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리셋 - 인생을 변화시키는 독서의 힘
김용태 지음 / 더로드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다양한 정보를 공유. 글쓰기로 소통하며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블로거 스터디여왕이에요.

책을 얼마나 읽으시나요?

책은 왜 읽으시나요?

나의 인생 도서가 있나요?

독서하는 힘이 있다고 생각하나요?

책에 인생이 담았다는 말 공감하시나요?

책에 대한 질문이 많았죠..

오늘 소개해 드릴 도서는 독서에 대한 책이에요



독서리셋

인생을 변화시키는 독서의 힘

김용태 지음

인생의 목표가 없는 삶은 허무하다.

독서를 하는 사람은 인생의 의미를 깨닫고

목표를 세우게 된다.

독서를 해야 하는 이유는

인간과 세상의 이치를 깨닫기 위해서다.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은 인생이라는 경주에서 유리해진다. 우리는 작은 성공이라도 거두게 되면 즐겁다. 인생이라는 경기에서 경쟁자를 제치고 성공하는 것처럼 기쁜일도 없다. 그러나 인생의 진정한 성공은 자신과의 경기에서 이기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독서는 부족한 나를 다독여 주고 성장시켜 주는 고마운 녀석이다.

《독서리셋》 프롤로그 중에서 p7

인생이라는 경주에서 유리해지는 독서는 나를 다독여 두고 성장시켜 주는 녀석이라니... 공감이 간다. 독서를 하다보면 책 속의 주인공에게 감정이입이 되어 비슷한 경험의 상황에서는 나를 다독여주거나 위로를 받기도하며 성장한다. 그것이 독서가 주는 힘이다.

나 또한 힘들었던 때 책을 읽었고 책을 읽으며 버텼다.

인생은 누구나 힘들고 어렵다. 하지만 좌절하기엔 우리의 인생이 너무나 소중하다. 조금 다른 시각으로 보면, 우리의 인생은 축복이다. 빈손으로 왔다가 많은 것을 받지 않았는가? 부모, 형제, 친구, 소중한 배우자와 자녀들. 이 모든 것이 선물이다. 가끔 고난이 온다고 해도 긍정적인 마음만 있다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다. 독서는 그 힘을 발견하는 좋은 도구이다.

《독서리셋》 프롤로그 중에서 p9

인생은 쉽지 않지만 긍정적인 마음이 있으면 이겨낼 수 있다. 어떻게? 책을 읽으면서 감정이입이 되면 주인공이 겪게 되는 희로애락을 느끼며 성장하게 된다. 책 속의 상황이 실제상황이 되면 책에서 이렇게 해결했었지 하면서 노하우가 생기고 고난을 극복하는 힘이 된다.

나에게 있어서 독서의 계기가 된 책은 《시크릿》이다. 이 책의 비밀은 무엇일까? 그것은 내가 세상의 중심이며, 내가 샹각하고 기대한 대로 인생이 펼쳐진다는 것이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만이 알고 있는 비밀을 간직하고 살아간다. 책 속에는 인생우 비밀을 알려주려는 작가의 열정이 들어 있다.

나는 책을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세계를 알게 되었다.

독서를 해야 하는 이유는 인간과 세상의 이치를 깨닫기 위해서다. 많은 사람들이 미지의 세계를 연구하다가 책을 남기고 사라졌다. 그들은 사라지고 없지만, 그들의 지혜는 남아 있다.

《독서리셋》 프롤로그 중에서 p9

나에게 있어서 독서의 계기가 된 도서는 <<위대한 게츠비>>였다. 이 책을 읽은게 고등학생이었던것 같다.

엄마가 늘 아프셔서 병원 응급실을 간 적이 종종 있었고. 그 때부터 삶에 대해 많은 생각을 했던 것 같다. 도서 위대한 게츠비는 주인공 개츠비는 열심히 살고 주위에 사람들이 늘 많았다. 허나 게츠비가 죽은 뒤 그의 장례식에 온 사람은 몇명뿐이었다는 내용이다. 충격이었다. 열심히 살았는데 죽을 때 장례식에서 진짜로 슬퍼하는 사람이 없다면.. 사춘기로 방황하던 시기 정신이 번쩍 들었고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고민을 하게 했던 건 독서였다..

독서를 하지 않고서는

숨겨진 비밀의 숲에 들어갈 수 없다.

낯선 곳에 가려면

그곳을 안내하는 지도가 필요하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성장을 위해서는

책이라는 안내자가 있어야 한다.

《독서리셋》 프롤로그 중에서 p10

이 말이 너무 와 닿았다.

처음인 인생

책이라는 안내자가 있어 다행이다.

제 1장 당신이 독서를 해야 하는 이유

다른 사람을 아는 것은 지혜로움이지만

자신을 아는 것은 명철함이다.

노자

P17

나는 독서를 하면서 자아를 발견했고 세상을 탐구하고 있다. 읽은 책이 쌓여 갈수록 배움에 대한 기쁨을 느끼고 있다.

p39

"사람이 운명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 사람은 자신의 습관을 결정하고, 그 습관이 그들의 운명이 된다"라는 마이크 머독의 말처럼. 평소에 어떤 습관을 갖느냐에 따라 당신의 삶이 달라질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책 읽는 습관은 운명을 바꾸는 원동력이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인생이 완전히 바뀐다는 것을 의미한다.

P57

독서는 사실 블루오션이다. 당신이 독서를 좋아하게 되면 따라오는 이익은 무궁무진하다. 일단 정서가 안정되고 새로운 지식이 쌓여간다.

사람이 운명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습관에 따라 운명이 정해진다 라는 문장을 읽는 동안 생각을 많이 하게 되네요. 운명을 결정짓는 습관이라.. 나는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

2장 독서는 어떻게 나를 바꾸는가

희망은 언제나

고통의 언덕 너머에서 기다린다.

맨스필드

p73

나는 마음이 괴로워지면 책을 읽는다. 독서에 몰입하면 근심 걱정이 사라지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변한다. 좋은 글을 읽으면 위로를 받고 마음의 치유가 시작된다. 우리는 몰입의 힘으로 세상 걱정은 잊을 수 있다. 잡념은 비교적 한가한 상태에서 찾아온다. 어딘가에 몰입하는 사람은 헛된 망상에 시달리지 않는다.

p91

누구나 행복한 삶을 꿈꾼다. 하지만 대부분 힘든 삶을 살아간다. 그 이유는 인생에 대한 깊은 성찰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책 속에는 인생에 대한 메뉴얼이 들어 있다. 독서는 내가 누구이고 세상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알려 준다. 독서는 인생을 좀 더 풍성하고 보람 있게 살아가도록 안내해 준다.

3장 독서에도 기법이 있다

인생은 책을

얼마나 읽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인나미 아쓰시 《1만권 독서법》

1. 훑어 읽기

2. 재독법

3. 자투리 독서법

4. 낭독법

5. 네트워크 독서법

6. 메모 독서법

7. 사색 독서법

8. 성장 독서법

9. 인문학 독서법

10. 필사독서법

11. 토론독서법

4장 독서로 성장하기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큰 모험은

당신이 꿈꾸는 삶을 사는 것이다

오프라 원프리

P 256

누구에게나 크고 작은 꿈이 있다. 어떤 이는 꿈을 이루지만 대부분은 꿈을 포기한다. 우리의 인생은 꿈의 크기에 따라 그 차이가 벌어진다. 꿈이 있는 사람은 빛나는 삶을 살아가고. 없는 사람은 평범한 삶을 살아간다.

P 257

꿈이 있어야 목표가 생기고 삶에 활력이 생긴다. '꿈이 없는 인생은 죽은 인생이다.'라는 말이 있다. 가슴 뛰는 열정이 없다면 살아있는 시체와 다를 바 없다.

P 281

우리에게는 인생의 메뉴얼이 필요하다. 독서는 지혜와 용기를 겸비한 멘토와 같다.

P290

우리의 내면에는 엄청난 힘이 들어 있다. 마음속에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그것에 관한 책을 읽는 게 최우선이다.

5장 나를 바꾸는 책

최고의 경쟁력은 열정이다

잭 월치

P 335

믿음에는 신비한 힘이 있다. 당신이 위대하다고 믿으면 그렇게 된다. 당신이 건강하다고 믿으면 역시 건강해진다. 과학적으로도 진리는 시간에 따라 바뀐다. 역사가 그것을 증명한다. 신념은 사실이 되고 믿음은 현실이 된다. 믿음과 신념에 따라 우리의 인생이 정해지는 것은 사실이다.

P365

독서는 자발성에 기초한 학습법이다. TV와 인터넷과는 달리 내의지와 목적이 분명히 드러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능동적으로 하는 독서는 다양한 지식을 쌓게 만든다. 좋아하는 작가의 신간은 나를 몰입하게 만든디. 몰입은 생산성, 즉 학습 효율을 극대화한다. 같은 시간을 들였을 때 책만큼 많은 지식을 얻게 해주는 건 없다.

6장 독서에서 글쓰기로

글쓰기는 사고의 감옥으로부터

벗어나게 한다

제임스 페니베이커, 심리학자

P408

인간은 누구에게나 삶의 고민이 있다. 그런 고민을 글로 풀어내면 조금씩 마음이 치유된다. 자신의 글을 공개하면 자신은 물론 그 글을 보는 사람도 도움을 받는다. 몸의 질병은 의사에게 가야 하지만. 마음의 병에는 글쓰기가 특효약이다. 솔직히 몸의 질병도 마음의 고민에서 비롯된다.

P418

글을 쓰기로 마음먹었다면 블로그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블로그에서 마음에 드는 글을 발견했다면 스크랩을 하고 참고한다. 공감이나 댓글이 많이 달린 글이 좋다. 꾸준히 블로그에 글을 올리면 나도 모르게 글송씨가 늘어난다. 시간이 지나면 당신의 이름으로 된 책 한 권이 나올 수도 있다.

P429

책을 통해서 나를 돌아보고 타인을 이해하게 된다. 독서를 하게 되면 사고하는 습관이 생긴다. 생각이 쌓이면 배출하고 싶은 욕구가 생긴다. 그것이 바로 글쓰기라는 행위가 된다. 글쓰기를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세상을 바라볼 수 있다. 그런 과정에서 자신과 세상을 더욱 폭 넓게 바라보게 된다.

P441

독서라는 연료가 최대한 들어 있어야 글이 써진다. 책을 읽지 않고 글을 쓰는 사람은 없다. 나는 글쓰기가 싫고 무엇을 써야 할지도 모른다면 답은 간단하다. 당신이 독서를 하지 않기 때문이다. 독서라는 자양분이 넘쳐야 비로소 글을 쓰고 싶은 자신을 발견한다.

비록 시작은 미약하더라도

꾸준히 하는 사람이 승자가 된다.

《독서리셋》 중에서 p453

시작은 미약하더라도 꾸준한 습관을 길러 승자가 되자..

이 책을 읽으며 독서에 대해 생각해보고 나의 독서습관이나 독서방향여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어요.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쓴 글입니다.

#독서리셋

#김용택

#인생을변화시키는독서의힘

#독서를해야하는이유

#독서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