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첫 번째 선생님 - 1등을 강요하는 대신 방법을 알려줘라
전상희 지음 / 맘에드림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이번에 참 좋은 책을 만났네요~ 가만히 보면 아기가 태어나 항상 곁에있는 사람이 엄마란걸 누구나 알것입니다. 그리고 성장하고 같이 늙어도 가겠지요. 사람이 급하거나 무섭거나 놀랐을때 나오는 말도 " 엄마..." 라고들 합니다.

그런 엄마가 이세상에서 가장 아이게 먼저 만난 선생님이 아닐까요. 보살펴 주고 보호해주기 시작하는 처음 만나는 선생님.....

엄마는 첫번째 선생님이란 제목이 확 눈에 들어옵니다.







자존감이란 의미를 아시나요? 나스스로를 존중하는 마음.... 엄마인 저도 더 저의 자존감을 높여야 겟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자존감과 자심감의 차이점을 아시나요? 자신감은 "내가 어떤일을 성취할 수 잇다는 능력에 대한 믿음이고 자존감은 나자신을  스스로를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 이번에 확실히 정리하고 넘어 갔답니다.

내 아이가 스스로 자존감이 높은 어린이로 자랄 수 있도록 엄마로써 도와주어야 겠다는 것을요. 자존감은 초등 저학년때 형성이 된다는군요. 자존감이 낮은 아이들은 자신을 쓸모없고 가치 없다고 생각하여 자신을 학대하거나 열등감을 갖게 된다는군요. 이러한 애착관계는 부모가 해주어야 합니다.

이책의 저자 전상희 선생님은 공부해 라는 말업이 우리아이 키우기를 이야기 합니다. 1등을 강요하는 대신 방법을 알려주자라는것이지요. 그러게요.옛말에 밥을 먹여주지 말고 아이스스로 물고기를 낚는법을 알려주란 말과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책은 총 5단락으로 구분지어 놓았답니다.

1. 이것만은 꼭 지키자. 기본 원칙 2.생활습관 부터 확실하게 잡아라 3.공부습관에 맞추어 세부적인 계획을 세워라, 4.꿈과 목표를 확실하게 세워라. 5.부족한 우리 아이 행동 고치기







어떤 양육서에서는 엄마의 잔소리 보다 엄마의 강한 욕심보다 아이스스로가 할 수있는 기회를 주고 기다려 달라고 합니다. 네 물론 기다림도 필요합니다. 저처럼 급한 엄마라면 더더욱 그렇지요. 하지만 전상희 선생님는 아이스스로 할 수 있는것은 없다라고 하십니다.

무엇이든 부모가 가르쳐 주지 않고 아이스스로 잘 할 수 있다는것은 오산이라고 합니다. 항상 첫 걸음마처럼 부모가 첫발을 같이 떼어주고 그다음은 부모가 옆에서 지켜봐주고 마지막에  아이가 스스로 하는 아이가 된다는점을 기역하라고 하시네요~

정말 그런것 같아요. 아이일때 젖먹이 아이에게 빨리 걸어라 하지는 않잖아요. 첫돌이 되어 걸음마를 하는것 처럼 기고 앉고 붙잡고 서다가 손을 잡고 걸음을 떼어 보고 그러다 한발자국 발을 떼는 과정이라 생각해야 겠어요. 그럴때에는 엄마들이 아이에게 조바심내어 하지 않잖아요.

그리고 부록으로 4가지 방법을이 실려 잇어 참고 하기에 넘 좋았습니다. 책의 구성 사이마다 활정지나 워크지 등이 자세히 실려 있어, 급한 엄마의 맘도 잘 이해해주신것 같아요. 막연함이 아니라 현실적인 부분이 잘 표시되어 있다는점이 큰 포인트 입니다.

아이의 거울은 부모임을 다시한번 명심합니다. 요즘 큰 아이랑 저랑 같이 책을 보고 이야기 나누고 하니 작은 아이도 6살 샘을 부리듯 책을 가지고 옵니다. 이런한 부분을 보아도 좋은 모델이 되는것이겠지요. 이책의 활동지나 워크지를 아이랑 접목해서 활동하면 또 다른 아이와 내가 서있지 않을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생각에 그치지 말고 행동을 실천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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