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홉 단어
홍성미 외 지음 / 모모북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홉단어

앞뒤 다른 그녀들이 들려주는 이끄는 삶에 관한 아홉가지 이아기

홍성미. 류수진. 이경아. 김혜원 지음

아홉단어 도서는 4명의 작가가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각자의 생각을 쓴 도서다. 나이, 무식, 터닝포인트, 인연, 센척, 첫경험, 고백, 좋아하는 것, 인생명언에 대한 각자의 이야기와 생각이 담겨져 있다.

홍작가 프롤로그

살아간다는 건 다 똑같은 것 같습니다.

저마다의 고충이 있고, 때때로의 우여곡절을 지나 묵묵히 걸어 나가는 것. 그 이야기에 누군가는 밑줄을 긋고, 또 누군가는 플래그 하기를 기대하며 써 내려갔습니다.

세상에 모든 경험은

값지고, 소중하다는 것이었습니다.

홍성미 작가 프롤로그 중에서

류작가 프롤로그

내가 좋아하는 일들을 해가며 느끼는 '성취감', 소중한 아이듵과 보금자리를 지키는 '뿌듯함'이 나에게 지나온 삶에 대한 보상이라고 느껴집니다.

보석처럼 빛날 우리 아이들에게

'엄마는 이렇게 살았노라'라고

전달되길 바랍니다.

루수진 작가 프롤로그 중에서

이작가 프롤로그

기억을 회상하기에 가장 좋은 것은 사진뿐이라고 말하지만 우리가 만든 한 권의 책은 각자의 기억을 특별하게 만들어주었죠.

지나온 시간이 결코 하찮지 않았으며

스스로가 충분히 행복했다고

느끼길 바랍니다.

이경아 작가 프롤로그 중에서

김작가 프롤로그

삶에 대한 깨달음은, 아쉽게도 지나고 난 뒤에야 알게 됩니다. 그렇기에 아직 경험해 보지 않은 남은 인생이 더 소중하게 다가 옵니다.

이 시간 함께하는 모든 이들에게

날마다 새로운 하루가 생긴다는 것,

그리고

'내 인생의 봄날은 언제나 지금이다'

김혜원 작가 프롤로그 중에서

4명의 작가가 하나의 대주제와 소주제로 글을 쓴다.

4명의 작가들은 다 자신의 일을 소중히 하고 오랫동안 묵묵히 했다. 그리고, 지금도 하고 있다.

특별할 것 없지만 특별한 이야기를 담담하게 풀어놓은 4작가의 이야기가 맘에 훅 들어왔다.

이 책을 읽고 내 인생에 대해 아홉에 대해 많은 생각이 들게 했다.

p67

p162

쉬운 일은 없다.

하지만 힘든 일에는 그만한 대가가 따른다는 걸 알고 있다.

센 척이 필요할 때면, 카르페디엠을 속으로 되뇌이고 "이 또한 지나가리라 '를 주문처럼 외며 마음을 다잡는다.


잠시 쉬어가는 시간인듯 하다.

번아웃도 오고, 마음을 다잡는데 힘이 든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가 나의 인생의 표어인데~~~♡~~)

책에서 보니 반가웠다.

이 고뇌와 번뇌가 지나가기를 기다리고 있다.


p163

이렇게 지나간 일이 된다는 것은 그만큼 또 하나의 경험이 생겼다는 것이고, 이 경험에서 얻은 노하후와 지헤는 돈으로도 환산할 수가 없다. 노력의 결실을 맛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럴 것이다. 그래서 더 하게 된다.

노력하면 이루어지니까 말이다.


지나간 것은 지나간다는 말.

공감도 가고, 이해도 간다.

지나가면 아무 일 아니라지만 지나가지 않고 견디어 내야하는 현실에선 힘들고, 그 과정속에서 수많은 번뇌를 겪는다.

지금, 마음이 복잡하고, 또 하나의 산을 넘고 있다.

지혜롭게 넘겨야 하는데 쉽지가 않다.

툭툭 털고 일어나야 하는데..


사람들은 흔히 나이를 먹으면 포기해야 하는 것들이 생긴다고 말하지만,

사람들이 포기하기 때문에

나이를 먹는다고 생각한다

미국 정치가 시어도어 프랜시스 그린

p185

내가 노력한 과정을 현장에 적용해보고 성취를 맛본 사람들은 얼마나 즐거움의 시간인지 알 수 있다. 후회가 남지 않도록 열정을 가져보는 것, 결국 많이 보고 배운 사람이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 만들어 낼 수 있다.


특별한 아이를 키우는 건 쉽지않다.

좌절하고 일어나, 인내의 과정, 반복의 과정을 지나야한다.

처음인 것 처럼.

벽에 부딪히는 답답한 상황

다시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공부하고 배워야 한다.

내가 모르는 세계를..

그리고 내가 지켜야 하는 세계를 위해..

이런 경험들이 나를 더 성장하게 하기를.

특별한 아이들이 사회에 자립할 수 있기를..

바래본다.


p218

나는 이렇게 꾸물거리고 잘 미루기도 한다. 다만, 더 나은 삶을 바라기에 내가 가치 있게 생각하는 것들에 우선순위를 두고 살아가려고 노력한다. 가끔 지나친 게으름에 멈추게 되는 순간들도 있지만 다시 마음을 정리하고 움직인다. 그리고 부족한 나의 모습도, 괜찮은 나의 모습도 받아들이며 살아가고 있다.


요즘,

그래서 미루기도 하고 꾸물거리도 한다.

게으름을 멈추어야 할 때,

다시 시작해야 한다.

그래야 특별한 아이들도 다시 시작할테니..

괜찮고,

아주 아주 잘하고 있다.

난, 지금..


세상에서 가장 달콤한 유혹,

미룸.

세상에서 가장 리스크 없는 생산,

배움.

하버드 새벽 4시 반


이 문장을 읽는데 먹먹함이 밀려온다.

달콤한 유혹이 미룸이라니!

난, 지금 달콤한 유혹에 빠져있다.

유혹에 빠져나갈 길은 생산적인 일을 하는 것이다.

미룸의 유혹에 빠져나와

난, 독서와 글쓰기로 생산적인 일을 한다.

배움의 길은 무궁무진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