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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과학으로 리더되기 - 과학 발표 토론 글쓰기 프레젠테이션, 즐깨감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ㅣ 와이즈만 영재학습법
배정인.황근기 지음, 김석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2년 3월
평점 :
품절
요즘출판의 대세가... 독서와 토론 족으로 진행이 되어지는것 같아요. 새롭게 나오는 책들이 다 과학적인 토론법이나 과학동화 사고력쪽이더라구요. 이번에 달아이랑 본 책은 와이즈만 북스에서 나온 쯜깨감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책인 초등 과학으로 리더 되기란 책이랍니다. 이책은 전반적으로 과학발표와 토론, 글쓰기, 프레젠테이션을 중심으로 이야기 하고 있답니다.
책의 저자가 과학적 의사소통의 무엇인지, 이말이 왜 낯선지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시작한답니다. 왜 필요한지부터 의사소통을 잘하기 위한 방법과 안철수, 스티브잡스의 예를 들어 흥미진진하게 설명하고 있답니다.
과학적 의사소통이 서툴렀던 멘델과 플레밍의 이야기는 과학적 의사소통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주는 좋은 예가 되어 풀어 쭈고 있어요. 열심히 연구만 한다고 해서 위대한 과학자가 되는게 아니더라구요... 자신이 연구한 결과를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게 알리는 것도 연구만큼이나 중요한 일이아닐수 없다는 사실도 아이랑 알게 되었어요.
과학발표, 토론, 글쓰기, 프레젠테이션까지 초등생들이 접하고 따라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제시되어있답니다.
페이지마다 중요한부분은 빨간줄로 그어져 있어서 그 부분만이라도 읽어서 내것을 만든다면 아이들이 과학으로 리더가 되는것에 접근하게 될것 같더라구요. 그리고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설득력 있게 잘 전달하는게 중요하답니다.
그랬더니 독서록도 2개를 작성했더라구요. 현진이는 책을 3일정도 나누어서 읽었답니다. 과학이 3학년부터 시작되는데 그냥 막무간애어서는 이해가 힘들것 같아서요. 내용이 조금은 생각을 하면서 읽어야 하긴 하답니다. 더더욱이 이 책의 구성은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발표가 더 중심이고 사고하는것이기 때문이지요. 그랬더니 이렇게 알게된점들을 나열했더라구요. 너무나 많은 정보를 알게된 현진이랍니다. 먼저 과학적으로 의사소통잘하기를 7가지로 요약해 두었구요. 두번재는 과학적인 관찰보고서 쓰는법을 자세히 알아 놓았더라구요.
학급회장을 뽑을 때에도 요즘 아이들은 리더쉽있고 말잘하는 아이들을 선출했다고 현진이도 말 잘하는 아이가 되고 싶다고 했답니다. 과학적인 의시소통을 하는법을 이책으로 알게 되었으니 앞으로 더 좋은 모습으로 성잘할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