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과 결정은 타이밍이다
최훈 지음 / 밀리언서재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선택과 결정은 타이밍이다.

최훈

밀리언서재

누구나 인생을 살다보면 선택과 결정의 순간이 온다.

그 순간이 내 인생 최고의 기회인지 망설이는 순간 기회는 사라질 수도 있다.

기회라고 잡았는데 기회가 아닌 선택도 있다.

누구도 내가 내린 선택이 맞는지 아닌지를 알 수 없어 망설이는 순간이 있었을 것이다.

내가 만약에 그랬더라면.....

내가 만약에 하지 않았더라면....

해도 후회 안해고 후회한다면 하고 후회 하는게 낫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본다.

프롤로그 <결정장애에서 프로결정러가 되기 까지>

나는 자신에 대한 확신과 믿음이 부족한 사람이었다. 어떤 선택이 나를 위한 것이고 어떤 결정이 원하는 것인지 몰랐다. 다른 사람들이 하라는 대로 결정하고 말하는 것이 일상이었던 사람이었다.

어색한 사이로 지내는 것이 싫어서.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내 의견이나 큰 차이가 없어서. 상대의 의견이 더 좋은 것 같아서, 주변 사람들도 원하는 것 같아서 했던 나의 행동들이 오히려 나를 더 이상한 사람으로 만들었다. 더 이상 다른 사람의 시선이나 기준에 맞춰서 산택과 결정을 하고 싶지 않았다.

이 책은 선택과 결정을 두려워 했던 내가 어떻게 신중한 사람으로 바뀔 수 있었는지에 대한 도전과 노력의 결과물이다.

선택과 결정은 타이밍이다 구성

1장 선택과 결정 앞에서 왜 우물쭈물하는가?

선택과 결정에 앞에서 두려워 하고 초조해하던 과거의 나에 대한 이야기자 선택과 결정을 잘 하지 못하는 나와 같은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2장 최고의 선택과 결정을 위한 다섯 단어

결정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기억해야 할 5가지 단어들을 제시했다. (긍정, 심플, 확신, 완벽, 경험)

3장 스마트한선택과 결정에 필요한 큐레이션

본격적으로 선택과 결정을 잘하기 위해 생각과 마음, 감정을 어떻게 컨트롤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로 구성했다.

4장 최선의 선택이 최고의 기회를 만든다

선택과 결정에 앞서 단단한 기준을 세울 수 있는 노하우에 대한 이야기이다.

5장 선택과 결정은 실행으로 완성된다

선택과 결정을 잘하는 프로결정러로서 어떻게 하면 자기 확신을 잃지 않고 신중하게 행동으로 옮길 수 잇는지에 대한 방법을 설명했다.

6장 인생은 결정력이다

주변 사람들 시선과 기준에 아랑곳 하지 않고 신중한 사람으로 살아가기 위한 다짐들로 구성했다.

1장 선택과 결정 앞에서 왜 우물쭈물하는가?

- 고민이 깊어질수록 미련만 남는다

- 탄생과 죽음 사이에는무수한 선택이 있다

-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명확하게 알려라

- 괜찮아! 그 결정도 너야

- 내 삶은 나의 선택으로 이루어진다

- 신중함과 소소함의 차이

무언가를 선택할 때는 늘 고민을 하게 된다.

짬봉 먹을까? 짜장면을 먹을까? 라는 고민은 누구나 해봤을 것이다. 짜장면이나 짬뽕 중 하나를 고르지 못한 사람들은 짬짜면을 먹을 것이다.

결정을 두려워하는 사람으로 살지 않기 위해서 나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바로 내 삶의 주체가 '남'이 아닌 '나'라는 주체성을 가지는 것이다. 선택에 있어서 내안에 있는 나와 직면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인생에는 정답이 없다. 내가 내린 결정이 옳은지 그른지 알 수 없다. 그러니 선택의 귀로에 서면 그 순간 나를 믿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선택을 잘 못해서 후회를 해도 내가 하는 것이다. 그러니 나를 의지해야 한다.

선택을 해 후회하면 어때? 다음에 잘 선택하면 되지..

처음부터 잘 하는 사람은 없다..

2장 최고의 선택과 결정을 위한 다섯 단어

- 긍정! 나의 모든 결정을 긍정하라

- 심플! 단순하게 생각하라

- 확신! 너 자신을 알라

- 완벽! 완벽주의의 노예에서벗어나라

- 경험! 최고의 선택은 경험에서 나온다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것들이 있다.

언제나 긍정적으로..

너무 복잡한 생각은 하지 말 것.

나를 신뢰하고 의지할 것.

완벽하지 않고 실수해도 괜찮다.

경험을 하다보면 요령이 생기는 법.

처음부터 잘 하는 사람은 없다.

선택과 결정도 연습이 필요하다..

3장 스마트한선택과 결정에 필요한 큐레이션

- 복잡한 생각을 정리하는 최선의 방법 : 머릿속 원숭이 죽이기

- 갈팡질팡하는 마음 속 숨은 감정 : 결정 저울 파악하기

- 흔들리지 않는 나만의 신념 세우기 : 팔랑귀 예방법

- 말하는 연습이 필요한 이유 : 프로결정러의 말하기

- 선택과 결정 앞에서 꼭 확인해야 할 것 : 프로결정러의 체크리스트

<체크리스트 만드는 이유>

1. 놓치는 일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2.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 구분하기 위해서

3.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진행하고 잇음을 점검하기 위해서

<체크리스트 활용법>

1. 선택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항 적어보기

2. 작성한 것 카테고리로 만들기

3. 분류된 카테고리안에서 우선순위 정하기

4. 정리된 항목을 보며 고민하기

체크리스트는 한 번 작성해서 버리거나 끝내는것이 아니라선택과 결정을 하지못할 때마다 꺼내 보면서 지난번 동일한 걱정과 고민을 하고 또 하고 있지는 않은지. 그때는 어떻게 생각을 정리했는지 끊임없이 상기시켜야 한다. 작성한체크리스트는 주 단위, 월 단위, 또는 분기단위로 계속 모아놓고 또다시 생각이 많아졌을 때 꺼내보는 소중한 자산이다!

체크리스트를 만드는 건 좋은 방법이다.

체크리스트를 잘 관리하여 나만의 노하우를 만들어 경험을 축적시키다보면 소중한 자산이 되고, 선택과 결정을 잘 하게 된다.

나만의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보자.!

4장 최선의 선택이 최고의 기회를 만든다

<자기사명서> 작성하기

1. 자신의인생철학과 신조를 상세히 기술한다.

2. 인생철학에서 나만의 가치관을 '단어'로 뽑는다

3. 가치관에 대한 나만의 정의를 낸린다

4. 내가 정말 원하는 것을 토대로 인생의 사명을작성한다

5. 서명에 맞는 역할을 부여하고 그역할에 따라 구체적인 행동 기준을 수립한다.

수많은 인생의 갈림길에서 나의선택과 결정을 돕는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사명서'이다.

선택과 결정이 나로부터 시작되면 나의 삶도 분명 나의 의지대로 움직인다.

내가 내 삶의 주도권을 쥐는 것이다.

고민의 순간은 딱 5초만 주자!

그 이상은 불필요한 시간이고 새로운 출발과 도전을 가로막는 시간이다.

선택과 결정이 어렵다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힘에 부친다면

마음이 편하게 포기해라.

새로은 기회는 언제든지 다시 찾아온다.

당신은 그럴 자격이 충분히 있는 사람이다.

너무 많은 고민으로 선택을 못하는 경우가 있다.

선택은 딱 5초면 된다.

내 인생의 중요한 일을 선택할 경우에는 더 오래 걸릴수 도 있다.

선택을 할 때 가장 중요한건 나를 믿고 의지하는 거다.

내인생의 주인공은 나고 내 인생의 선택은 내가 하는 것이다. 나는 그럴자격이 충분히 있다.,

인생을 살다보면.

내가 이런걸..

내가 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 포기해버리는 경우가 많다.

용기를 내어 도전해보자.

내 인생이 달라질 수도 있다.

5장 선택과 결정은 실행으로 완성된다

'목 먹어도 고!' 결정하기 전에 행동한다

단 몇 분이라고 싱크 타임 갖기

최선의 선택은 실천이다

나만의 시간을 갖는것이 왜 선택과 결정에 필요한 일일까?

나만이 시간은 나에세 주어진 역할이 아닌, 오로지 '나'라는 사람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내가 좋아하고 원하는 것'과 같은 일차원적인 생각뿐만 아니라 나의미래, 결정해야할 문제에 대한 답을찾기도 한다.

'나'라는 사람을 정확하게 알기 위한 시간이며, '나'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반드시 가져야 할 시간이다.

6장 인생은 결정력이다

지나간 버스를 붙잡으려 하지 말고

곧 도착할 버스를 놓치지 않기 위해 준비하자.

그러면 분명 선택과 결정 앞에서 지금보다 훨씬 당당해질 것이다.

나를 믿어라.

이 세상에서 나를 믿지 않으면 그느구도 믿을 수 없다.

나를 믿는다는 것은 나를 잘 안다는 것이고 나에대한 확신이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마음이다.

나의 선택과 결정이 나를 만든다

선택과 결정을 했다고 모든 것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선택과 결정을 했으면 실천에 옮겨야 하고

바로, 지금 결정한 일을 시작하라!

어영부영한 사이 나의 선택과 결정이 흐지부지 될 수도 있다.

더이상 고민하지 나를 믿고 선택을 해라.

우리는 매순간 매 시간 선택과 결정을 한다

선택과 결정 앞에서 고민하거나 선택과 결정이 어려운 사람들

선택과 결정을 잘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선택과 결정은 타이밍이다>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