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험을 위한 영어공부 사용을 위한 영어공부
이완기 지음 / 지식과감성# / 2021년 12월
평점 :
안녕하세요
스터디여왕이에요.
새해가 10일정도 지났는데 다들 새해계획은 세우셨나요?
세운 계획은 실천하고 계시나요?
저의 신년 목표 중 하나가 영어공부이거든요.
영어공부 해야지 하면서도 막상 무얼 공부해야할지 막막하고 어떤 책을 봐야 할 지 잘몰라서 영어공부를 위한 도서를 알아보던 중 《시험을 위한 영어공부 사용을 위한 영어공부》 도서를 알게 되었어요.^^^
전,
시험공부보다는 영어 사용을 위한 공부를 하고 싶어요.
《시험을 위한 영어공부 사용을 위한 영어공부》 를 읽을 때 전 사용을 위한 영어공부에 중점을 두었어요.
시험을 위한 영어공부 사용을 위한 영어공부
Learning English For Test or For Use?
이 책은 '기본이 튼튼하면 앞서갈 수 있고, 기본에 충실하면 추월할 수 있다'는 생각을 밑에 깔고 있다.
한국인이 영어를 공부하는 목적 2가지인 실현가능하고, 지속가능하며, 확장하는 영어공부 방법을 제안한다.
상세목차
1. 영어라는 언어
2. 영어 공부하기
3. Al시대의 영어공부
4. 영어 단어 공부하기
5. 영어 문법 공부하기
6. 영어 어법 공부하기
7. 영어 발음 공부하기
8. 영어 문화 공부하기
9. 영어 듣기 공부하기
10. 영어 말하기 공부하기
11. 영어 읽기 공부하기
12. 영어 쓰기 공부하기
이 책은 장별로 각각 다른 주제를 다루고 있지만, 순환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시간 날 때마다 한 장씩 따로 읽어도 될 것이다.
🌟 이 책의 목차만 봐도 어떤 책인지 무얼 말하고자 하는지 알 수 있어요. 영어공부를 하기 전 내가 영어공부하는 목적을 분명히 세운 뒤, 영어공부를 해야 능률도 오르고,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해야 영어를 정복할 수 있다.
1장 영어라는 언어
《햄릿》의 유명한 말, To be or not to be, that is the question도 영어로는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이다'라고 되어 있지만, 우리말로는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이다'라고 번역해야 자연스럽다. 이와 같이 한국어와 영어는 말의 순서가 다르다. 그래서 한국인은 영어로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에 많은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 영어와 한국어 어순이 달라 영어공부하기는 힘이 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어를 공부하고자 하는 갈망이 크다. 영어공부를 하기 전 영어를 바로 이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2장 영어 공부하기
시험을 위한 영어공부는 영어를 지식으로만 알려고 하고, 사용을 위한 영어공부는 실제로 영어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을 염두에 둔다. 사실 영어를 실제로 사용할 수 있으려면 영어를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만으론 안되고, 알고 있는 지식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영어라는 언어를 이해하였다면 이제 영어공부를 시작해야 한다. 영어를 하고자 하는 이유를 확실히 해야 한다. 시험공부를 위한 영어공부? 사용을 위한 영어공부?
3장 AI시대의 영어공부
영영어를 알고 사용할 사람은 '사용을 위한 영어공부'를 하여야 할 것이고, 영어를 몰라도 되는 사람은 아예 영어를 배우지 않거나 예정된 영어시험을 치기 위해 '시험을 위한 영어공부'를 하게 될 것이다.
기계에 의한 실이간 통.번역이 가능하다 해도 자신이 몸소 영어 사용능력을 가진 것에 비교할 바는 아닐 것이다. 의문의 여지없이 영어를 알고 사용하는 것이 모든 면에서 훨씬 더 유리할 것이다.
[영어공부의 자세]
1. 영어의 기본이 튼튼하고,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2. 영어를 공부하는 목적에 맞게 공부해야 한다
3. 영어공부, 하려면 제대로 해야 한다
4. 영어공부는 반복적, 규칙적,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5. 영어공부는 역치를 넘어설 때까지 해야 한다
6. 자신에게 맞는 학습 전략을 적극 사용해야 한다
🌟 AI가 발달하면서 번역이 편해졌다. 굳이 영어공부를 해야 할까? 외국에 가서 외국인과 대화를 해야하는데 분역기로 대화를 한다? 내가 직접 외국인과 하는 대화와 앱으로 번역하며 대화하는 것 증에서 어떤 대화가 편하고 효율적일까? 를 생각하면 영어를 어떻게 공부해야할지는 바로 알 수 있을 것이다.
4장 영어 단어 공부하기
단어는 영어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단어를 알면 최소한의 의사소통은 가능하지만, 단어를 모르면 의사소통은 불가능하다. 영어공부는 단어를 알고 단어를 연결하는 방식을 아는 것이 핵심이다.
🌟 영어공부 하기 전, 바로 해야 하는 일은 영어단어를 익히는 일이 기초중에 기초다. 영어 단어만 알아도 대화를 알아들을 수 있다.
5장 영어 문법 공부하기
문문법이란 단어들이 배열되어 문장을 만드는 규칙이다.
문법은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를 가능하게 해 주는 필수요소이다. 즉 말과 글을 통한 여어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 주는 중요 인자이다. 문법이 틀리면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다. 의사소통은 실시간에 일어난다.
🌟 영어는 우리말과 어순이 다르다. 그래서 의사소통하는데 문법을 공부하지 않으면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6장 영어 어법 공부하기
어법이란 단어의 선택과 사용에 대한 규칙이다.
문법이 문장 구성을 위한 단어배열에 관한 규칙이라면, 어법은 말의 표현방식에 관한 규칙이다. 영어에도 누구나 쓰고 특별한 설명 없이도 이해하는 전형적인 언어식 표현 방식이 있다.
사용을 위해 어법을 공부한다는 것은 영어 원어민들이 쓰는 영어의 사용규칙을 익히는 것이다. 영어다운 영어, 자연으러운 영어를 익히는 것이다.
영어 어법이 잘 반영된 영어 표현들을 많이 접하고 많이 표출하는 연습을 함으로써 습득되는 것이다.
🌟 영어문법은 규칙이다 어법은 표현방식이다.
익히기 어렵다면 영어 어법을 익혀야 한다. 그리고 많이 습득하고 연습을 해야한다.
7장 영어 발음 공부하기
영어 발음은 한국어 발음과 크게 달라 한국인들에게 매우 높은 장벽으로 작용한다. 전혀 익숙하지 않은 발음이니까 배우기도 어렵고, 배워도 원어민 발음에 근접하기 어렵다.
듣기와 말하기 공부를 위해 영어 원어민의 발음을 가장 가깝게 흉내 내는 연습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효과적이다. 섀도우 스피킹 기법은 영어 원어민의 발음을 모방하며 쫓아 말하기를 하면서 듣기, 말하기를 공부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 영어를 함에 있어 발음도 중요하다. 발음이 다르면
의사소통이 어려워 진다. 외국인 처럼 발음하기는 힘들다. 하지만 외국인 발음을 따라하며 모방할 수 있다. 영어 말하기 힘들다면 영어 원어민 발음을 모방하는 공부를 해보자
8장 영어 문화 공부하기
영어를 배우는 한국인은 영미인들의 논리와 정서, 가치관을 영어 학습 과정에서 반드시 배워야 한다. 영어를 배울 때에는 1차적으로 영어의 표현과 관련된 문화적 요소, 함의들을 배우는 것이 좋다.
영미문화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가지관, 생활방식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동반되어야 영어를 정말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길 것이다.
🌟 영어 공부를 하기 전 그 언어의 문화를 익히는건 필수다. 그래야만 그 언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영어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다
9장 영어 듣기 공부하기
영어를 듣지 못하면 영어로 말을 할 수가 없다
영어 단어나 문법을 잘 알아도 듣기가 되지 않으면 구어 의사소통을 하지 못한다. 영어 듣기를 잘 하려면 영어 듣기 능력을 늘려야 한다. 듣기 연습을 계속하면 빠르게 늘어나고, 들은 내용도 잘 기억할 수 있게 된다.
🌟 영어 듣기도 중요하다. 원어민 발음은 알아듣기 힘들다 하지만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듣는 능력이 필요하다.
10장 영어 말하기 공부하기
영어 말하기는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표출하는 언어행동이다. 먼저 말을 하려는 대상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영어 단어와 문법을 이용해서 소리로 표출한다.
사용을 위한 말하기 공부는 의사소통에 참여하기 위해서 하는 공부이다.
<실천방법>
1.원어민이 쓰는 영어를 충실히 모방하는 것이 좋다
2. 영어 말하기는 일단 저지르고 수습해 나가는 것이 좋다
3. 잠들어 있는 수동적 지식을 깨워야 한다
4. 할 말을 글로 써서, 보면서 말하기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5. 섀도우 스피킹은 최상의 말하기 공부 방법이다
🌟 영어 말하기 연습은 꾸준히 해야한다. 단기간에 될 수 없다. 원어민 발음을 모방하는 연습을 하며 말하기를 해봐야 한다.
11장 영어 읽기 공부하기
미래 사회에서는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더욱더 중요해질 것이다. 사용을 위한 영어 읽기는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보고서, 이메일 등을 읽고 이해해야 한다면 그 문서를 정되해야할 것이다. 영어를 배울 목적으로 읽을 때엔 자세히 읽는 정독을 해야 한다.
🌟 세상이 바뀌면서 외국과의 교류가 많아진만큼 외국어 읽기 습득능력도 향상되어야 한다. 영어문서나 이메일을 정독해야 하는 일들이 많아질 수 있으니 읽기 공부도 꾸준히 해야 한다.
12장 영어 쓰기 공부하기
글을 쓰는 능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말하기를 배우고 난 다음, 의도적으로 쓰기 훈련을 받아야 글쓰기를 할 수 있다. 자신의 업무에 딱 맞는 영어 글쓰기를 미리 배워 가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렇지만 일반적인 글쓰기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면 업무적 글쓰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영어 읽기랑 비슷한 맥락이다. 영어 글쓰기도 이제는 필요하다.
《시험을 위한 영어공부 사용을 위한 영어공부》 도서는 기본에 충실하라라고 말하며 효율적으로 공부하라고 말한다.
시험을 위한 영어 공부 방법과 사용을 위한 영어 공부 방법을 구분지어 공부방법을 알려준다.
내가 영어공부를 하는 목적을 바로 알고 그 목적에 따라 공부하는 방법이 영어를 공부하는데 가장 효율적이다.
우리는 영어공부해야지라고만 하지, 무엇을 위해 어떤 공부에 중점을 두고자 하지는 않는다.
영어교육에 대한 깨달음을 알고 구체적인 도움을 준다.
영어공부에 대해 잘 모르시겠다 하시는 분들에게 《시험을 위한 영어공부 사용을 위한 영어공부》를 추천한다.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쓴 글입니다.