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에 혼자 읽는 주역 인문학 : 기초 원리 편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주역 공부 마흔에 혼자 읽는 주역 인문학
김승호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서 가장 쉬운 주역 공부

내가 누구인지도 모르고 살아온 마흔,

인문학의 최고봉 주역을 만나라!


마흔에 혼자 읽는 주역 인문학

김승호 지음

남이 나를 알아주지 못하는 것을

걱정하지 말고

내가 남을 못 알아보는 것을 걱정하라

못난 사람은 남이 잘 난 것을 제대로 못 알아본다. 반면 잘난 사람은 남의 잘난 것도 알아본다. 이것은 뜻이 깊은 사람이 뜻 깊은 사람을 알아본다는 말이다. 인간은 결국 뜻있는 존재가 되어야 한다.

사람이라면 자기 존재의 뜻을 점점 높여가야 하지 않을까? 우리가 돈을 많이 모은다고 우리 존재가치가 높아지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가 중요한 것이다. 딱히 어떤 사람이 되라고 나는 말하지는 않겠다. 다만 무엇인가 존재 가치가 높은 사람이 되라는 것을 말하고 싶을 뿐이다.


못난 사람은 못난 대로 살고, 잘난 사람읏 잘난 대로 산다라는 노래가사 처럼 비슷한 사람끼리는 알아본다.

그러니, 잘 난 사람이 되어 자신의 뜻을 높여야 한다. 잘난 사람이라 해서 부와 권위를 가진다는 것은 아니다. 인성이 높은 사람. 주위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존중받는 사람이 되라는 것이다. 다른이들이 함께 하고픈 사람이 되어 나의 존재가치를 높이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겠다.

아침에 도를 깨달으면

저녁에 죽어도 좋다.

공자

존재가치는 인생의 목표라고 말할 수 있다. 뜻 없이 평생을 살면 뜻 없는 사람이 된다. 뜻있게 산 사람은 뜻있는 사람이 된다. 그런데 뜻이라는 것에도 수준이 있다. 우리는 자신의 진정한 뜻을 알아야 한다. 세상에 별 뜻도 없는 존재가 뽐내면서 살면 안 될 것이다. 자신의 뜻을 알고, 또한 자신의 뜻을 높이는 일이 진짜 가치 있는 일이 아닐까?


미라클 모닝을 하며 아침시간을 활발하게 보내며 성장을 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뜻깊게 산다는 건 아침시간을 어떻게 시작하고 보내는지에 따라 하루가 달라진다고 한다. 아침에 도를 깨닫고 저녁에 죽어도 좋을 만큼 하루를 알차게 보내야 겠다.

p268

나는 어떤 공부를 하루 5분 정도 한 것이 있는데 오랜 세월이 지나다 보니 그 분야에서 크게 성취를 이룰 수 있었다. 그런데 나는 5분이라는 시간을 너무 많이 투자한 것이라고 후에 생각했다. 하루 1분 50년 쌓이면 엄청난 힘을 발휘하기도 한다.

조금씩 해 나아가 크게 성취할 수 있는 것을 찾아보라. 인생이 아주 길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하루 몇 줄씩 틈틈이 한 분야의 책을 읽으면서 오랜 세월을 지내면 어느새 그는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 있을 것이다.

자투리 시간이 모여 큰 시간을 만들어 큰 업적을 먄들 수 있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다. 하루 5분인데 뭘 하겠어가 아니라 5분이 모여 꾸준히 하다보면 전문가가 되어 큰 힘을 발휘한다. 그러니, 망설이지 말고 무엇이든 시작하고 꾸준히 습관적으로 하며 나를 성장시켜보자.

p269

세상이란 겉으로 보이는 게 전부는 아니다. 그 속에는 많은 뜻이 잠재되어 있다. 사람이 얕으면 뻔한 것만 보이게 마련이다. 사람이 수련을 통해 한없이 깊어지면 천지의 근원과도 합일될 수 있디. 공자가 평생 추구했던 것이 바로 그것이다.


겉으로 보이는 게 전부가 아니고 늘 수련하며 나를 성장시켜 깊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공자가 평생 추구했던 깊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보며 삶을 살아가자

p270

사람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오랜 세월 꾸준히 노력해야 결실이 생기는 법이다. 자신의 행동을 공연히 겉으로 드러낼 필요는 없다. 묵묵히 속으로 행하면 되는 것이다. 내가 성장 중이란 것을 남에게 자랑해야 하는가, 예부터 위대한 사람은 보이지 않는 가운데 꾸준히 성장해 왔던 것이다.


사람은 저절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환경적. 선천적인 영향을 받으며 오랜세월을 거쳐 존재하고 성장해나간다.

겉으로 들어내는 삶보단 나의 내면을 성장시키며 살아가는 삶이 더 의미있는 삶이 아닐까 생각햐본다.


"왜 주역을 공부해야 하는가? 만물의 뜻을 알고자 함이다. 인생의 뜻을 알아야 인생을 제대로 살 것이 아닌가. 인간시 주역을 공부하면 크게 발전한다. 만물의 뜻을 알아가는 것이 주역 공부이니 당연히 발전하지 않겠는가. 우리는 만물의 뜻을 공부해 커다란 뜻을 갖는 존재가 되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