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예술혁명 - 방탄소년단과 들뢰즈가 만나다
이지영 지음 / 파레시아 / 201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정말 궁금하다.


 BTS가 정말 "기존의 위계질서와 권력관계에 균열을 내며 세계를 뒤흔드는 혁명의 의미"를 담고 있는가?


 BTS가 정말 "전 지구적인 규모의 포괄적이고 근원적인 변혁을 징후적으로 표현"하는가?


 BTS가 정말 "새로운 예술형식과 민주화, 그리고 희망"을 말하는가?


 아미는 정말 "방탄의 팬덤이지만 단순한 소비자나 추종자"가 아닌가?


 BTS와 아미는 정말 "현재의 세계가 바뀌어야 한다는 필요성, 그리고 그 변화가 더 큰 자유와 해방, 더 나은 세상을 향해야 한다는 데 대한 감응과 공명"을 하는가?


 BTS는 정말 " 현재 세계 전체를 억압하고 있는 것들, 그 억압 하에서 사람들이 겪는 고통과 단절, 외로움은 어떤 것이고, 사람들은 세상을 어떠한 방향으로 바꾸기를 욕망하는가"를 말해주는가?


 이 책의 저자는 결코 철학에 문외한이 아니다. 무려 서울대에서 철학 박사학위를 받고 이로도 모자라 영국 옥스퍼드대에서 박사학위 논문을 또 하나 마무리 짓고 있으며, 한예종, 서울대, 홍익대, 옥스퍼드대 등에서 강의했고, 세종대에 재직 중인 교수님이다. 그런 교수님이 BTS는 '혁명'이라고 말한다. BTS는 '민주화, 그리고 희망'이라고 말한다. BTS는 '더 큰 자유와 해방'이라고 말한다. BTS는 '사람들이 겪는 고통과 단절, 외로움'에 대해 말한다고 한다.


 생각해보면, 위의 용어들만큼 빠순이와 안 어울리는 것도 없다. 빠순이라는 존재는 '혁명'을 생각하지 않는다. 빠순이라는 존재는 '민주화'를 말하지 않는다. 빠순이라는 존재는 '고통과 단절'을 생각하지 않는다. 빠순이라는 존재는 스스로를 '군대'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빠순이라는 존재는 '자유와 해방'을 말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이 용어들을 말하는 존재는 누구였는가? 그건 바로 그 옛날의 '운동권 지식인'들이었다. 이 용어들은 그들의 '최종어휘'였다. 이데올로기였다. 그리고 그 옛날의 '운동권 지식인'들은 바로 그들의 아버지였고, 타도해야할 대상이었으며, 흔히 말하는 꼰대들이었다.

 

 지금, 정치인이 된 빠순이, 군인이 된 빠순이, 운동권 지식인이 된 빠순이들은 아버지를 살해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를 동경하고 따라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책임이다. 혁명을 얘기하는 자는 투옥을 감수해야 했고, 고통과 단절을 얘기하는 자는 마음 속 깊이 타인과 공감하여 자기 스스로도 상처를 입어야 했다. 군인이 된 자는 자기의 영혼을 희생시켜야 했다.


 그래서 묻고 싶다. 저자가 얼마나 공부했는지 나는 아무래도 상관없다. 나는 들뢰즈와 벤야민은 모른다. 내가 공부했다고 할 만한 철학자는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이 전부며, 내가 공부했다고 할 만한 학문은 심리학과 법학이다. 그래도 나는 묻지 않을 수 없다. 들뢰즈와 벤야민으로 저 무한한 실존의 갭을 채울 수 있는 거냐고. 당신은 과연 저 궁극적인 어휘에 책임을 질 수 있냐고. 과연 가슴을 치며 울부짖는 사람들로 하여금, '자유와 해방'을 말하는 자들로 하여금, '고통과 단절'을 말하는 자들로 하여금, '희망'을 말하는 자들로 하여금 ……BTS를 말할 수 있냐고.


 그래서 이 책은 그저 유치한 놀이에 불과하다. BTS와 아미는 그저 아이돌과 팬에 불과하다.


 내가 이 책의 소개글만 보고도 이를 가는 것은, 이 책의 저자에게 분노를 느끼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그녀가 자신의 철학에 책임을 져야 하는 철학자라는 것. 궁극적인 진리를 담보하는 자라는 것. 그래서 내게 이 책은 단순한 평론서가 아니라 하나의 정신적 범죄가 되었다. 사상의 커다란 방종이자 무책임이 되었다. 


 BTS는 너에게 희망을 얘기하지 않는다. BTS는 너에게 자유와 해방을 말하지 않는다. BTS는 과연 너에게 혁명을 얘기하지 않는다. BTS는 너에게 '고통과 단절'을 말하지 않는다. BTS가 당신에게 갖는 주관적인 의미는 결코 확장될 수 없다


 그런데 빠순이들은 자기들의 허영심을 정당화해줄 권위자가 등장했다며 이 책에 찬사를 보낸다. 우리 오빠들은 민주화 투사이자, 혁명가이자, 구원자이고, 우리는 그 오빠들을 따르는 투철한 정신의 군인들이다. 이 웃기지도 않은 촌극에, 이 말도 안 되는 언어도단에, 저자의 사리사욕과 공명심에서 시작된 술수가 통했다. 


 이 책도 불티나게 팔릴 것이다. 다행인 것은, 언제나 그렇듯 아이돌은 늙어갈 것이며, 빠순이들도 저마다의 그 누군가로 돌아갈 것이라는 점이다. BTS가 누구였는지도 새까맣게 까먹은 채, 자기의 고통과 단절에 아파하며, 자기의 희망을 찾아, 자유와 해방을 찾아, 혁명을 찾아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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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s 2018-04-19 23: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정말 근거도 뭐도 없이 무작정 ‘아이돌’과 ‘빠순이’에 대한 비난밖에 없네요. 심지어 ‘빠순이’도 비하하는 말인 거 아시긴 하죠? ;;

lamadeus 2018-04-20 01:3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여성뿐만 아니라 대중문화 자체를 혐오하는군요

mononcle 2018-04-20 12:03   좋아요 2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철학에 대해 결벽증을 지니고 있는 것 같네요. 거기다 여성, 대중문화는 더욱 혐오스러운 존재이구요. 살아가는 것의 의미가 책에만, 사상에만 갇혀 있다면 그게 더 이상한 것 아닌가요? 대중문화건, 혁명이건, 역사적 변화건 큰 이론의 틀거리로만 볼 문제가 아니라고 봅니다. 세말하고 일상적인 삶의 사건은 들뢰즈와 벤야민도 평생 붙들고 씨름하던 문제이고, 그들의 사고가 당면한 문제와 결부되어 사용되는 것을 그들이 싫어할 이유도 없다고 봅니다.

naru1323 2018-04-22 18: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철학은 모르고 나이많은 BTS팬이지만 나는 정말 세상의 변화를 증명하고 있기에 그들을 응원하는 팬이 되었습니다 팬을 전부 빠순이라 비하하면서 당신이 팬들을 다안다고 착각하지마세요

이세형 2018-05-11 13: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말할 줄 모르는 영역은 침묵하시라

이세형 2018-05-12 20: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비트겐슈타인, 내 전공 아니다. 그러므로 나는 비트겐슈타인을 떠들지 않겠다. 비트겐슈타인이 말한 바를 내 방식대로 비꼬아 본다. 대신 나는 내 눈에 읽힌 사실을 거론하는 선에 멈추겠다. 자유와 책임 운운하는 대목에서 7080시절 숭고와 비장으로 점철된 케케묵은 혁명 담론이 읽혀, 실소하지 않을 수 없다. 2008년 콘서트와 자발적 유희를 원동력으로 발생했던 촛불집회, 박근혜를 탄핵시킨 촛불 평화 집회, 그것들도 당신의 잣대를 들이밀면 ‘유치한 놀음‘일 뿐이다. 하긴, 2016년 박근혜 탄핵 촛불 집회가 한창 진행 될 당시에도 ˝저래 가지고 뭐가 바뀌겠어, 촛불로는 안 된다니까. 투쟁을 해야 해, 투쟁을! 촛불은 무슨, 횃불이랑 화염병 챙겨야 하는데, 엥이...˝하고 혀를 차던 어르신네들이 계셨는데, 딱 그 모습이 떠오른다. ‘식자의 무지‘는 별 게 아니다. 자기가 아는 혁명이 혁명의 전부라고 생각할 때, 그 혁명은 혁명이 아니라 박물관에 전시 중인 유품이 된다. 눈앞에 있는 촛불을 보지 못하고, 기억 속에 박제 된 화염병만 생각하던 어르신들은 아주 적절한 유품이다.

웰범 2018-05-17 15: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쓰신 글에 동의하다가도, 한편으로는 짠합니다.(젊은 것도 늙은 것도 아닌 386 끝물 세대인 저와 같은 연배이신 것 같아서.. ) 제가 선생님 글에 동의하는 것은, 글 곳곳에서 내뿜고 있는 사회변혁에 대한 비장한 각오와 다짐의 진정성(혹은 integrity)인데, 또 한편으로 짠한 것은, 그 진정성을 담고 작동시키는 용기와 엔진의 모양이 80, 90년대와 많이 달라진 걸 외면하고 계신 것 같아서입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책은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보이그룹에 대해 철학적 고찰로 쓴 책이라 하죠. 그들을 좋아하는 이들에겐 반가운 책이고, 철학을 숭상하는 사람들에겐 같잖은 책이겠죠. 이왕이면 ‘취지‘의 측면에서 저자의 주장을 경청해 보시면 어떠실까요? 취지를 인정하면 책에서 주장하는 바의 일부는 동의할 수 있을텐데, 어쨌거나 이 작은 책의 야심을 단두대에 올릴 정도는 아닐 것 같습니다. 선생님께 말씀 드릴 조언치고는 좀 성에 안차시겠지만, ˝Life is far too important a thing ever to talk seriously about.˝이라 말한 Oscar Wilde의 격언을 한번쯤 되새겨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만. (그럼에도 전 ‘공감‘을 눌렀습니다. 가볍게 살지 않겠다는 결심에 공감하기 때문입니다)

영포레버 2018-05-29 15: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누군가를 또는 무언가를 진심으로 열렬히 좋아한적 있으신가요? 뭐 철학과 방탄관의 관계를 엮어내는게 본인 생각에 우스울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비하하는 팬(빠순이)과 아티스트의 관계 흐름이 분명 이전과 다른이들과 다름에는 이유가 있을텐데요...
삶이 꼭 대단한 사상이나 이념, 대의를 위해 투쟁하는 곳에서만 치열하고 비장한것만은 아닙니다.
남들이 보기에는 편안한 집에서도 마음을 헤집는 일들로 고통받으면 그것이 전쟁터고 지옥입니다.
그런 고통속에서 친구도 가족도 위로가 안될때 기체처럼 흔적없이 사라져버리고 싶은 고통을....그것까진 아니더라도 내 아픔을 전혀 예상치 못한것에서 음악이든, 책이든, 영화든지간에 조금이라도 위로받는 듯한 느낌 가져본적 없으신가요...
책의 내용은 안읽어서 모르겠으나 철학을 위에 두고 정작 자신이 좋아하는것을 지지하는 사람을 깔보는 태도가 혐오를 위한 혐오로 밖에 안보이네요

정꾸기없이못삼 2018-08-09 14: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방탄의 수많은 지능적인 헤이터들이 이런 곳에 숨어 있네요. 논리를 제공하는 소수의 지식인과 모니터에 24시간 상주하며 좌표찍고 악플다는 댓글알바들. 참 보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