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이민 트렌드 - 전 세계 자산가의 이동은 어디로?
최여경 지음 / 좋은땅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 세계 자산가의 이동은 어디로?

24년 경력 이민 플래너 셀레나가 전하는

국내 최초 이민 분석 역사서



해외이민 트렌드

이민 준비 필독서

최여경 지음 / 좋은 땅

살아가면서 이민에 대해 문득 생각을 해 본적이 있고, 나이가 들면 유럽에서 살아보고 싶은 소망을 늘 가슴한켠에 가지고 있다. 이민이 현실적으로는 쉽지가 않고 준비할 것도 많고 공부할 것도 많은데 이민에 대해 궁금해 이 책을 너무 재미나게 읽었어요.

아이들 때문이라도 나중에 복지가 잘 되어 있는 나라에서 살면 아이들이 덜 힘들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해서

이민에 대해 공부해보고 싶었어요.

작가 최여경

전 셀레나이민 대표 작가, 유튜버

24년 경력의 해외 이주업. 이민 플래너로 꾸준히 활동해 오고 있다.

미국, 유럽, 싱가폴, 호주, 튀르키예, 해외 부동산 등 전 세계 40여 개국의 이민을 전문으로 하는 국내 유일한 해외투자이민전문 기업 CEO이기도 하다.

올바른 해외이마 정보를 제공하는 컨설턴트로 활동중.

프롤로그

한국 이민의 역사

1. 1962년 정부가 이민 정책 수립하면서 시작

(대가족 문화로 늘어나는 인구를 외국에 보낼 필요가 있었고,해외에서 일하는 동포들이 송금하는 외화는 국가 부의 증대에 도움을 줌)

2.1970~1925년대

미국이 이민법을 개정해 다양한 이민자를 수용하면서 한국인 이민자는 계속 증가하고 이시기에는 이민의 전성기였음 (높은 인구 밀도와 높은 실업, 저소득이유)

3. 1980년 이후 1988년 올림픽 이후, 국가적 위상이 격상되어 역이민이 증가하는 현상이 벌어짐

4. 1997년 외환위기로 이민이 급증(구조조정 여파로 고용이 불안하니 안정적 일자리 찾고, 높은 삶의 질있는 곳으로 떠나기 시작)

5. 1970~1980년대는 가족초청 이주

6.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사업또는 취업 목적 이주

7. 은퇴 후 더 나은 삶과 안정적 노후위해 이주

《해외 트렌드》는 이민에 관심이 있거나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작은 이정표가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작가 소개도 보고, 프롤로그를 읽어보니, 우리나라 이민 역사에 대해 알게 되었고, 지금도 이민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니 의외였어요



《해외 트렌드》목차를 보면 작가가 무얼 이야기 하고 싶어하는지가 보인다. 이 책은 2022년 해외 이민 트렌드 2023년 해외 이민 트렌드 뿐만 아니라, 한국인이 선호하는 해외 이민국, 해외 부동산 투자 열품. 미국세법, 이민전쟁, 특별코너로 국가별 투자금액, 유럽국가 이민절차와 세금, 학교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답니다.

목차를 보고 있자니, 작가가 얼마나 많이 연구하고 자료를 수집해 공부한 내용이 고스란히 전해진다.


최고의 골든비자

골든 비자 랭킹, 어떤 나라가 가장 매력적일까?

골든비자는

골든비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나라의 부동산 투자, 채권 투자, 혹은 일정금액을 사회단체에 기부할 경우 시민권이나 영주권을 주는 제도다.

나라마다 골든비자를 발급하는 조건은 다르지만, 투자금은 대개 3억원에서 10억원 사이다.


골든비자의 순위의 결정 요인으로는 '최소투자', '투자 옵션','비자 처리 기간', '영주권 허가','시민권 취득 기간','거주 조건','시민권 시험'. '자유로운 이동', '교육 수준','헬스 케어', '여권 파워', '부동산 가격' 등 다양한 요소가 있다.

골든 비자의 취득 최종 목표는 시민권 취득에 있다. 미국, 캐나다나 EU등의 나라에서 시민권을 취득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나다. 시민군 취득을 위해서는 골든 비자 취득 후 각 나라에서 부여한 여러 조건을 충족해야하고, 언어능력, 시민권 시험, 범죄기록 조회 등을 필요한 나라도 있다.

포르투갈, 아일랜드, 이탈리아 및 키보로스는 시민군 시험 제도가 없다. 포르투칼이 최고의 골든 비자 1위로 선정된 데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시민권 취득을 위해 해당 국가ㆍ 의무적으로 생활할 필요가 없다는 것도 중요한 요인이다.


이민을 가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이유도 있겠지만. 비자받는 방법이나 시민권 취득이 가능한지가 중요한 것 같아요. 비자나 시민권을 취득해야 받을 수 있는 다양한 복지헤택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생각보다 비자를 받아 시민권을 취득하는 방법이 나라마다 다 다르다는 걸 알게 되었네요.


해외시민권 Q&A

1. 시민권중 취득이 쉬운 시민권은?

바누아투다.

간단하고 효율적인 온라인 절차로 4~6주 소요된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처리기간이다.

2.여권발급시간은?

대체로 3~4개월정도

3. 필요한 서류?

신청서, 범죄 경력증명서, 여권사본, 출생증명서, 결혼 증명서, 진단서 등이고 문서인증하고 번역한 사람의 자격증명도 필요할 수 있다.

4. 최고의 시민권 국가는?

세인트루시아, 도미니카, 그레나다, 세인트키츠네비스, 비누아트가 인기가 높다.



자산가들이 선호하는 해외이민국

호주, 미국, 스위스, 스페인, 포르투칼, 그리스, 싱가포르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부호들은 호주로 이민을 가장 많이 떠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주는 치안시 안전하고 교육 여건이 좋고, 기후도 좋아 이민지로서 많은 장점이 있는 나라다. 특히 자산가들이 호주를 많이 선택하는 이유는 바로 상속세가 없다는 데에서 찾을 수 있다.

호주는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낮은 인구밀도로 노년에 여유로운 삶이 가능하다는 점도 매력으로 꼽힌다.

세계제 자산가들이 두번째로 많이 선택한 국가는 당연히 미국이다. 미국은 전통적인 이민 강국으로 자산가들뿐만 아니라, 취업과 교육의 혜택을 누리려는 청년층, 그리고 사업가들이 가장 많이 찾는 국가다.

자산가들이 가장 많이 찾는 해외이민 동남아 국가는 싱가포르가 유일했다.


취업과 교육 시스템이 좋은 국가

미국

미국이 전 세계 교육 강국이라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세계대학순위 지표를 보면 전 세계 100위권 대학 중 80%이상을 미국의 대학이 차지할 정도로 교육 수준이 높고 우리에게 익숙한 명문대학교도 많다.

아무리 고용시장이 얼어붙어도 경제의 덩치가 큰 미국은 다른 국가보다는 취업의 기회와 가능성이 더 큰 국가로 인식된다.

미국에서의 취업은 신분상의 조건만 해제가 되면, 일정한 능력만 있다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미국에서 정상적인 취업을 할 수 있는 신분을 얻기까지는 복잡한 절차나 어려움이 따를 수 밖에 없다.


최소 투자금으로 갈 수 있는 국가

도미니카, 세인트루시아, 앤티가바부다

이민을 준비하는 사람들이라면 해외이민국을 선택하는 데에 있어서 아마도 비용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을 것이다.

아무래도 가장 저렴한 투자로 이민을 가기에 적당한 방법으로는 카리브해 국가들이 운영하는 해외시민권 프로그램이 있다.

수속기간이 매우 짧고 세제 혜택이 있을 뿐만 아니라, 적은 투자금액으로도 명성을 떨치고 있는 해외시민권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3개의 국가는 도미니카, 세인트루시아, 앤티가바부다다.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국가

아이슬란드, 뉴질랜드, 포르투칼

해외이민은 자녀 교육, 평화로운 노후, 경제적 상황, 여가 등 여러 이유로 결정하게 된다. 특히 분쟁지역억 살거나 정치 경제적으로 매우 불안정한 나라에 있는 사람들은 보다 안전한 삶을 위해 이민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안전한 국가를 선택할 때는 그 나라에서 벌어지는 범죄. 전쟁, 사회경제적 상황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세계평화지수를 단순히 치안과 관련된 지표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물론 폭력범죄 발생률, 조직범죄의 수준, 인구 10만 명당 '살인건수'등 치안과 밀접한 관련한 항목도 포함되어 있지만, 무기 수출입량. 핵무기 보유량. 군사력 등 시민의 일상생활과 크게 관련되어 있지 않은 항목도 포함되어 있다.

세계평화 지수

세계평화지수는 그 나라의 총수입과 교육수준과 상관관계가 있고, 정부의 투명성이 높고 부패가 적을수록 상위권에 속한다.



국가별 투자이민 신청시 투자액

국가별 투자금액 한 눈에 보기

20년 이상 경력의 전문가들이 분석한 자료들이다.

한 눈에 투자액은 물론 각 나라의 특성을 간단하게 볼 수 있어 이민을 계획한 분들에게는 유용한 자료이다.


《해외이민트렌드》도서는 다양한 국가의 이민정책, 교육, 부동산, 복지, 세금등 다양한 분야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어 이민을 꿈꾼 이들에게 이민 필독서입니다.

막연하게 이민을 생각하고, 준비없이 가게 되면 큰 장벽에 부딪히게 된다. 허나 이 책은 실제 이민전문 기업 CEO가 집필하여. 이민에 대해 총망라하였습니다.

이민을 가기 전에는 왜? 이민을 가려고 하는지 목적이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사업이나 취업인지, 교육인지, 은퇴후 안정적인 삶의 여유인지, 누구와 함께 할 것인지, 언제 이민을 갈것인지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있고, 알아보야 할 정보들이 다 다릅니다.

이민을 위해서는 투자금이나 부동산 정책도 중요하다는 걸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네요.

해외이민을 하기전 미리미리 공부하기에 《해외이민트랜드》는 이민준비필독서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