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퇴사 - 퇴사 준비생을 위한 1인 기업 지침서
우희경.전민경 지음 / 프리즘(스노우폭스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완벽한 퇴사

퇴사. 준비생을 위한 1인 기업 지침서

우희경. 전민경 지음

1인 기업을 하기에 지금만큼 좋은 때는 없다

몇 년 전만 해도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에 스스로 '가지'를 매겨 판매하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었다. 반면에 최근에는 전문 영역이 다양해졌고, 소비자의 욕구도 세분화됐다.

자신의 경험한 분야에 지식을 접목하여 상품화하면 누구나 1인 기업을 세울 수 있다. 다행히 플랫폼이 다양하게 발달하면서 예전만큼 창업의 장벽이 높지 않고, 콘텐츠가 충실하고 풍부하게 제공할 수 있다면 누구나 쉽게 직식 기업을 창업할 수 있게 되었다.

1인 지식 기업은 개인의 역량을 펼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를 자신의 일로 만드는 방법이면서 계속 이어나갈 수 있는 길이기도 하디. 시대의 흐름에 맞게 '나'주식회사에 스스로를 고용하는 시스템이 바로 1인 지식기업이다.

회사에 있을 때 자신이 지닌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1인 지식 기업가가 많이 배출되는 데 이책이 자그마한 도움이 되길 바란다.

회사를 다니고 일을 하면서 언제까지 일을 하며 돈을 벌 슨 있을까? 일은 고되고 힘들고 상처도 받고 일의 능률도 떨어져 일의 한계에 다다랐지만 월급의 유혹을 저버릴 수 없다. 매달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돈으로 예산을 정하고 한달을 살아가면서 부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만. 무얼 어떻게 해야 할지?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 지도 모르는데. 돈을 어떻게 벌어 부자가 되는 법이 궁금하지만 꼭 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다. 이런 마음이 생기는 차 우희경 작가님의 <완벽한 퇴사> 도서를 알게 되었다.

그리고 작가님의 싸인과 글귀까지..

감동이었다.

그동안 몸도 마음도 엉망일 때 이 책을 읽으며 미래를 꿈꾸며 계획도 세우면서 나 자신을 위한 도전을 시작해보려 한다.

새로운 삶을 꿈꾸며,

오늘도 퇴사를 꿈꾸는

이 시대의 모든 직장인에게 이 책을 바칩니다.

작가님의 말차럼 새로운 삶을 꿈 꿔 봅니다.

"나'브랜드로 단돈 1만 원이라도 벌 수 있을까?

"자기 이름을 내걸고 단돈 1만 원이라도 벌 수 있겠어요?" 라고 물으면 대개는 "10만 원도 아니고 1만 원인데 뭐 어렵겠어?"라고 생각할 사람이 많을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자기 이름을 내건다는 것은 부업이나 아르바이트 혹은 직장 생활로 남에게 자신의 노동력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돈을 번다는 의미가 아니다.

'나'라는 사람의 브랜드를 붙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이 1인 지식기업이다. 중요한 것은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를 정당하게 제공하고 그 콘텐츠에 대해 돈을 받는다는 사실이다.

얼마가 됐든 자기 이름으로 돈을 번다는 사실에는 여러가지 뜻이 숨어 있다.

1인 지식 기업은 일하는 시간과 노동에 비례하여 가치가 정해지지 않는다. 그보다는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질과 내용. 효과에 따라 가치가 매겨진다. 1시간짜리 강의를 만들기 위해서는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강의안을 짜고 콘텐츠를 만들려면 아이디어를 내서 그 내용을 고심하고 다듬어야 한다 하지만 한 번 만들어 놓으면 몇 번이고 강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일종의 파이프라인인 셈이다.

자기 이름을 내걸고 단 돈 1만원을 벌 수 있나요?

라는 질문에 전

"예"

라고 할 수 있어요.

저의 1인 지식 기업은 이미 시작되고 있었네요.

어떻게 1만원을 벌고 있나요? 라고 물으면.

전 블로그를 해서요. 라고 말할 수 있어요.

블로그를 통해 정보를 포스팅하고 애드포스트를 통해 큰 돈은 아니지만 돈을 벌고 있어요.

블로그 조회수가 높지는 않지만 저의 블로그 포스팅 중에 조회수가 꾸준히 높은 포스팅이 있어요. 포스팅시간에 비해 가치가 적지만 꾸준히 찾는 정보가 있어 만족하고 뿌듯함을 느끼고 있어요.

이제 걸음마를 떼고 시작 단계에 있지만 나의 브랜드로 나는 나를 경영해 승승장구하고 있답니다.

그럼 나를 어떻게 경영해야 할까요?

나를 경영하는 것이 먼저다.

자기경영이란?

자신에 대해 더 잘 알고. 1인 기업을 설립한 후에도 '나'를 더 효과적으로 경영할 수 있게 하는 과정이다.

강점을 살리기 위해서는 나에 대해 잘 아는 것이 우선이다. 자신에 대해 잘 알아야 자신의 강점을 반영한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강점을 살리기 위해서는 회사에서 했던 업무 또는 취미와 관련하여 지식 창업을 하는 것이 좋다.

1인 기업을 시작하면 모든 스케줄을 스스로 세우고 관리하고 진행해야 하므로 꼼꼼히 기록해두거나 놓지거나 빠뜨리지 않는다. 해야 할 일을 정해진 시간에 실행하려면 구체적으로 스케줄을 작성하여 관리해야 한다.

자신을 경영하는 데는 건강관리도 포함된다.

1인 기업가가 되기 위해서는 준비해야 할 것도 많지만 막상 시작하려면 두렵고 막막하기만 하다.

우선 1인 기업가가 되기 위해서는 내가 무엇을 잘 하는지, 나의 업무에 대한 지식, 취미에 대해 공부하고 관심있는 분야에 대해 찾아보는 열정도 필요하다.

막막하기만 한 1인 기업가가 되기 위해서 준비하는 방법, 경험과 지식을 자본으로 만드는 전략. 1인 기업을 제대로 시작하는 법까지 이 책에서는 상세하고 쉽게 알려주고 있어 이 책을 따라서 차근차근 준비하다보면 1인 지식 기업을 이룰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 주는 퇴사 준비생을 위한 1인 기업 지침서이다.

경험과 지식을 기본으로 만드는

전략 6가지

1. 영업사원처럼 일하는 블로그 활용법

2. 0원으로 시작하는 인스타그램 브랜딩

3. 온라인에서 손쉽게 회사 구축하기

4. 한권의 저서로 나만의 콘텐츨 세상에 알리는 법

5. 지식 기업가를 위한 전략적 책 쓰기 스킬

6. 타고난 말 주변 없이 강의력 키우는 법

1인 기업을 하기 전 기본자본을 만들고 구축해야한다

무얼 할지를 고민하고 있다면 가장 먼저 시작해야 할 일이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을 시작해 온라인으로 나만의 회사를 구축해 나만의 콘텐츠를 노출하고 나를 알려야 한다. 그러다보면 나만의 콘텐츠가 생겨 강의나 책을 집필할 기회가 생길 수도 있다.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을 한다고 해서 누구나 강의나 책을 집필할 수는 없다.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나를 찾아오게끔 만들어야하는 기술도. 그에 관한 공부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차곡차곡 쌓인 지식은

때가 되면 큰 자산이 되어 돌아온다.

실패도 마찬가지다.

하나둘씩 쌓인 실패 데이터는

몸 구석구석에 스며들어

더 큰 성공의

자산으로 돌아올 것이다.

실패를 두려워하거나 실패를 무서워해서는 안된다. 실패를 한 후 다시 일어어서 다시 시작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우희경작가님은 11년 동안 항공사에서 근무히다 퇴사하고 소자본으로 1인기업을 시작해 작가가 되시고 글쓰기 관련 강의를 하고 있다

우리는 늘 퇴사를 꿈꾸고 부자가 되기를 갈망한다.

사표를 던지기 전 미리 준비를 해야 한다

어떻게?

방법을 모른다면

<완벽한 퇴사>를 추전한다.

이 책에 나오는 방법을 차근차근 따라하고 공부하다보면 어느새 나도 모르게 1인 기업가가 되어 있을 것이다.

1인 기업가가 되는 일은 어렵지 않다.

당장 시작할 수 있다

무자본으로

허나, 수입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

직장을 다니면서도 할 수 있는 실전 창업 전략

사표를 던지기 전에 1인 기업가가 되라

미리 고민하고, 준비하고

수입이 생긴 후에 회사를그만둬도 늦지 않다

취미처럼 시작한 일이 부업이 되고 본업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