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해시태그 하노이 & 하롱베이, 사파 - 2023~2024 최신판 ㅣ #해시태그 트래블
조대현.김경진 지음 / 해시태그(Hashtag) / 2023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효율적인 하노이 여행 동선 제공
스스로 자유여행을 위한 정보의 총망라
베트남 전문가들이 모여 만든 가이드북
하노이 & 하롱베이, 사파
베트남 생각하면 쌀국수가 가장 먼저 생각이 난다. 그 외에도 베트남 커피. 판미, 분짜 등 음식이 생각이 먹저 난다. 얼마전 예능프로그램에서 베트남에 다녀온 회차분 시청륜이 높았다고 한다. 베트남에는 음식들이 왜 유명한 궁금한지, 음식의 유래에 대해 알고 싶어졌다. 베트남음식은 동남아 음식인데도 뭔가 특별하다.
베트남 역사를 살펴보면 우리나라와 비슷하다. 우선 시닝김새부터 우니나라 사람들과 비슷하게 생겼다.
베트남은 20세기에 프랑스외 미국 같은 강대국들과 맞서 끝내 승리를 거둔 베트남은 그 이전에도 중국 등 여러나라의 침략과 간섭에 시달렸고, 중국의 지배를 받은 후 프랑스 식민지가 된 뒤, 마침내 독립해 지금의 베트남을 만들었고 차근차근 경제를 발전시켜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나라이다.
묘하게 우리나라와 역사도 경제성장을 빠르게 이루고 있는 나라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베트남에는 동남아시아이지만 커피가 유명하다
그 이유는 베트남의 역사와 관련이 깊다.
우리나라보다 베트남에 더 많은 커피숍이 있고. 세계에서 두번째로 커피 원두를 많이 재배하는 국가가 바로 베트남이다.
19세기 프랑스가 자국의 커피를 공급하기 위해 베트남에 커피를 처음 재배하기 시작했으며, 전쟁 후 베트남 정부가 대량으로 커피 생산을 시작하여 1990년대부터 커피 지니배가 확산되었다.
커피는 베트남 생활의 일부분이고 카페는 뜨거운 날씨로 힘든 사람들이 잠시 쉬고 힘든생활에서 여유를 찾고 다시 일하는 장소이자. 다양한 커피 맛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커피처럼 베트남하면 생각나는 음식은 바로 쌀국수이다. 베트남에 가면 쌀국수를 먹어야 한다고 이야기할 정도로 유명하다. 왜? 베트남에는 쌀국수가 유명할까?
동남아시아의 유명한 쌀인 인디카 종 (안남미)쌀을 이용해 덥고 습한 기후 때문에 향이 강한 음식을 먹다보니 단순한 동남아시아의 국수와 다르게 발달하게 되었다. 그럼 어떻게? 베트남 쌀국수가 전세계로 퍼졌을까요? 그 이유는 베트남 전쟁을 거치고 베트남이 공산화되면서 전 세계로 퍼지기 시작하였고, 베트남사람들이 유럽이나 미주의 여러나로 정착하면서 쌀국수가 알려지고 서양인들의 기호에 맞아 국제적으로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다.
쌀국수 tip
<육수의 차이>
일반적으로 닭고기, 소고기 육수가 대부분
포 가 : 닭고기 육수
포 돔 : 새우 육수
포 보 : 쇠고기 육수
포 엑 : 개구리 육수
포 해오 : 돼지고기 육수
<지역의 차이>
베트남 남부 : 달고 기름진 육수
베트남 북부 : 담백한 육수
포 하노이, 하노이 포
- 파, 후추, 고추, 식초, 라임 곁들임
포 사이공, 호치민 포
- 해선장과 핫 소스, 라임. 고추 타이바질.
숙주나물. 양파초절임
※포 이름의 어원
포는 프랑스 식민지 시기에
프랑스인들이 만들어 먹은
쇠고기 요리인 포토 푀가 변형된 것으로
쌀국수 국수인 포를 쇠고기나 닭고기 등으로
낸 국물에 말아 낸 대표 베트남 국수요리다.
베트남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다. 베트남 커피와 쌀국수가 프랑스 식민지를 거쳐 유명해졌다고 씁슬해진다.
이제 음식을 알아보았으니, 여행지에 대해 살펴볼게요.
하노이 기찻길
하노이 역 대표적인 감성 스팟인 하노이 기찻길 마을은 기차와 함께 힘든 일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으며, 지금도 기차가 운행되고 있는 실제 기찻길도 구경해볼만하다.
롯데
하노이에 롯데그룹이 지은 마천루로 하노이 시티 콤플렉스라 부르는 별칭의 빌딩으로 베트남에서 두번째로 높은 빌딩이며, 스카이 워크를 걸을 수도 있고 다양한 체험관과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레스토랑과 65층 하늘 위의 카페등괴 다양한 이벤트. 아름다운 전망을 느낄 수 있다.
천년고도의 베트남
하노이 수도를 천도한지 2010년에 천년을 맞이했다. 천년을 맞이한 하노이를 구경하는 재미가 솔솔하다. 호수가도심 내에 많이 있으며 젊은이들의 데이트코스이기도하다.
프렌치 쿼터
과거 프랑스가 식마지로 지배를 했던 곳이라 '리틀 파리'라 부를 정도로 하노이 시내에 프랑스 건물을 많이 볼 수 있다.
베트남 하노이는 천년이 넘은 도시로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고 과거 프랑스 식민지 영향을 받은 건축물. 우리나라에서 지은 빌딩, 감성돋는 기찻길 마을 이 외에도 볼거리. 먹을거리, 즐길거리가 풍부한 도시라 매력적이다.
하롱베이는 에메랄드 빛 수면위로 수천 개의 녹색 산봉우리가 솟아 있고 주변은 다채로운 색상의 전통 돛단배들로 가득한 신비한 매력이 가득한 것으로. 하노이에서 동쪽으로 150k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어 투어에 참가하거나 기차로 관광할 수 있다..
사파는 베트남 북서쬐, 라오까이 성에 있는 고산 지대의 휴양지로 프랑스 지배시기에 개발되었던 도시로, 이국적인 휴양지로 인기기 많아 신혼여행으로 가보고 싶은 여행지로 손꼽힌다.
고산지대의 대륙성기후를 가지고 있는 사파는 베트남에서 유일하게 눈이 오는 신기한 지방으로 알려져 있다.
베트남 하노이는 천년이 넘은 도시로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고 과거 프랑스 식민지 영향을 받은 건축물. 우리나라에서 지은 빌딩, 감성돋는 기찻길 마을 이 외에도 볼거리. 먹을거리, 즐길거리가 풍부한 도시라 매력적이다.
하노이뿐만 아니라 에메랄드 빛의 바다를 구경하는 재미가 솔솔한 하롱베이. 베트남에서 유일하게 눈이 내리는 고산지대의 사파를 돌아볼 수 있어 다양한 풍경을 만끽할 수 있는 베트남여행을 가보는 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