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감성 - 감성 경영으로 우리 아이를 저절로 공부하게 만드는
고봉익.윤정은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공부감성 우선 책의 제목에 고개를 갸웃거렸답니다. 공부에 감성... 무작정 하면 되는것 아닌가 하는 생각에 책을 넘기기 시작했죠. 엄마인 제가 교육받을 때에는 강성이라기 보다는 당연히 해야 하기때문에령도 모르고 무작정... ㅎㅎㅎ내 아이에게는 현명한 엄마로 최근 교육서중에 제가 정독을 하게된 책이네요~

고봉익,윤정은 지음 중앙북스에서 출판되었습니다


 


 


 

저자는 3가지 파트로 책을 구분지어 놓았습니다.

첫번째 공부 잘하는 아이로 키우려면

두번째 공부 감성 4원칙을 완성하는법-부모의 특별한 교육방법

세번째 부모멘토링으로 공부감성을 최적화하라. 랍니다. 책장을 넘기면서 엄마로써 아이가 공부에 흥미를 느끼게 하고 관심을 가지게 하려면 노력도 필요하고 엄마의 쉽게 아무 생각없이 나오는 말들이 아이들의 강성을 죽이꼬 억누르고 있을을 새삼 따시 알게 되었어요.

저자는 엄마들이 생각없이 하는 말들을 어떻게 수정해야 하는지 일목요연하게 비교하여 담아두어서 반성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실제 상담사례를 담아두어 확실하게 머리속에 들어왔거든요.


 


 

아이랑 1학년때부터 열심히 일기를 쓰게 하고 있었는데요~ 일기를 쓸때 이렇게 하면 아이의 감성이 더 밝게 키워진다는건 생각하지도 못했어요. 일기스는 법과 독서록 작성히는 기법을 이용하기만 했거든요. 아이스스로 자존감이 높아야 한다는건 알고 있었지만 이런 부분으로 접근은 처음 들어 보았답니다. 긍정의 일기 기역해 두자구요~


 

보셨지요... 비교가 되시지요~ 내가 어떤 말으 ㄹ아이에게 하고 잇는지 생각하꼐 되었고 고쳐야 겠다란 생각 그리고 조바심을 내지 말고 아이를 기다려 주자는 이야기를 다시금 확인하는 내용이 가득했어요. 우리집 10살 현진 7살 차녕이는 쪼금씩 변화되는 엄마를 느낄 수 있게 되겠지요^^

한마디 언어에 신중함을 더하기로 했답니다. 물론 아이들에게만 해당되는것은 아니란 생각도 ... 어른들간에도 다른 사람을 대할때도 말이죠~


 


 

그리고 위의 내용은 제가 다시 냉장고에 적어 놓았답니다 17가지를 알아보도롞 하죠~

1.자신감과 용기를 주는 말 - 너는 할 수 있어, 너에게는 뛰어난 능력이 있고 자실이 있어

2.과정을 칭찬하고 인정하는말 - 다음에 더 노력하면 더 잘할 수 있을거야. 이번에는 정말 최선을 다한 것 같구나, 이번에는 노력한 만큼 결과가 나오지 않았지만 괜찮아, 계속 노력하면 더 잘 할 수 있능 거야.

3.귀한 존재임을 깨닫게 하는 말 - 엄마는 00이가 세상에 건강하게 태어나서 정말 고마워, 00이가 이세상에 태어난 이유는 크게 해야 할 일이 있다는 귀한 뜻이 담겨져 있는거야.

4.믿어주는 말 - 내가 정말 최선을 다했다는걸 엄마도 잘 알아, 네가 ㅈ항상 최선의 결정을 하고 있다는걸 엄마는 믿어.

5.수용하는말 - 아~그래, 좋았겠다, 속상했겠다, 억울하겠다, 정말 힘들겟구나, 그래서 화가 났구나.

6. 긍정하는말 - 아직은 많이 부족하지만 앞으로 더 나아질 거야, 이번엔 실패헀지만 지금의 경험이 앞으로 도움이 될거야. 실패도 괜찮아, 실패해도 괜찮아 대신 중요한걸 배웠잖아, 그러 통해 앞으로 더 잘할 수 있을 거야~

7. 일치하는말 - 엄마는 네가 솔직하게 말해주었으면 젛겟어. 그러면 함께 해결 할 수 있지 않을까? 아~ 그렇구나 그러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 좋은 생각있니? 엄마는 이렇게 생각해.

8. 자녀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표현하는말 - 너에게는 남을 배려하는 ㄸ듯한 마음이 있구나, 네가 그런 말을 할떄가 정말 사랑스러워~

9삶을 통찰하는 진심어린말 - 00야, 세상은 더불어 사는 거야,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며 살아가렴

10.무언으로 보여 주는 삶의 모델링 - 부모가 솔선수범 해진 시간 동안만 TV를 보고 그 이후에는 책을 읽는다

저는 10가지만 소개하겠습니다. 나머지가 궁금하시면 책을 읽어보도록 하세요~

아이랑 감성을 깨우고 엄마의 감성도 깨워야 겠더라구요. 엄마인 제가 공부할대와는 너무나 판이하게 다른 아이들의 세상을 아이가 자쫀감을 높이고 스스로를 중하게 생각하는것 부터 알려주어야 겠네요~

오늘 하루 아이들이 집에 오면 더 많이 사랑해 줄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