 했답니다. 찬영이는 남자친구도 있어야지 하더라구요. 그리고 10살 인 누나도 이책을 읽고 저랑 훈련도 하고 나더니 독서록을 작성했답니다.

느낀점 학교에서 성폭력에 대해 알아보고 연극도 해보았다. 그때 기분이 이상하디 정신 똑바로 차리고 조심히 피해 나와야 한다.아저씨가 갈려고 하면 뛰어 도망 칠 수 있도록 어져있고. "도와주세요" "살려주세요"하고 골목 보다는 큰 다니면서 사람들이 많이 다니고 경찰차가 가까이 있으면 더 좋다. 나도 앞으로 더욱 조심해야겠다.

그러면서 미아방지 훈련도 했어요. 엄마를 잃어 버리면 어떻게 해야 할찌...1, 멈춘다. 2. 그 자리에 가만히 있는다. 3. 주위 어른게 도움을 요청한다. 아이랑 열심히 조심하는 방법을 연습해야 겠네요. 반복이 필요한 예방 훈련 엄마들도 꼭 동참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