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살아 있는 백두산 - 백두산이 폭발하면 어떡하지? ㅣ 초등 과학동아 토론왕 2
박은오 지음, 이재훈 그림 / 동아엠앤비 / 201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출판되는 책의 동향이 과학적인 토론의 책들이 정말 다양하게 나오고 있답니다. 그러면서 이번에 현진이란 과학동아북스에서 나온 초등 과학 동아 토론왕의 시리즈중의 하나를 마주하게 되었답니다. 백두산 함부로 가볼 수 없 는 산. 그럼 살아있는 백두산이란 이책으로 다양하게 알아보도록 하죠. 글 박은오 그림 이재훈이랍니다.
이 책의 자자는 모두 5장으로 구성되어져 있는데, 1장 백두산의 탄생및 모습 2장 활화산인 화산이야기 3장 백두산의 폭발징후 4장백두산이 폭발하면 어떻게 될까 5장아름운 백두산의 동식물들 이랍니다. 전반적인 책의 내용은 과학적 정보를 바탕으로 다루고 있는 내용들로 과학적 사고및 문제해결력, 비판력 등을 기르는 경험 도 할 수 있어요. 그 밖에 역사,사회,지리, 이슈등 폭넓은 정보및사고력도 함께 기를수 있는 시간이 된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답니다.
사계절 백두산정상은 눈이 녹지 않고 있어, '머리가 하얗다'고 하여 백두산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워지기 시작했다고 한다네요. 자연이 만들어낸 광경은 과히 인간이 따라갈 수 없는가장 아름다움의 극치라 할 수 있는 절경들로 이루어진 백두산임을 알 수 있어요. 정말 현진이는 이 산에 가보고 싶다고 책을 읽는동안 계속 이야기 했답니다.
이처럼 중간중간 백두산의 선명한사진및 그림및 부연설명,퀴즈 등 아이들이 지루해할 시간이 없게 재미있게 구성되어져 있는 점이 장점이 있답니다. 또한 신문기사거리들을 실어 현재 백두산의 이슈거리들이 무엇인지 현장감있게 알려주고, 함께 고민하고 생각해 보는 시간도 가져 볼 수 있었답니다.
현재 우리의 백두산은 지진이 관찰되면서, 화산의 폭발징후가 더 농후해 졌다는 것을 알수 있는데, 그런 화산폭발에 있어 두려워하지 말고, 대비하는 법및 알려주어 많은 참고도 된답니다. 고산기후를 가지고 있는 아름다운 백두산의 야생화,식물및 동물들을 사진으로 보면서 그 아름다움 감상하는 즐거움도 맛볼 수 있답니다.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해설식 이야기 전개로 아이가 집중해서 읽을 수 있었답니다.
현진이는 이부분을 개인적으로 복사해서 방에 붙혀 두고 싶어 했답니다. 백두산이 한눈에 들어 오거든요. 엄마가보아도 요약정리가 잘되어져 있는 부분이랍니다. 산의 지대별로 동식물의 생태분포가 확실히 구별 되어져 있고 엄마인 제가 보아도 보기 편하더라구요. 그러면서 백두산에 관한 궁금증이 현진이는 더 많이 생겼답니다
현진이는 이 책을 읽고 이렇게 독서활동을했답니다. 백두산에 장말 가보고 싶고 우리가 추울때에는 이상하게 백두산은 더 따스하다는 말에 더 궁금해 했어요. 그리고 일반적으로 지대거 높으면 더 춥잖아요. 현진이는 백두산에 설인니 나타났다는 이야기가 흥미로웠나봅니다. 표현했더라구요. ㅎㅎㅎ 현진이는 야생화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가졌는데요. 그중 가장 이쁜 꽃은 비로용담이고 미운꽃은 각시투구꽃이라네요. 엄마인 저는 두 꽃다 이쁘던데요~ 꽃모양 보고 구별했나 보더라구요. 그리고 백두산에 언제 갈 수 잇냐고 질문했답니다. 아무래도 조만간 가까운 산에 나들이 나가야 겠네요. 봄에 피는 꽃도 보고 산에 올라가 자연을 탐구해 보는 시간을 만들어 주어야 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