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내가 다시 좋아지고 싶어 - 지금껏 애써온 자신을 위한 19가지 공감과 위로
황유나 지음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껏 애써온 자신을 위한 19가지 공감과 위로

내일, 내가 다시 좋아지고 싶어

2022년을 보내고 2023년이 시작되어서 그런지 마음이 가라앉으면서 나자신을 돌아보게 되네요...

그동안 잘 살았는지

앞으로는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지금, 이대로 난 잘 살고 있나

하는 오만가지 감정이 드는 요즘,

이 책의 제목을 듣는 순간 읽어보고 싶어졌어요.

지금 껏 애써온 자신을 위한 19가지 공감과 위로

내일, 내가 다시 좋아지고 싶어

글. 그림 황유나

리드리드출판

- 황유나 작가 -

어떤 일은 그냥 일어나버리지만

나를 치유하는 건 나 자신 뿐이야.

작가는 직장인으로 장기 근무를 하다가 중간 관리자로 어려움을 겪기도 하고 잦은 실수를 저지르는 과정에 ADHD를 발견 후, 미래의 두려움과 불안감으로 힘들어 했으나, 읽고 쓰고 그림그리는 것을 좋아해 책을 내고 일러스트를 직접 그리며 미래 '재미있는 이야기 할머니'

"전업작가' '일러스트레이터'가 되길 꿈꾼다고 한다.

작가의 소개를 읽으며 위안이 되었다..

힘든 과정을 겪고 이겨내어 자신의 꿈에 다다른 작가가 더 빛이 나보였고, 그런 작가의 인생이야기를 들으며 용기도 생기고 희망도 가져본다..

작가가 마지막에 하는 말..

인생이여.

나에게 오라

난 쫄지 않을테다..

우리 아들들에게 이 말을 해 주고 싶다.

어떤 인생이 닥치든 쫄지말고 용기내어 부딪혀 보라고..

그리고 

나를 치유할 수 있는 사람은 나뿐이야.

라는 말을 들으며 위로를 받고, 

나 스스로에게도 이 말을 되새겨보네요..

- 프롤로그 -

어떤 상황에서도 쫄지 않을 나를 위하여

억지로 안 되는 건 그냥 둬라.

애쓰지 마.

슬프고 괴로운 건 노상 우리 곁에 있는 거야.

받아들여야지 어째.

언젠가 다 잊고 괜찮아지겠지.

기다리며 살다가 알게 된 게 뭔 줄 아느냐?

그런 날은 안 온다.

- JTBC드라마 <그냥 사랑하는 사이> 할멈 대사 중-

삶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라는 뜻으로 들린다. 이는 삶에 기대하지 말란 단호함이 담긴 교훈이자 시니컬하지만 인생의 진리를 품은 조언이다.

아직 내 성장판은 닫히지 않았다.

끊임없이 성장하는 중이다.

그래서 틈틈이 나의 성장을 자축한다. 

기쁘다.

그러니 인생이여!

나에게 와락 쏟아지길.

어떤 모습이든 나는 쫄지 않을 테다!

-황유나-

나의 성장판은 닫히지 않았으니 쫄지마라는 이말

읽으면서도 감동이 밀려들어 잠시 멍하니 있었네요..

작가가 마지막에 하는 말..

인생이여.

나에게 오라

난 쫄지 않을테다..

우리 아들들에게 이 말을 해 주고 싶다.

어떤 인생이 닥치든 쫄지말고 용기내어 부딪혀 보라고..

말해주고 싶어요..

힘나라고..

함께 힘내자고..

내일, 내가 다시 좋아지고 싶어 p60

산 정상을 보며 오른다면,

금방 지치는 법이다.

집중해야 할 것은,

지금 내가 내딛고 있는 이 발걸음이다.

p61

도전이란 등산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오로지 정상만 바라보며 오른다면 봉에 다다르기도 전에 지치고 만다. 몸보다는 마음의 에너지가 먼저 고갈되고 마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지금 내가 딛고 있는 이 발걸음이다. 그저 한 걸음 한 걸음을 옮기는 것에 집중하면 된다.

도전은 언제나 쉽지 않다.

생각만 하고 실천에 옮기지 않은다면 의미가 없다.

도전하기 전 한 걸음 내딛는 일이 힘들지 발걸음을 내딛은 다음에는 그 일에 집중하면 된다.

복잡하게 생각지 말고, 용기내어 발걸음을 내딛어보자..


내일, 내가 다시 좋아지고 싶어 P77

확실한 것은,

어떤 상처건 받아들이는 법을

천천히 배워 나가게 된다는 것이다.


상처받는 게 싫어서 솔직하지 못했던 적이 있었다.

솔직하지 못해 더 많은 상처를 받는 다는 걸 알게 된 후로는 솔직하게 상처를 받아들이고자 했다.

상처를 받아 들이는 순간, 마음이 편해졌고 삶을 살아가는 방향도 달라 나도 모르게 조금씩 성장하며 내면의 힘이 쌓이는 걸 깨닫게 되었다..

작가처럼 상처를 받고 이겨내며 인생을 배워나가고 있다.


내일, 내가 다시 좋아지고 싶어 P128

내가 나라서 힘들다면,

너는 너라서 힘들 것임을.


힘이 들면

누구 때문이라 한다.

가만히 보면 남 때문이 아니라 나 때문이라는 깨닫는 순간이 온다. 다만 인정하기 싫을 뿐..


p139

미래는 백지의 상태일까? 혹은 미래나 과거 없이 그냥 내 인생이나 이 세상 자체가 이미 잘 짜인 시나리오인 것일까?


미래가 궁금해질때가 있다.

잘 짜여진 시나리오대로 인생은 흘러가지 않는다..

지금 현재 이 순간 최선을 다하다 보면, 그 순간이 나의 미래가 되는 것은 아닐까?


p258

내가 어디쯤 서 있는지 가늠하기 위해 가끔 명상을 한다. 내 몸짓과 언어가 일으킨 파장이 어는 날 어느 곳에 닿아 어는 사람의 빛이 된다면 그것만으로 충분히 "완성형'인 삶이다. 무용수우 동작 하나가 이미 아름답다면 공연의 결말이야 아무려면 어떤가. 완벽하게 완성되는 삶은 없다. 아쉬움이 남아야 사랑해 줄 부분이 있지 않은가.


완성된 삶은 없다라는 말에 위로를 받는다.

아쉬움이 남아야 사랑해 줄 부분이 있다는 말..

완벽한 삶을 살아야 잘 사는 건 아니다.

내가 나를 사랑하고 주위사람들을 사랑하면 살아가는 인생이 더 값지지 않을까?

나는 나를 사랑한다..

찐득한 바셀린 처럼 나를 사랑해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