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단어 뜻이 뭘까? 3학년 - 학교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교과서 한자어 이 단어 뜻이 뭘까? 3
장은주.이승현 지음 / 다락원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 다락원에서 정말 엄마들이 조금은 답답해 하는 교과서속의 한자어에 대한 정리를 속시원하게 해주는 책을 만들었더라구요. 초둥 3학년부터 한자를 학교에서 가르치기는 하지만 집중적으로 하지 않기에 아이들이 그냥 한글로 그 속뜻을 알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허다 했는데 이책으로 그런 부분을 뻥하고 뚫어 줄 수 있겠네요. 그래서 현진이랑 열심히 읽은 책이랍니다.


 

이 단어의 뜻이 뭘까 시리즈는 최신 교육과정에 준해 주제 선정, 각 학년 교과서를 분석, 중요 핵심 어휘만 수록, 해당학년 수준에 맞게 속뜻 풀이와 설명, 한자의 여러가지 뜻 중 속뜻풀이에 적합한 뜻을 택하고 '한자, 꼬리에 꼬리를 물'에 나오는 단어의 속뜻은 부록에 제시,띄어쓰기는 국립국어원의 어문 규정에 따라 만들어진 책이랍니다. 저는 아이랑 단어의 뜻을 정확히 알아보기 위해 속뜻 사전이랑 사전으로 나름 단어를 찾아보고 있지만 그래도 아이는 한자어인지 그 단어의 뜻을 정확히 찾아보고 넘어가려 하지 않더라구요. 그런 부분에서 학년별로 나와서 더 좋아요~

책의 내용은 총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속 한자어를 콕 찍어 단 과목마다 꼭 알아야할 주제를 한눈에 꼭 파악하고 이야기를 따라 단어의 속뜻을 알게 해주지요. 한자, 꼬리에 꼬리를 물고를 통해 배운 한자와 관련된 단어들을 함게 배울수 있어요.

또한 콕!콕! 단어 확인!으로 지금까지 배운 단어를 한번더되짚어 볼 수 있어 좋답니다


 

현진이는 수학부분에도 이렇게 한자어가 나온다는 점을 정말 신기해 했답니다. 그리고 그 뜻을 알게 되어 조금은 이해가 되더라구요. 각 교과목인 사회 과학에도 이렇게 이해를 하고 넘어가니 정말 아이들이 쉽게 단어의 뜻을 알 수 있게 구성되어져 있답니다. 간단한 이야기로 접하고 한자,꼬리에 꼬리를 물고..를 통해 복습이 된답니다.


 

이렇게 그림도 아이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어서 아이들의 눈높이에 참으로 작당하고 콕콕 단어 확인이 한 단원의 마무리 역할을 해주더라구요.

부록으로 수록되어진 단어 속뜻과 정답, 과목별 찾아보기, 가나다 찾아보기도 한자어 공부에 도움이 되네요. 글을 읽으면서도 단어의 뜻을 모르면 글속에 담겨진 내용파악이 어려운데 아이도 이시리즈로 한자어에 대해 배우고 그 것으로 탄탄한 어휘력을 향상 시킬수 있을 것 같네요.

현진이는 3학년이라 3학년 용으로 열심히 공부 햇답다. 그냥 단어를 매번 찾아라하는것 보다는 이렇게 학년별로 나와 있으니 아이는 가볍게 책을 읽으면서 간단히 문제도 풀고 재미잇어 하더라구요. 그리고 독서록도 작성했답니다. 현진이는 우선 아는 한자가 많아서 좋앗다고 합니다. 현재 한자검정시험 5급을 준비하고 있거든요.그래서 국어 부분에 아는 한자가 많이 나와서 넘 반가웠나 봅니다. 그리고 중간중간에 만화가 있어서 책이 지루하지 않앗다고도 하네요. 현진이는 국어부분이 가장 재미있엇다고 기록했습니다. 그 이유는 아는 한자가 많아서라구요. ㅎㅎㅎ 이책은 한번 보고 말 책이 아니라 수시로 꺼내다 보면서 반복학습이 이어져야 할것이란 생각이 들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