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로 읽는 세계사 지식 55 - 로마 제국의 탄생부터 우크라이나 전쟁까지 세계지리로 이해하는 역사적 사건들
세키 신코 지음, 곽범신 옮김 / 반니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뉴스나 세계사를 접하다보면 국민의 감정이나 영토문제와 이어져 전쟁이 일어나게 된다. 그래서 세계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각 나라의 지리와 지형을 알아야 하며 각 나라의 특색과 문명을 배워야 한다.

어떻게?

배워야 할까?

지리로 읽는 세계사 지식 55으로 역사적 사건들을 살펴볼까요?



지리로 읽는

세계사 지식 55

HISTORY BY GEOGRAPHY

로마 제국의 탄생부터 우크라이나 전쟁까지

세계지리로 이해하는 역사적 사건들


p12~13 서문

우리는 실시간으로 외국인과 대화를 나누고 다양한 문화와 세계뉴스를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에 산다. (중략) 세계 개 지역에 따라 살아온 방식이나 가치관이 다르다. 각기 다른 지역과 환경이 고유의 역사를 형성해온 것이다. 지리와 지형은 언제나 세계사를 좌우하는 거대한 요인이었다. (중략) 지금은 국제 정세에 등을 돌린 채 살아가기란 불가능한 시대다. 이 책이 세계사를 읽고 세계의 현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Q. 불교는 어떻게 아시아를 지배했을까?

중국 문명이 한국과 일본에 큰 영향을 미쳤듯, 인도 문명은 동남아시아 각국에 영향을 미쳤다. 또 인도양을 가로지르는 동남아시아 해상 무역 루트는 중국과 로마까지 연결했다.

동아시아에서는 교역로를 따라 항구가 세워지며, 이들 항구중심으로 항시국가가 건설되었다. 이들은 처음에는 흰두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지만 인도 상인이 자주 찾아들며 점차 불교를 받아들였다.

Q. 폴란드는 왜 세계지도에서 종종 사라졌을까?

독일인들이 비옥한 토양에서 개척 활동을 이어가자 폴란드는 유럽의 곡창지대로 자리 잡게 되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폴란드왕과 독일인의 이해관계가 충돌하기 시작했고. 결국 외세의 개입으로 폴란드왕이 페위될 위기에 처하자 러시아에 의존하게 되었다. 러시아를 경계한 프로이센은 오스트리아를 끌어들여 폴란드 3차 분할이 이루어져 지도에서 사라지고 만다. 1차 세계대전 말기에 독립에 성공했지만, 2차 세계대전 발발 후 폴란드는 분할되어 전쟁이 끝난 후에 독립이 이루어졌다.

Q. 러일전쟁은 왜 반발했을까?

일본에서 보았을 때 러시아의 중심은 시베리아 저편, 우랄 산맥 너머의 모스크바였다. 19세기 말, 러시아가 건설한 시베리아 철도는 시베리아 개척에 멈추지 않고 극동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치타 ~ 블라디보스톡, 하얼빈 ~뤼순의 부설권을 획득했고 이는 조선으로 진출해 만주를 의식하고 있던 일본에게는 큰 위험이었다. 러시아와 일본사이의 긴장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일본군의 기습으로 전쟁발발했고, 미국의 존재로 포츠머스 조약이 체결되고 러일전쟁은 막을 내렸다. 이 조약으로 일본은 조선점령을 인정받았다.

Q. 러시아는 왜 우크라이나에 집착할까?

소련이 붕괴되기 전 체르노빌 원자력발전소에서 비극적인 사고가 발생했고, 이 체르노빌이 있는 나라가 지금의 우크라이나다. 후진국이었던 러시아는 농업지대였던 우크라이나에 공장을 짓고 공업화를 추진했다. 우크라이나 남부에는 흑해외 맞닿은 크림반도가 있는데, 이 크림반도는 귀중한 부동항으로 여겨져왔다. 크림반도에서 터키의 보스포루스해협과 다르다넬스해협을 거쳐 지중해로 나올 수 있다. 소련이 해체되면서 크림반도에서 러시아의 개입하여 독립의 움직임이 생겨났고. 이 땅은 러시아에 편입되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러시아 주민이 많은 우크라이나 동부에서도 우크라이나에서 분리되려는 움직임을 보여, 여전히 불안핫 정세가 이어지고 있다.

Q. 대만과 중국은 왜 대립하게 되었을까?

중화인민공화국은 한족의 국가로 여겨진다. 하지만 중국에는 이슬람교도인 위구르족을 비롯해 수많은 소수민족이 있고 중국은 이들 소수민족을 중국으로 편입하려 한다. 하나의 중국은 중국 대륙에 인접한 홍콩, 마카오, 대만 역시 중국이라는 입장이다.

1차 세계대전이 막을 내린 후 새로운 중국을 목표로 중국국민당이 결성되었고, 2년 뒤에는 중국공산당이 창립되었다. 두당은 서로 대립했고 내전에 돌입했다.

내전에 승리한 중국공산다이 중화인민공화국을 건설하자 국민당은 대만으로 건너갔고 이후 대만은 UN에서 중국이 대표권을 획득하자 이에 반발하여 대만은 UN을 탈퇴했다. 이후 많은 국가가 대만과 국교를 끊었고, 대만과 국교를 유지하는 국가에 중국이 국교단절의 압력을 행사하는 사태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세계사를 공부하다보면 이해가 가지 않거나 왜 그랬을까?

라는 의문을 가지게 된다.

{지리로 읽는 세계사 지식 55} 를 읽다보면 세계사의 법칙이 보인다. 현대의 국제문제나 혁명과 전쟁을 지리와 지형을 이해하면 쉬워진다.

질문에 대한 답을 하며 지도를 제시하여 이해를 돕는다. 읽답보면 지루하기 보다는 재미있고 흥미로워진다.

지도를 보면 세계가 보인다.

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집착하는지?

중국과 대만의 역사이야기는

지금까지도 해결되지 않고 쭉 이어지고 있다.

복잡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각나라의 위치와 지형을 이해하다보면 세계사가 쉬워진다.

세계사 공부가 어렵다면 지리로 세계사를 읽어보라 추천하고 싶다.

한결 세계사를 쉽고 흥미롭게 이해할 수 있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