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동작연출 드로잉 워크북 - 기초부터 기획, 연출, 제작, 마케팅까지!, 개정판
차양훈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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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동작연출 드로잉 워크북

기초부터기획, 제작, 마케팅까지!


애니메이션은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

고도의 기술과 예술이 합쳐진 종합예술이다.

차양훈 | 두드림미디어

애니메이션 제작은 웬만한 집녑과 의지 없이 쉽게 뛰어들 수 있는 분야가 아니며, 손이 많이 가고, 셀 수 없는 프레임과 매일 씨름햐야하는 분야이다.

애니메이션은 한 번에 하나씩 올바른 순서에 따라 한 부분씩 그려내는 수많은 작업공정을 반복해 이뤄낸 노력의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 동작연출 드로잉 워크북》은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여러 과정 중, 애니메이션의 꽃이라 불리는 원화연기 연출을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애니메이션을 좋아해 애니메이션을 어떻게 만드는지, 애니메이션 연출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궁금했었는데,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어 너무 좋았어요.


애니메이션의 원리

우리는 가끔 한 곳을 응시하다가 다른 곳으로 시선을 옮기면 한 동안 이전에 응시했던 사물의 형태가 희미하게 남는 현상을 경험한 적이 있다. 바로 잔상이다. 애니메이션의 원리는 이러한 눈의 잔상을 이용하는 것이며 이는 영화나 TV 등 움직이는 영상 모두 같은 원리다.


잔상의 이미지가 마치 실제인것 처럼 두 이미지가 자연스럽게 연결돼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영화의 특수효과가 잔상효과다. 잔상효과 때문에 애니메이션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여지는 것이었다.


 

기획에서 중요한 것 캐릭터인듯 하다

캐릭터가 눈에 들어오면 시나리오도 눈에 들어온다.

캐릭터는 2가지로 나누는데 삽화체와 만화체이다

만화체는 인물의 비율을 2등신에서 4등신정도로 표현하며, 개그물에 사용되고 연출도 극단적인 변형을 주로 사용한다

삽화체는 인물의 비율이 6등신에서 8등신 정도로 표현되며 기본적 인체 해부학에 의한 구조를 충실하게 이행하는 편이다.


애니메이션 주요인물은 보통 5명으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아이들이 가장 세기 좋은 숫자가 한 손의 손가락인 5개이기 때문이라고 하니 흥미롭다.


시나리오 작법

디자인의 설정이 끝이 났다면 다음은 이야기를 만들어야 한다. 이야기는 글의 형식을 지나 영상으로 나와야 하는데, 영상으로 나오기 위해 쓰는 글을 우리는 '시나리오'라고 한다.

시나리오에는 정석이 없지만, 재미를 위해서 적절히 갈등 구조를 분배해주어야 한다.

갈등구조 다음은 주인공의 감정선이 중요하며. 관객에게 충분히 설명을 해서 관객이 몰입할 수 있도록 해야하는게 가장 중요하다.


 

《애니메이션 동작연출 드로잉 워크북》도서는 이론뿐만 아니라, 실제로 할 수 있는 방법도 자세히 설명을 해주어 따라하기가 쉽고, 이해하기도 쉽다.

걷기와 뛰기는 애니메이션에서 많이 나오는 얙션 중 하나이고, 과장해 보여주어야 하므로, 팔을 좌우로 흔들게 연출해주고 카메라에서 캐릭터를 위아래로 바운드를 주면 된다.


애니메이션 제작은 웬만한 집념과 의지 없이 쉽게 뛰어들 수 있는 분야가 아니며, 매우 전뮤적인 지식과 경험을 요구하는 고도의 기술과 예술이 합쳐진 종합예술분야이다.

《애니메이션 동작연출 드로잉 워크북 》은 애니메이션 기초원리, 애니메이션 기획, 애니메이션 마케팅에 대해 다루어 애니메이션 모든 것을 총망라한 도서이다.

애니메이션 동작연출이 궁금하시다면 이 책을 추천해요.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분들도 그동안 몰랐던 애니메이션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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