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인의 반란자들]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16인의 반란자들 - 노벨문학상 작가들과의 대화
사비 아옌 지음, 정창 옮김, 킴 만레사 사진 / 스테이지팩토리(테이스트팩토리)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매년 노벨상 수상 기간이 다가오면 언론에서 '이번에는 한국인 노벨상 수상자가 없을까?'하고 목이 빠지게 기다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한국인이 조금 특별하기는 해도 세계적으로도 노벨상은 그 분야에 있어 큰 업적을 남긴 사람들에게 주는 큰 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벨상 분야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문화를 다루는 노벨문학상은 그 의미가 좀 다릅니다. 한나라의 문화경제예술이 집약된 것이 바로 문학인데 그 분야의 세계최고로 인정받는 다는 것은 개인뿐만 아니라 국가로서도 큰 의미로 다가올 것입니다.

 

'16인의 반란자들'은 노벨문학상을 받은 16인의 수상자들과 대화한 내용을 엮은 책입니다. 노벨문학상을 받은 작가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떻게 살아갈까 궁금한 분들에게 좋은 선물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에서 만날수 있는 작가들은 주제 사마라구, 오에 겐자부로, 토니모리슨, 다리오 포, 오르한 파묵, 도리스 레싱, 월레 소앙카, 나딘 고디머, 가오싱젠,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권터 글라스, 나기브 마푸즈, vs 네이폴, 임레 케르테스, 데릭 윌콧, 비슬라바 쉼보르스카입니다.

 

16인의 작가들중에 그들의 작품을 안읽은 작가가 태반이지만 많은 분들이 한번쯤은 이름은 들어봤을거라고 생각합니다. 16인 작가들의 공통점은 주류를 거부하거나 국가의 억압이나 사회의 위협을 견디면서 작품활동을 했던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따뜻하고 모든것이 갖춰진 환경보다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자유를 위해 싸운 사람들에게서 좋은 작품들도 나오는 것 같습니다. 흑인의 인권을 위해 싸운 작가, 민족주의에 대항한 작가, 종교의 탄압에 굴하지 않은 작가 등 방안에서 글만 쓰는 것이 아니라 실천하는 작가들이 정말 위대한 작가로 추앙받는다는 것이 공통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